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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6 11:36
자기소개와 현재 하고 계신 일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입학하여 2023년 졸업한, 약 2년 차가 된 애니메이터 이나로입니다.
현재는 인게임 애니메이터로 네오위즈의 Round8 스튜디오에서 P의 거짓 DLC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D 애니메이터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저는 영화 CG가 하고 싶어서 영상 트랙으로 입학했습니다. 하지만 직업으로 삼기에는 재능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저는 직업을 좋아하는 것보다는 잘하는 걸 해야한다는 생각이 있어 다양한 강의를 수강하고 시도해 본 끝에 적성에 맞는 애니메이터를 선택했습니다.
<퍼스트디센던트 npc 애니메이션 작업>
대학 시절의 경험 중 현재의 경력에 가장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연구회 활동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리얼타임이라는 애니메이션 연구회에 1학년부터 소속되었는데, 그 당시 선배들과 동기들을 잘 만나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고, 취업 준비 하면서도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 피드백을 받으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터로서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애니팀에 소속이 되는데, 저는 연구회에서 같은 직무의 사람들과 많은 소통을 해봤던 것이 첫 회사 적응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최대한 아는 현직자를 많이 만드는 게 좋습니다. 게임 회사 특성 상 지금은 아니더라도 경력이 쌓이면 추천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아요.
<포트폴리오 작업>
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은 무엇이었나요?
포트폴리오를 잘 만드는 게 게임 아트에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확실하게 어떤 장르의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지 정하고, 실사/캐주얼/RPG/FPS 등의 키워드로 맥락을 잡고 제작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는 너무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상반되는 의견에 흔들릴 때가 많기 때문에 스타일이 비슷하고 신뢰가 가는 소수의 사람에게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회사에 입사한 계기와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넥토리얼에 붙게 되어 넥슨게임즈의 ‘퍼스트 디센던트’라는 게임에 애니메이터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운이 좋게 출시 직전에 들어가서 출시 직전의 프로세스를 배우고 새로운 애니메이터들과 일하며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다음 회사를 정할 때는 확실한 기준이 있었습니다. 재밌는 콘솔게임을 만드는 팀에 가고 싶었고, 저는 많은 고민 끝에 P의 거짓 DLC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3D 애니메이터로서 필수적인 기술이나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피드백을 파악하는 눈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한번 틀어지면 수정할 때 큰 공수가 드는 만큼 한 번에 알아듣고 수정하는 것이 부족한 작업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보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다른 애니메이터들과 작품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아요.
<퍼스트디센던트 크레딧>
학교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은 끝이 아니고 시작입니다.
저는 첫 회사에 입사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과 다르게, 돈을 받고 쓸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큰 부담감과 책임감이 있었고, 많이 힘들었어요.
하지만 각자가 왜 이 일을 계속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며 멘탈을 잡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면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해 줄겁니다. 팀에서도 신입은 어차피 못한다고 생각할 테니 너무 큰 부담은 갖지 말고 열심히 하면 됩니다.
비록 제가 아직 실력이 부족하지만, 피드백을 받고 싶은 애니메이터분들과 애니메이터가 아니어도 게임 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궁금한 점이 있다면 제게 연락 주세요. (naro7720@naver.com) 시간이 있다면 열심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모두 힘내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