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고려대학교 언론학 석사(저널리즘 전공)
고려대학교 언론학 박사(저널리즘 전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이수
경력
헤럴드경제 기자(1989-2005)
헤럴드경제 국제부장(2002-2005)
청와대 출입기자(2003-2004)
미국 University of Missouri 저널리즘 스쿨 visiting scholar(1996-1998)
경기도지사 speech writer(2007.2-2008.2)
부산콘텐츠마켓(BCM) 집행이사(2009-현재)
경상남도 선거보도 위원회 위원(2012-2013)
언론중재위원(2015-2018)
미국 University of Michigan 방문 교수(2017-2018)
MBC 방송말 연구회 위원(2020-2022)
시청자미디어재단 자문위원(2022-2024)
한겨레신문 저널리즘 책무위원회 위원장(2023-현재)
연구활동
- 논문
<2025년>
이완수, 안서원 (2025). 뉴스 정보원의 신뢰성 효과: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 지각과 접종의향에 미치는정치적 요인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62권 1호, 227-256.
김병희, 이완수 (2025). 부고광고에 대한 인식과 부고광고의 효과 과정 분석. <광고PR실학연구>, 18권 2호, 7-40
박창환, 이완수 (2025). 경제뉴스는 해외여행 수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코로나 19 팬데믹 전후 비교에 대한 시계열 분석. <관광진흥연구> 13권 2호, 43-67.
<2024년>
이완수, 최명일 (2024). 세월호 참사 10년은 어떻게 회상되는가?: <시사IN>이 기록한 “세월호 10년, 100명의 기억” 추모 텍스트 분석. <한국언론정보학보>, 127, 206-238.
김창숙, 이완수 (2024). 신문 시사 칼럼은 누구에게, 무엇을 책임 지우는가?: 책임 귀인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28, 39-72.
이완수, 허만섭 (2024). 홉스테드의 집단주의는 국내 신문 재난 보도에 어떻게 투영되는가: : 보수·진보 매체의 의견·해설·사실 기사 비교. <한국소통학보>, 23권 3호, 277-314.
김병희, 이완수 (2024). 100년 동안의 한국 부고광고에 나타난 죽음 알림의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35권 4호, 59-86.
이완수, 최명일, 안호림 (2024). 수리이해능력은 코로나 19 백신접종의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백신 접종의 위험지각과 부정적 감정의 매개효과와 코로나 두려움과 정치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23권 2호, 1-28.
<2023년>
이완수, 배재영 (2023). 재난 이슈에 관한 프레임 현저성(salience) 변화와 상호관계성 : 세월호 침몰사고 뉴스에 나타난 시공간, 속성, 그리고 책임 주체 프레임 분석. <한국소통학보>, 22권 4호, 49-104.
안서원, 이완수 (2023). 코로나19 백신 접종 행동의 결정 요인 : 이타주의와 무임승차 프레임, 접종률, 그리고 정서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7권 5호, 168-194.
김창숙, 배정근, 이완수 (2023). 한국 일간지 시사비평 칼럼은 무엇을, 어떻게 조명하는가? : 미디어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본 6개 정부별 내용분석. <한국언론학보>, 67권 4호, 158-197.
안서원, 이완수 (2023). 뉴스의 조절 초점 프레임과 백신 접종에 대한 위험지각, 그리고 예방 행동 간의 관계 : 뉴스 강조 프레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향을 어떻게견인하는가?. <한국언론정보학보>, 120호, 86-107.
홍경수, 이완수, 정영희 (2023).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의 코로나19 백신접종 뉴스생산 관행 : 〈연합뉴스〉 기자 인터뷰를 통해. <한국언론학보>, 67권 2호, 242-283.
이완수 (2023). 문화적 차이와 기자들의 사고 편향성 : ‘마크 리퍼트(Mark Lippert) 주한 미국 대사 피습사건’에 대한 한국과 미국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한국소통학보>, 22권 2호, 269-306.
심재철, 김문환, 문안나, 이완수, 심재웅 (2023). 류성룡의 『징비록』에 나타난 성패지적 프레임과 책임 귀속의 공론화. <서애연구>, 8호, 253-293.
