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지원FabLab팹랩 사용절차 및 주의사항

팹랩 사용절차 및 주의사항

팹랩은 동서대학교 전자정보관 2층에 위치하며, 학부 학생들의 실험실습 공간으로만 전적으로 활용되어 오다가 2018년 9월 정식으로 팹랩으로 오픈하게 되었다. 오픈 초기에는 학생들 대상으로만 공간 및 장비지원이 가능했으나 1년간의 착실한 준비기간을 거쳐 2019년 9월부터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팹랩은 학교의 연구실 및 실험실에 준하는 모든 규정이 적용되며, 장비 이용자는 누구나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www.labs.go.kr)의 의무교육 및 오프라인의 안전교육을 수료하고 서약서를 작성 제출한 뒤 출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서대학교 융합전자공학과 학생은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의 안전교육을 최소 6시간 온라인 이수해야 하며(수료증 제출), 오프라인 안전교육 수료와 지도교수 확인서 제출 후 상시 출입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특히, 오후 6시 이후 사용과 휴일 사용 시에는 잔류확인서를 작성 및 제출 후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타 학부 학생 및 일반인은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www.labs.go.kr)에서 온라인 안전교육을 최소 2시간 이수해야 하며(수료증 제출), 사전 장비이용 신청을 예약하고 오프라인 교육 수료 후 서약서를 제출한 뒤 관리자 관리 하에 사용 가능합니다.

 

대상

온라인 교육시간

출입 가능시간

융합전자공학과 학생

최소 6시간(매학기당 재등록),

교육 이수 후 수료증 제출

카드등록 후 상시(야간 및 휴일에는 잔류확인서 제출)

학생 및 일반인, 교직원, 산업체

최소 2시간(6개월 유효),

교육 이수 후 수료증 제출

관리자 근무시간 내

외국인

최소 2시간(6개월 유효),

교육 이수 후 수료증 제출

관리자 근무시간 내

출입이 허용되면 사용하고자 하는 장비이용 신청서를 먼저 작성하고 퇴실하면서 실제 사용시간을 기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출입문은 항상 닫힌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다수의 카드 출입자가 함께 동반 입장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출입카드를 접촉하여 출입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팹랩은 기본적인 디지털 장비류나 공구 등을 실험적 제작이나 기술적 아이디어를 구현하고자 하는 경우 무료로 개방 되지만 상업적 생산에는 소정의 장비 이용료가 부가 될 수 있습니다.
팹랩의 공간 내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정보의 공유 등 개방특성을 가지므로 특허 등의 지적재산권이 요구된다면 관리자와 사전에 의논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