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수기 및 동영상


LG전자 유럽 CIS 해외영업부 차장 - 이*승(영어학과 95학번)

조회 3,025

영어학과 2018-02-07 14:52

95학번 선배가 취업을 준비하는 영어학과 후배들에게

이 * 승 (95학번, LG전자 유럽 CIS 해외영업부 차장)

안녕하십니까? 저는 1995년도에 동서대 영어영문학과를 입학한 이 *승입니다. 제가 이렇게 후배님들 앞에서 취업에 대해 어떤 말씀을 드린다는 게 조금은 낯설고 쑥스러운데요, 어떻게든 제가 가지고 있는 짧은 경험이나 노하우를 잘 말씀드려서 후배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말씀 드리기 앞서 간단히 제 소개를 드리면 저는 95년도에 영어영문학과로 입학을 했고 2000년 초에 졸업을 한 뒤 수도권 대학 국제 대학원에서 국제통상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는 여의도에 있는 LG 전자 냉장고 사업부 유럽 CIS 해외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고 지금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 러시아 쪽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95학번 선배가 취업을 준비하는 영어학과 후배들에게 - LG전자 유럽 CIS 해외영업부 차장

취업을 하는 데 중요한 부분은 다 아시겠지만 전공공부, 학점, 외국어, 즉 영어와 중국어 실력, 기타 스킬, 인턴십 경험 등을 들 수 있겠죠. 다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다 하시면 좋은데 그게 전부는 아닌 거 같고 또한 다 갖췄다고 해서 반드시 취업이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무슨 일을 해야 할 지 고민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공무원을 할지, 국제기구에서 일을 할지, 또는 외국계 기업을 갈지 국내 기업을 갈지, 아니면 진학해서 공부를 더 할지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발점입니다. 석사 학위 취득을 위해 또는 외국어를 더 공부하기 위해 국제 대학원이나 통역 대학원 진학을 한다 하더라도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할지 먼저 판단하신 후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이 준비되면 이제 전술적으로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 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일단 진로에 대한 결정이 내려졌다는 가정 하에 이제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지가 관건입니다. 특히 면접을 대비해서 명확한 의사전달 능력과 내 의견을 논리정연하게 피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영어의 경우 단순히 높은 토익 점수 확보가 목표로 되어서는 안 되고 더 나아가 영어로 내 생각을 정리해 말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영어 준비는 혼자서 하기 보다는 밴드나 카페, 아니면 다른 소셜 사이트 등에서 함께 스터디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요즘은 보고회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말하는 당사자의 태도나 의중에 논리정연한 마인드가 없으면 면접을 볼 때 많이 힘듭니다. 취업을 한 후에도 부장, 상무, 임원들 앞에서 브리핑할 기회가 잦은데 그때 또 다른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면접 준비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까 준비를 잘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 역시 사전에 스터디 그룹을 통해 말하는 스킬을 키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모든 부분은 제가 생각하기에 자신감이 먼저 기반이 되어야 하고 난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 역시 중요합니다. 재학 중에는 학점을 어떻게 관리하고 복수전공은 어떻게 하고 또 외국어는 어떻게 공부할지 계획을 세우고, 졸업반이 되면 체계적이고 전술적으로 면접 준비 및 스터디를 하십시오. 토익은 그렇게 고득점을 목표로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내 의견을 영어로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으면 충분하고 이왕이면 중국어나 일본어 등 제 2 외국어를 준비하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재학 중 인턴십이나 다양한 경험을 하시면 면접 때 관련 질문이 나왔을 때 매우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있어서 면접관들에게 많이 어필이 될 겁니다.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 취업하기가 많이 힘들겠지만, 일단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내 생각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시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후배님들의 취업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