Heo, M., & Lee, W. (2023). Rethinking Asian values in journalism: the case of the pressroom in the South Korean presidential offic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33(5), 433-451.
Lee, W. (2023, June). How Is Economic News Tone Driven: An Analysis of the Longitudinal Data (1998–2017) of Korean Economic New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ed Economics (pp. 219-233). Cham: Springer Nature Switzerland.
Lee, W., Choi, M., & Jung, J. (2023). Comparing Family Members’ Expressions Of Grief To That Of Reporters: A Text Mining Analysis Of Sewol Ferry Disaster’s Victims Commemorative Texts. Journal of Namibian Studies: History Politics Culture, 36, 502-523.
<2022년>
이완수, 최명일 (2022). 재난사고에 대한 공영방송과 상업방송 간 의제 비교 : 〈KBS〉와 〈채널A〉의 세월호 보도 키워드와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한국언론학보>, 66권 6호, 426-457.
이완수, 안서원 (2022). 코로나19(COVID-19) 뉴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백신 접종의향 : 수리 정보 제시방식과 개인 특성, 그리고 정서의 영향. <한국언론학보>, 66권 6호, 388-425.
이완수, 최명일 (2022). ‘셀러브리티’로서 이건희의 죽음은 어떻게 내러티브화되는가? : 일간신문 추모기사에 나타난 이건희 삼성 회장에 대한 언어재현과 이벤트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16호, 136-164.
이완수, 홍경수, 곽선혜 (2022). 방송뉴스 언어 변경 제안을 둘러싼 게이트키핑 과정 : ‘방송말 연구회’의 방송뉴스 언어제안에 대한 MBC 구성원들의 감정과 인식, 그리고 수용. <한국방송학보>, 36권 6호, 121-164.
이완수, 정영희, 홍경수 (2022). 코로나19 백신 접종 뉴스 보도 형식과 의제 구성: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사례를 통해.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21권 2호, 1-49.
이완수, 정영희, 배재영 (2022).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삶과 죽음에 대한 사회적 기억 : 한국 일간신문 부고기사를 통해. <한국언론정보학보>, 114호, 177-203.
이완수, 양영유, 신명환 (2022). ‘주 52시간 근무제’ 이행 정도와 직무 만족도에 대한 한국 기자들의 평가: 인구사회학적 속성과 직무조건에 따른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34권 1호, 49-84.
이완수, 황온중 (2022). 스마트폰 뉴스 콘텐츠 이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뉴스 레퍼토리(new repertoire) 개념 적용을 통해. <인문사회과학연구>, 30권 2호, 254-283.
김문환, 문안나, 이완수, 심재철 (2022). 임진왜란 원인과 책임에 대한 귀인 프레임 구성 : 류성룡의 『징비록』 내용분석을 통해. <한국언론학보>, 66권 2호, 107-154.
<2021년>
이완수, 최명일 (2021). 가족이 기억하는 죽음, 기자가 기록하는 죽음 : 의미연결망 분석과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세월호 학생 희생자 추모 텍스트 분석. <한국언론학보>, 65권 6호, 482-518.
이완수, 최명일 (2021). 삼성 이건희는 어떻게 기억되는가? : 부고기사 헤드라인 언어 분석을 통해. <한국언론정보학보>, 110호, 232-259.
이완수, 최명일, 유재웅 (2021).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정보 이용채널과 위험인식, 그리고 행동반응 간의 관계 측정 : 개인적 차원과 집합적 차원의 지각비교를 통해. <한국언론학보>, 65권 5호, 402-436.
이완수 (2021). 코로나19 “인포데믹”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커뮤니케이션학과 행동과학의 통합 적용. <커뮤니케이션 이론>, 7권 3호, 306-375.
Wansoo Lee (2021). Diagnosis, Problems, and Alternatives for College Journalism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8(1), 81-94.
이완수, 양영유 (2021). TV 드라마 의제의 일간신문 뉴스로의 전이과정 : 〈SKY 캐슬〉이 재현한 한국 교육현실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2권 1호, 76-115.
<2020년>
이완수, 신명환 (2020). 국가경제에 대한 미디어의 의제 구성: <조선일보>, <동아일보>, , 그리고 경제뉴스 장기 데이터(1998-2017) 분석을 통해. <한국언론학보>, 64권 5호, 247-284.
