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및취업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인터뷰


한국재정정보원 -12학번 김*주 졸업생

조회 906

소프트웨어융합대학 2021-08-05 14:11

한국재정정보원은 재정정보화 플랫폼인 ‘디브레인(dBrain)’과 국고보조금 통합플랫폼인 ‘e나라도움’을 운영하는 준정부기관입니다. 저는 현재 e나라도움운영본부에서 국고보조금이 중복˙부정수급되지 못하도록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스템에 적용하여 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서는 NCS 인재채용제도를 도입하고 있어,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됩니다. 나이, 성별, 학교, 학력 등을 보지 않고 채용하는 블라인드 형식이라 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는 것이 가장 중요했었고 서류 통과 후 필기시험인 직업기초능력 10가지 영역 중 해당되는 유형에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하였습니다. 면접은 실무, 인성 면접을 나눠서 본 후 최종적으로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1학년 때부터 연구실 생활을 하며 이론만 공부하기보다 프로젝트, 공모전 등 실무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직접 적용하고 활용하면서 습득하는걸 좋아하고 즐기는 학생이었습니다.

공공기관의 시스템들은 대부분 JAVA 기반인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데, 3학년 때 영양정보융합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과목을 통해 실제 기업 실무자들과 ‘CAN-Pro’라는 웹 기반 영양학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을 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연관지어 나 자신을 표현 할 수 있었습니다.

성적 잘 받는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성적을 유지한다고 하면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등의 개발을 직접해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라고 하고 싶고, 관련된 자격증도 찾아보고 준비해서 취득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