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생부면접 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A.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우리 상담심리치료학과는 학생부면접 전형으로 7명을 선발합니다. 전체 수시선발 인원 중 24%나 될 정도로 비중이 큰 편인데요, 학생부면접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를 70% 반영하고, 비대면 면접평가를 30% 반영합니다.
.
수험생들이 면접 전형을 다소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상담심리치료학과에 응시하는 수험생이라면 면접문제에 학창시절 동안 학교 안팎에서 경험한 내용을 담아 답변하면서 도전해 볼만한 전형이 될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에서 평가되는 역량과 마찬가지로,
.
(1) 면접문제에 대한 자신의 응답을 미리 작성하고,
(2) 내용을 읽어보면서 4분 이내의 길이의 답변으로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3) 동료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내용을 수정한 후
(4) 자신의 평소의 속도로 반복해서 읽어보면서 충분히 익숙해지도록 연습한 뒤에
(5) 차분한 태도로 동영상을 찍는다면
면접 전형은 결코 어려운 전형이 아닐 겁니다.
.
제출할 영상을 찍기 이전에 테스트 영상을 찍으면서 자신의 목소리 크기, 화면의 밝기, 소리 울림, 주변환경의 소음, 배경에 보이는 물건, 단정한 용모와 복장 등이 적절한 지 체크해 보세요. 영상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0점 처리되니 주의하세요.
* 출신고교를 연상할 수 있는 노출을 할 경우 : 출신학교를 식별할 수 있는 교복 착용, 학교명 노출 또는 언급, 학교가 어느 곳인지 알 수 있는 배경촬영 등
* 입시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행동을 한 경우 : 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 및 직업 등을 언급할 경우
* 학생부면접 전형에 응시한 후 면접 영상을 제출(진학사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지 않은 경우
.
다음의 경우에는 영상을 제출해도 최저점수 처리되니 주의해 주세요.
* 면접영상은 4분 이내의 동영상으로 제작 및 제출합니다. 동영상의 길이는 4분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 최저점수 처리됩니다.
* 면접문제와 상관없는 답변을 한 경우 최저점수 처리됩니다.
* 본인식별이 어려울 경우(마스크, 인형탈, 가면 등) 최저점수 처리됩니다.
.
면접 동영상을 제작할 때 다음 사항을 주의해 주세요.
* 수험생은 자신이 직접 화면에 등장하여 면접문제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를 한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 면접문제는 인성 및 기초소양에 대한 4개 문항 중 2문항을 선택하여 답변하면 됩니다.
* 면접영상은 반드시 수험번호, 성명을 말한 후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수험번호, 성명 이외에 별도의 언급은 하지 않습니다.
.
동영상 파일의 규격도 주의해야 합니다.
*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 앱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닌다.(다른 촬영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분량, 용량, 확장자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 화면에서 지원자 식별이 가능할 정도의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촬영해 주세요.
* 분량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4분 이내여야 합니다.
* 파일용량은 500MB 이내여야 합니다. 이 용량을 초과할 경우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 파일의 확장자는 mp4 또는 mov 이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스마트폰의 카메라 앱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확장자가 다른 경우에는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p4 확장자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합니다.
.
*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동서대학교 입학도우미를 참조바랍니다.
2025학년도 수시 학생부면접 전형 비대면 면접문제 > 입학도우미 | 동서대학교 입학안내 (dongseo.ac.kr)
Q. 수시 지원할 때 어떤 교과를 반영요소로 제출해야 하나요?
A.
동서대 상담심리치료학과는 이번 수시에서 총 6개의 전형으로 정원내 지원자를 선발합니다.
.
교과 위주의 전형은 일반계교과, 고교생활우수자, 학생부면접, 특성화교과, 사회배려대상자 등 5개 전형으로, 교과 반영율은 70~100%입니다. 교과 위주 전형의 경우 과목 종류에 관계없이 가장 성적이 좋은 과목을 선택해서 반영요소로 제출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하게 작용하겠습니다.
.
반영 과목 수 | 반영비율 | 반영학기 | 성적 반영방법 |
10과목 | 70~100% | 1학년~3학년 1학기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목 교과 중 3과목(석차등급) 전과목 중 7과목(진로선택 최대 2과목 반영) *사회교과 : 한국사, 역사, 도덕 교과 포함 |
.
* 우리 학과는 인문사회계열의 모집단위이기 때문에 예체능교과는 제외입니다.
* 진로선택과목 성적 반영 방법 : A = 1등급, B = 3등급, C = 5등급
* 검정고시출신자는 평균점수를 환산하여 반영합니다.
* 특성화교과 및 특성화동일계출신자 전형으로 지원하는 경우 전문교과가 '석차등급' 대신 '성취도(A~F)'로 표시된 경우 과목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등급으로 환산하여 적용합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응시하는 학생들은 교과 뿐만 아니라 학생기록부의 여러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평가됩니다.
.
평가요소 | 평가영역 | 평가내용 | |
인성 및 공동체역량 (20%) | - 학교생활 충실성 - 협업능력 - 나눔과 격려 | - 출결사항 - 창의적 체험활동 -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성실성 및 적극성 - 출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고교활동에서 자기의 역할 또는 의무를 수행한 경험의 정도 * 협업능력과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 팀 활동, 공동과제의 과정과 결과 * 나눔과 배려 - 학교생활 속에서 타인을 위해 배려하거나 나눔을 실천한 경험 |
학업역량 (30%) | |||
학업성취도 (10%) | - 교과학습발달상황 -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학업성취도 -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업수행능력 (석차등급, 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활용) - 학기/학년별 성적 추이 | |
학업태도와 탐구력 (20%) | - 교과학습발달상황 -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창의적 체험활동 | * 학업태도 - 교과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임하려는 자세 - 학업에 대한 흥미 및 자기주도적 노력 - 교과활동을 통한 탐구 의지와 호기심 | |
진로역량 (50%) | 진공(계열)관련 교과이수 노력 (10%) | - 교과학습발달상황 -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 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 이수한 정도 및 추가적인 노력 |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및 자기계발 (40%) | - 창의적 체험활동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활동 및 자기계발 노력 정도 |
.