이완수. 최명일, 유재웅 (2020).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에 따른 경제위기 평가에 대한 비개인적 영향가설 검증. <한국언론학보>, 64권 5호, 285-317.
이완수, 양영유, 배재영 (2020). 언론과 정당 간의 유착주의: 정당별 국정감사에 대한 언론의 편향적 의제구성 방식. <의정연구>, 60권 0호. 73-111.
이완수, 양영유, 신명환 (2020). 근로시간 단축이 취재와 뉴스를 어떻게 바꿔 놓았는가? :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취재관행과 뉴스생산에 대한 기자 인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16권 3호, 151-203.
이완수, 최명일 (2020). 범죄뉴스 헤드라인 언어와 의미구성 :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 보도된 범죄 유형별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한국언론정보학보>, 101호, 367-398.
홍성철, 이완수 (2020). 뉴스 포털 〈네이버〉에 게시된 범죄사건 재현과 프레임 분석. <언론과학연구>, 20권 2호, 256-293.
이완수, 양영유 (2020). 심리적·물리적 거리와 기억의 차이 :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영화 〈생일〉 속 인물의 기억현실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99호, 177-215.
이완수. (2020). 지역일간지 경제뉴스 평가와 모델 탐구 : 부산 지역일간지 경제뉴스 내용과 형식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언론문화연구>, 28호, 7-57.
이완수 (2020). 출판기술의 역사적 변천과 출판 인재상의 가치변화.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92호. 53-74.
이완수, 정용복, 신명환 (2020). 제주 4․3사건은 어떻게 기억되어 지는가?: ‘전통매체 유튜브’와 ‘개인매체 유튜브’ 콘텐츠 비교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이론>, 16권 4호, 101-144.
이완수 (2020). 잘못된 서술어 표현이 저널리즘의 객관주의를 무너뜨린다. 말과 글. 봄호.
Jae-woong Yoo, Wan Soo Lee, & Yun-Kyoung Cho (2020). Effects of Appeal Type and Audience Gender on Perceptions of the Pope’s Credibility. IJHSS, 10(10).
<2019년>
이완수 (2019). 사람들은 왜 쉽게 속아 넘어가는가?. <미디어와 인격권>, 5권 2호, 82-142.
이완수 (2019). 지역신문 뉴스형식과 내용 연구 : 부산일보 사례에 나타난 공론장 모델과 시장모델 관점 비교를 통해. <언론과학연구>, 19권 3호, 5-46.
이완수. (2019). 군인의 죽음은 어떻게 기억되어 지는가? : 천안함 수병 46인 추모기사를 통해 본 미디어와 유가족의 기억방식 비교. <커뮤니케이션 이론>, 15권 4호, 80-133.
이완수, 최명일 (2019). 뉴스 언어의 선정성과 언론의 상업성: ‘김학의 성접대 사건’ 보도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미디어, 젠더 & 문화>, 34권 3호, 105-157.
이완수 (2019). 지역신문 뉴스형식과 내용 연구 : 부산일보 사례에 나타난 공론장 모델과 시장모델 관점 비교를 통해. <언론과학연구>, 19권 3호, 5-46.
이완수, 김찬석 (2019). 군인 추모에 대한 다차원적 기억 프레임. <정신전력연구>, 56호, 45-73.
이완수 (2019).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전통 인쇄 출판물 양태의 변화와 경쟁력 방안 : 출판 콘텐츠-마케팅-유통, 출판 인재상 관점에서. <한국출판학연구>, 45권 4호, 113-149.
이완수 (2019). 기자=합리적 행위자? 엄중하게 묻는 계기. <관훈저널>, 61권 4호, 43-52.
김찬석, 이완수 (2019). 스마트 프레젠테이션. <국방인문총서>, 12호, 4-93.
Kang, S., O’Brien, E., Villarreal, A., Lee, W., & Mahood, C. (2019). Immersive Journalism and Telepresence: Does virtual reality news use affect news credibility?. Digital Journalism, 7(2), 294-313.
Lee, W. S., Lee, M. K., Kang, S., & Yoo, J. W. (2019). The Samsung–Apple patent war: Socio-cultural comparative study of news frames in a business conflict issu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81(1), 46-65.
