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및취업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인터뷰


Rakuten Group, Inc -11학번 김*영 졸업생

조회 288

소프트웨어융합대학 2021-08-06 13:09

Rakuten Group, Inc -11학번 김*영 졸업생

Rakuten Group, Inc는 일본 내에선 아마존에 버금가는 유명한 E-commerce 대기업입니다. 저는 현재 물류 부서 소속이고 배송 관리 시스템 4년차 개발자로서 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 담당 테크 리더 역할을 부여 받고 주로 설계 및 검수, 직접 개발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입사 준비의 첫 시작은 대학 생활 동안 대학 전공 공부, 실전 경험 그리고 인성을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이 세가지를 위해서 나름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3학년 겨울 방학 중에 입사 신청 방법 조사, 입사 성공 사례 조사, 기업이 원하는 인재 등을 조사 했습니다. 일본 기업에 입사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본 기업을 알선해주는 에이전트를 통한 신청하는 방법. 두 번째는 취업 박람회에 참가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법. 세 번째는 일본 대학을 졸업하여 현지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저는 마침 라쿠텐 채용 공고가 있는 취업박람회를 발견해서 두 번째 방법으로 입사 신청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취업 박람회에서 라쿠텐 기업 설명회 도중에 담당자가 갑작스럽게 혹시 오늘 면접 보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지금 면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 했을 때, 손을 들었고, 기업 설명회가 끝나고 면접을 보게 됐습니다. 면접은 일본어로 진행되었고, 질문은 자기소개, 대학생 때 어떤 것을 해보았고, 어떤 것이 가장 큰 문제였고 어떻게 해결 했는가 등의 흔한 질문이었습니다. 다만, 저는 당시 대학을 졸업하는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기업 입장에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오래 버티지 못한다 혹은 2~3년 뒤에 이직 해버린다”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답변에서“저는 멘탈이 강합니다. 이 회사에 꼭 다니고 싶습니다.”라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그렇게 2주 뒤 1차 면접 합격 통보를 받고 2차 면접에서 간단한 질의문답 후 1달 뒤에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 가난하고 재능도 없고 머리도 나쁘고 매일 교수님께 혼나고 욕을 먹지만 어쨌든 끝까지 버티고 남들이 보지 않을 때 열심히 공부하던 학생이었습니다.

 

  •  

입사 후 지금까지 일 하면서 학교에서 배운 것 중 가장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실전 경험과 인성 교육입니다.

 

동서대는 실전 경험을 쌓기 위한 여건이 잘 구축 되어 있는 학교입니다. 실제 기업들과 연계해 같이 일을 하면서 쌓을 수 있는 기술, 일에 대한 책임감, 약속을 지키지 못 했을 때의 부담감, 죄의식 및 대응 방법 등 실제 기업에서 처음 일 할 때 가장 먼저 익혀야하는 것 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 할 때 멘탈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는 당시 제가 해야 할 행동, 하지 말아야할 행동, 할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한 사고방식이 잘못 됐기 때문에 동서대를 다니면서 지도교수님께 무지막지하게 혼이 났습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 알려주고, 자신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멘탈을 기를 수 있었던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후배님들께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먼저 동서대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동서대를 다니면 내 인생의 성공 혹은 좋은 기업과 멀어진다고 생각하시는 후배님들이 계시다면 단언컨대 그것은 절대로 진실이 아닙니다. 쉽지 않은 것은 어디서나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저는 동서대에서 받을 수 있는 많은 혜택과 기회를 가졌었고, 정말 훌륭한 교수님들을 뵐 수 있었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공부에 집중해서 졸업 후 해외 대기업에 취직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하시는 후배님들이 계시다면 공부는 무조건 최우선순위로 두세요. 대학 생활에서 술, 연애, 친구 사귀기 등 즐기고 싶은 것이 많다는 것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것들로 인해 공부가 등한시 될수록 졸업할 때 방황합니다. 본인의 공부를 방해하거나 이해를 못해주는 친구는 사귀지 마세요. 어차피 나중에 졸업할 때 격차가 나서 자연스럽게 멀어집니다. 좋은 친구들은 많으니까 걱정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