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취업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Total : 23 (2 / 2 Page)

  • 답변
    Q. 고등학교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A.

    청소년기에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을 적극적으로 경험해 보는 것은 무엇이든 자신의 진로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시절에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자기성장을 위해 노력한 학교생활이면 충분합니다.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 진학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격려한 경험이나 학교의 Wee클래스를 방문하여 상담선생님과 함께 한 경험, 또래상담활동을 통해 친구에게 도움을 주었던 경험 등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청소년수련관이나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친구들과 경험한 교내활동을 통해서 어떤 보람을 느꼈는지 생각해 보고, 교외에서 봉사활동을 하더라도 자신이 그 활동을 하면서 어떤 것을 느꼈는지 생각해 보기를 바랍니다. 공부하면서 책 읽을 시간을 만들기 쉽지 않겠지만, ‘심리’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관심이 가는 책을 읽고 느낀 점에 대해서 기록하고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 답변

    Q. 다른 학과다른 대학도 아니고왜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를 가야 하나요?

    A.

    우선, 청소년교육이나 상담, 혹은 평생교육분야에서 활약할 미래를 꿈꾸고 있다면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확실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사람을 상대로 하는 분야는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는 미래사회를 살아나갈 청소년들을 교육할 수 있는 지도자를 배출하고, 앞으로 그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담전문가와 평생교육전문가를 배출합니다.

    .

    둘째, 각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고 계신 교수님들과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만의 독특한 교육과정은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문자격과 능력을 튼튼히 길러줄 것입니다. 전국의 어느 대학에서도 청소년지도분야와 상담분야, 평생교육분야를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가르치는 학과는 없다고 자부합니다. 각 분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세 분야의 전문성을 동시에 길러주어 다면적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합니다.

    .

    셋째, 청소년교육, 상담, 평생교육분야의 현장실습과정은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현장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현장에 필요한 전문역량을 육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상담분야의 경우 대학시절에 상담수련활동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상담능력을 최대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는 부울경지역에서 최초로 청소년관련분야의 전문가를 배출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분야를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을 맞이하여 청소년상담사와 상담교사를 배출해왔습니다. 청소년들의 성장을 함께 지켜보고 싶은 선생님, 누군가에게 따스한 힘을 전해주는 상담가, 평생학습을 이끌어갈 전문가를 꿈꾸고 있다면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가 그 길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답변

    Q. 대학만 나와도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A.

    대학원 과정을 밟지 않고도 상담관련 ‘학부’를 졸업하고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상담관련 자격증은 크게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으로 나뉩니다.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는 국가자격증 중에서 전문상담교사를 취득할 수 있는 교직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공부를 바탕으로 졸업 전에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임상심리사 등 국가자격증에 응시하여 합격자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

    민간자격증은 그 수가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 오랜 전통과 수련관리를 통해 자격부여를 하는 (사)한국상담학회와 (사)한국상담심리학회의 자격증이 중요합니다. 국내의 대학상담센터나, 청소년상담센터, 그리고 사설상담센터에서도 위 두 학회에서 발급한 자격증 소지를 채용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

    이 중 한국상담학회의 전문상담사 2급은 상담관련 학부를 졸업하고 수련 요건을 채우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는 전문상담사 자격을 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고, 수련과정을 지도할 수 있는 교수님이 계십니다.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하면 상담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은 심리상담분야의 더 높은 수준의 학위(석사 및 박사)에 도전할 때 튼튼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 답변
    Q. 어떤 적성이나 성격이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 어울리나요?

    A.

    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해봤던 적성검사로는 홀랜드 직업성격유형검사가 대표적일 것 같은데요, 

    사회적 유형[S 유형]으로 나온 학생은, 다른 사람과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기 때문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를 졸업한 뒤 관련 일을 하면서 적응적이고 즐겁게 능력발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한편, 탐구적 유형[I 유형]의 학생도 다른 사람을 돕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청소년상담심리분야와 관련된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상담사의 역할은 내담자의 문제를 돕기 위해 고민하며 탐구하는 일도 해야 하고 나아가서 연구도 함께 한다면 더 훌륭한 상담사가 될 수 있는데, 이 때 [I 유형]의 상담사가 역량을 발휘하여 동료들과 청소년상담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기업가적 유형[E 유형]의 학생들 역시 청소년상담심리분야에 필요합니다. 청소년지도나 상담은 국가의 정책이나 사회의 요구와 함께 유동적으로 운영되고 발전되어야 합니다. 이때 [E 유형]의 전문가가 진취적인 태도를 발휘하여 목표를 정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청소년상담심리분야에 [E 유형]의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상담 분야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늘 필요하며 청소년들과 유연하게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예술가적 유형[A 유형]의 전문가들은 특유의 창의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 청소년상담과 청소년지도 활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홀랜드 직업성격유형검사의 결과에서 이야기하는 직업과 성격에 대한 유형으로 진로를 정할 수도 있지만, 직업을 결정하는데 있어 자신이 삶에서 이루고 싶은 ‘가치’로 직업을 선택할 때 직업에서 만족도가 높고 더 지속적이고 진취적으로 그 직업을 수행합니다.

    .

    기본적으로 [S 유형]인 학생들은 청소년상담심리분야에서 만족도 높은 직업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S 유형]이 아니어도 남을 돕는데 가치를 두고 있거나, 사람들의 ‘마음 건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답변

    Q. 동서대학교의 타과 학생도 복수전공이 가능한가요?

    A. 

    동서대학교의 모든 학과의 학생들은 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교육과정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고 본전공과 함께 복수의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

    동서대학교는 2021학년도 현재 130학점의 졸업이수학점체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청소년상담심리학과 복수전공을 원하는 학생들은 본전공의 전공교육과정 중 36학점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전공교육과정 중 36학점을 이수하여 총 72학점을 이수하면 복수전공인정이 가능합니다. 이에 덧붙여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서 복수전공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졸업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 

    .

    구체적인 복수전공 절차에 대해서는 교무처 051-320-2003 으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 답변
    Q. 전적대학의 전공과 상관없이 편입가능한가요?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인정은 가능한가요?

    A.

    2년제 혹은 4년제와 상관없이, 그리고 전적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공부했든 상관없이 동서대학교 청소년상담심리학과로 편입 가능합니다. 학문계열이 다른 경우에도 우리 학과에서 공부한 뒤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

    편입한 후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인정받고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서 학부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학점 인정의 범위는 기본적으로 동서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과 청소년상담심리학과의 전공교육과정과 얼마나 유사한 과목을 이수했는가에 따라 개인별로 다릅니다.

    .

    편입절차를 밟은 후에 교과목인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답변

    Q. 청소년상담심리학과로 편입할 경우전문상담교사 교직이수 가능한가요?

    A.

    동서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직이수과정은 1학년 2학기에 교직이수 신청을 받습니다. 편입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교직이수가 불가능합니다.

  • 답변
    Q. 청소년상담심리학과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A.

    입시관련 Q&A란에 글을 남기거나, 청소년상담심리학과 사무실 051-320-1908 로 전화하여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