<2018년>
이완수 (2018). 가짜뉴스(fake news)란 무엇인가? - 가짜뉴스 개념과 범위에 대한 다차원적 논의 -. <미디어와 인격권>, 4권 2호, 173-214.
이완수, 박재영, 신명환, 전주혜 (2018). 국가재난사고에 대한 동 · 서양 기자들의 기록과 해석방식. <한국언론정보학보>, 91호, 151-187.
이완수, 박재영, 김활빈, 장정헌 (2018). 사고(事故)에 대한 사고(思考)의 문화심리학적 편향성: 한국과 미국 신문의 보도사진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7권 3호, 157-195.
이완수 (2018). 한국 지역출판유통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원인, 그리고 대안. <한국출판학연구>, 44권 4호, 135-163.
<2017년>
이완수, 배재영 (2017). 세월호 재난사고 보도사진에 나타난 문화심리학적 편향성. <언론과 사회>, 25권 4호, 59-105.
이완수, 심재철. (2017). 경제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에 대한 실증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61권 1호, 36-77.
이완수, 이민규, 유재웅. (2017). Asymmetrical Corporate Responses to Economic Information: Firm-Size Effect in Korean Case. Korea Observer, 48(1), 109-134.
<2016년>
이완수, 배정근 (2016). 경제 뉴스 품질에 미치는 다차원적 요인 탐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14권 4호, 102-149.
이완수, 홍성철, 송상근, 최명일 (2016). 디지털 환경에서 범죄보도 현황과 개선방안 : 한국 범죄보도의 특성과 문제점.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완수, 배재영, 박경우 (2016). 아베 내각의 일본 과거사 인식 문제에 대한 한국 언론의 시각. <한국언론정보학보>, 79호, 104-139.
이완수, 김찬석, 박종률 (2016). ‘이콘’(Econ)과 ‘넛지’(Nudge)의 결합. <커뮤니케이션 이론>, 12권 2호, 129-164.
이완수, 최명일 (2016). 박정희의 역사적 유산에 대한 미디어의 기억형성(memory-building) 방식. <언론과 사회>, 24권 2호, 5-46.
이완수, 박양수 (2016). 경제 정보에 대한 비대칭적 반응. <한국언론학보>, 60권 1호, 165-201.
<2015년>
권상희, 이완수, 황경호 (2015). 사고 습관과 뉴스 구성. <한국언론학보>, 59권 6호, 7-40.
이완수, 배재영, 임봉수 (2015). 지역신문 뉴스구성요소의 구조분석 : 부산일보 기사의 형식과 내용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5권 3호, 221-266.
이완수. (2015). 정부 구조변동에 따른 경제커뮤니케이션 효과의 비대칭성. <미디어 경제와 문화>, 13권 3호, 7-44.
이완수 (2015). 정년연장 시대 언론인의 전문성 강화 및 활용 방안. <관훈저널>, 135호, 193-256.
이일우, 김찬석, 이현선, 이완수 (2015). 의료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의 형식과 내용 분석 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11권 2호, 104-141.
이완수, 배재영 (2015). 세월호 사고 뉴스 프레임의 비대칭적 편향성. <한국언론정보>학보, 71호, 274-298.
이완수, 배재영 (2015). 경제루머의 보도기제. <국정관리연구>, 10권 1호, 117-156.
오대영, 이완수 (2015).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한국 언론의 수용 태도 변화: 보도태도, 프레임, 정보원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5권 1호, 229-269.
이일우, 이완수, 이현선, 김찬석, 정상수 (2015). 의료 커뮤니케이션 및 교과목에 대한 의대생들의 태도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8권 3호, 105-124.
Lee, W. S., Shim, J. C., & Yoo, J. W. (2015). Reflecting absence: Representing the extraordinary deaths of ordinary sailors in the media. Journal of Loss and Trauma, 19(5), 416-425.
<2015년 이전>
(2011). 매체 융합시대 저널리즘의 변동성 연구: 마셜 맥루한의 '미디어 이해'에 대한 새로운 이해. <커뮤니케이션 이론>, 7권 2호, 144-175.
