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생프로젝트

학생프로젝트


영상 기반 주차 가용면 검출을 이용한 주차 위치 안내 서비스 (정*윤)

조회 174

소프트웨어융합대학 2023-06-28 15:43

첨부파일
영상 기반 주차 가용면 검출을 이용한 주차 위치 안내 서비스 (정*윤)

내용

추진 배경

최근 신식 아파트의 주차장 남은 자리를 알려주는 시스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겨 조사를 해보던 중 센서를 이용하여 남은 자릿수를 알려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차량 감지 센서의 가격은 모델 마다 비싼 부분에 속한다. 여기서 자동차를 검출해주는 센서의 가격을 조금 더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Opencv를 공부하며 기존의 센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곳도 주차장 내의 CCTV를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주차장의 남은 자리 위치와 남은 자릿수를 개발해 볼 수 있겠다 생각하여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목표 및 내용

아파트 입주민자들은 지하 또는 지상 주차장을 이용합니다. 때론 기상변화에 따라 입주민자들은 대부분 지하 주차장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늦게 퇴근하는 입주민자들은 본인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자리가 포화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주차장의 남은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찾아다니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운전자가 유류비 부담과 불편함을 겪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아파트단지 내에 사용되고 있는 센서 시스템을 이용한 자동차를 검출하여 남는 자리를 찾는 것이 아닌 주차장의 CCTV와 OPENCV와 YOLO모듈을 활용하여 주차 위치를 안내 받아 모바일로 본인의 아파트의 남은 자리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수행결과
  • 사진과 같이 이미지를 기입하면 오른쪽과 같은 결과물이 산출되어 사용자에게 보여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