Q.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서 상담심리치료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는 2004년 문을 열고 오랜동안 청소년분야의 전문가를 배출해 왔습니다. 졸업생들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전문상담교사,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등의 자격을 가지고 청소년 및 상담현장뿐만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우리 학과 졸업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활약하고 있습니다.
.
그동안 우리 학과에서는 교육학과 상담학을 바탕으로 청소년분야를 공부해왔습니다. 상담분야에 더 관심있는 학생들은 전문상담교사와 청소년상담사로 진출하여 청소년기관에서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만나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상담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이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TV에도 상담전문가의 활동이 눈에 띄지만, 일상생활에서도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상담센터를 찾는 시민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 시기에도 살아남을 직업 중에 로봇이 대신할 수 없는, 즉 사람이 사람을 상대하는 특별한 직업분야가 거론되고 있는데, 상담분야 역시 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최근에 입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청소년지도'분야에 관심을 둔 학생들도 있지만, 처음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진 학생들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현장에서도 '상담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채용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금 학과명을 개명하는 것이 시의적절하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
우리 학과는 문을 연 초기부터 상담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면서 청소년을 소중하게 대해 왔습니다. 상담심리치료학과로의 개명이 청소년에 대한 우리 학과의 진심을 흔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미술치료, 중독치료, 가족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분야의 방법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킴으로써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전문성을 갖추도록 교육할 것입니다.
.
현실적으로 상담을 공부한 사람들이 처음 만나는 내담자가 청소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도 우리 학과의 미래의 키워드는 여전히 '청소년'과 '상담'이 될 것입니다. 청소년의 고민을 해결해 주면서 성장한 우리 졸업생들이 더 넓은 곳에서 미래에도 활약할 수 있는 그 힘을 동서대 상담심리치료학과에서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전형 | 반영요소 | 수시모집인원 | ||
정원내 | 교과위주 | 일반계교과 | 학생부 교과 100% | 10 명 |
고교생활우수자 | 학생부 교과 90%, 출결 10% | 6 명 | ||
학생부면접 (비대면 동영상 면접) | 학생부 교과 70%, 면접 30% | 7 명 | ||
특성화교과 | 학생부 교과 100% | 2 명 | ||
사회배려대상자 | 학생부 교과 100% | 1 명 | ||
종합위주 | 학생부종합 | 서류(학생부) 100% | 3 명 | |
정원외 | 농어촌출신자 | 학생부 교과 100% | 3 명 이내 | |
특성화동일계출신자 | 학생부 교과 100% | 3 명 이내 | ||
고른기회 | 학생부 교과 100% | 6 명 이내 | ||
성인학습자 | 학생부 교과 100% | 1 명 이내 |
A.
.
청소년지도분야에서 상담지식과 기술은 필수이기 때문에 인간의 심리와 상담에 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합니다. 예를 들어, 심리학개론, 학습심리, 이상심리 등의 과목을 통해 심리분야의 중요한 지식을 배우고, 상담의이론과실제, 진로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의 과목에서는 상담의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
이런 수업을 통해 개발한 심리상담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졸업생들은 상담과 관련된 기관에서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Q. 졸업 후에는 무엇을 하나요?
A.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이 활약하고 있는 현장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
우선 다양한 청소년기관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시나 구별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고, 평창국립청소년수련원과 같은 국가공공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
각 구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들을 따뜻하게 맞이해 주시고 상담해 주시는 선생님들 중에도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를 나오신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우리 학과에서 운영하는 전문상담교사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교사임용시험에 합격한 선배님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청 등에서 선생님으로 계시면서 지친 학생들을 쓰다듬어 주고 계십니다.
.
중고등학교의 진로시간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있는 진로교육지원센터나 진로직업체험센터도 졸업생들이 취업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
그 이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진출한 졸업생과 상담분야에서 전문적 경력을 쌓아서 기업상담분야로 진출한 졸업생도 있고, 상담분야에 대해 좀 더 공부하고자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교육과정은 크게 청소년지도분야, 심리상담분야, 평생교육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청소년지도분야에서는 ‘청소년심리’, ‘청소년지도자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기관운영론' 등의 과목을 통해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지도자 역량을 키웁니다.
.
심리상담분야에서는 '학습심리', '성격심리',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심리검사’, '이상심리' 등의 과목을 통해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내담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상담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터득합니다.
.
평생교육분야에서는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과평가’ 등의 과목들을 통해서 평생교육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기술을 공부합니다.
Q. 학과공부를 통해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A.
대학에서의 공부는 졸업 후 우리 사회의 해당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입니다. 자격증은 그러한 전문역량을 공식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필수적인 도구가 됩니다.
.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교육과정을 공부하면서 두 가지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2급은 학과의 과목 중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면접시험을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사2급은 면접시험 없이 학과의 과목 중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만 모두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청소년상담사3급과 직업상담사2급, 임상심리사2급이라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을 공부하고 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졸업하기 전에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할 수 있도록 공부할 수 있는 연구회를 운영하여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 전문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교사자격과 관련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최종 선발되면 전문교사자격증을 취득하며, 국가교사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각급 학교의 상담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