인물뉴스 게이트키핑 연구(고려대학교 석사논문)
뉴스-여론-현실 그리고 대통령리더십의 역동적 의제설정 과정 : 한국 경제이슈에 대한 시계열 분석.1998-2005 (고려대학교 박사논문)
인물뉴스의 특성과 결정요인 연구 :사회자본이론을 중심으로 (언론정보학보)
정부 홍보책임자 개방직 도입과 인크로치먼트 상관관계연구 (언론정보학보)
한국 경제뉴스의 속성 프레임 효과 연구 (언론과 사회)
경제 뉴스, 경제 현실, 소비자 기대심리 그리고 소비행위의 상호 의제 설정 관계에 대한 시계열 분석 (한국언론학보)
집합적 경제 보도와 국가적 경제 상황 및 국민적 경제 인식이 대통령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계열 분석 (한국방송학보)
인용과 취재원 적시에 대한 한미(韓美) 신문 비교 연구 (한국언론학보)
미디어의 경제현실 매개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미디어 현저성과 프레임 변화의 역동적 과정 : 버지니아 공대 총기사 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국내 경제뉴스 보도경향 연구 : 김대중정부 vs 노무현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무엇'에서 '언제'로 : 벡터자기회귀모형을 통한 경제현실, 경제보도, 경제인식 간 상호영향의 시간차 탐구 (한국언론학보)
대통령 죽음의 재현방식: 온라인 추모글에 나타난 노무현·김대중 대통령 죽음(한국언론학보)
지구온난화 대 기후변화: 환경커뮤니케이션 어휘 선택의 프레이밍 효과(커뮤니케이션이론)
1994 vs. 2011: 김일성과 김정일 사후 한국언론의 북한문제 보도 프레임 변화(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규제와 탈규제: 스마트 미디어 등장에 따른 방송통신 심의규제의 새로운 틀에 대한 탐색(방송통신 연구)
기업 PR을 위한 이미지 개념의 성찰과 탐색(홍보학 연구)
후보 지지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11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의정논총)
- 저서
한국 저널리즘의 혁신 (2025).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 신문의 1면 기사 (2007).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제와 커뮤니케이션 (2012). 서울: 시간의 물레
책, 텔레비전을 말하다 (2013, 공저). 서울: 컬처룩.
PR 직업 (2014). 커뮤니케이션북스.
빅 데이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2015, 공저). 서울: 율곡출판사.
부고의 사회학 (2017). 서울: 시간의 물레.
스마트 프레젠테이션 (2019, 공저). 국방정신전력원.
텔레비전 뉴스의 품질 (2020, 공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버릴 관행, 지킬 원칙 (2021, 공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저널리즘 다시 보기 (2022, 공저). 서울: 나남.
한국의 대통령 보도 (2023, 공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미디어 문해력의 힘 (2023, 공저). 서울: 유아이북스.
기자의 생각습관 (2023, 공역저). 서울: 율곡출판사.
AI 시대 저널리즘 미리보기 (2024, 공저). 서울: 한울.
한국의 기자 (2024, 공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활동
- 교내활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장(2009-2011)
동서대학교 학보 주간(2008-2012)
학교기업 동서필름 대표(2008-2012)
- 교외활동
연합뉴스 TV 옴부즈만 프로그램 고정출연(2011-2013)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2011-2012)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편집위원장(2014-2015)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편집위원장(2018-2019)
한국출판학회 이사(현재)
한국출판학연구 편집위원장(현재)
언론정보연구 편집위원(현재)
<좋은 저널리즘 연구회> 고정 멤버(현재)
수상내역
서암학술재단(SBS) 펠로십(1996)
한국언론재단 펠로십(1999)
고려대학교 최우수 석사논문상(1999)
한국갤럽과 한국조사연구학회 우수 박사논문상(2007)
한국언론학회 신진학자 논문상(2009)
미국 AEJMC 학회 우수 논문상(2010)
한국방송학회 최우수 논문상(2013)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저술상(2013)
한국언론학회 우수 논문상(2017)
한국언론학회 우수 논문상(2022)
미국 AEJMC 학회 우수 논문상(2022)
한국언론학회 우수 논문상(2024년)
한국방송학회 학술상 수상(202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