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수기 및 동영상


소망하는 취업을 위한 +α (13학번 김태* )

조회 448

중국어학과 2022-05-09 00:00

소망하는 취업을 위한  +α   (13학번 김태*  )

중국어학과 후배님들 안녕하세요.

 

2019년 2월 졸업한 중국어학과 13학번 김태우입니다.

 

2020년 10월 방영한 드라마 '스타트업' 보셨나요?

저는 드라마 '스타트업'에서 배우 김선호님이 연기한 벤처캐피탈 팀장 한지평의 업무와 유사한 스타트업 투자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라마를 안 보신 분들을 위해 소개드리자면,

스타트업들은 사업 진행을 위한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를 받아 자금을 확보하고 사업을 영위합니다. 저는 이렇게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발굴/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등 신사업 발굴/검토 업무를 하는 PHA 신사업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PHA는 대구에 위치한 매출 약 1조 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 관련 중견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이 도어 래치, 힌지, 스트라이커, 모듈 등 전통적인 자동차 부품이기 때문에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의 일환 중 하나로 신사업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사업팀을 통해 다양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검토 진행 및 새로운 신사업 기회 모색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부터 PHA의 신사업팀으로 입사를 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2018년 12월 학기가 거의 종료됨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9년 1월 1일부로 PHA에 입사를 했으며, 첫 근무지는 해외영업팀이었습니다.

해외영업팀에서 약 1년 3개월가량 근무를 했고, 우연한 기회로 신사업팀에 합류하여 현재까지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 개인적으로는 업무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미래에 어떤 일을 할지, 어떤 기업에 지원해야 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사실 저 역시도 4학년 2학기에 여러 기업들에 입사 지원을 하면서,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내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뭔지도 잘 모르겠고, 해당 진로에 대한 확신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제가 해외영업팀에 지원하고 합격한 것은 해외영업이란 직무가 중국어학과 학생에게 적합한 직무 중 하나이고, 추가로 제가 중국어학과 학생으로서 ①학점 ②TOEIC, HSK 등의 외국어 성적 및 ③중국(산동대)/미국(SAP) 어학연수 경험 등의 해외 직무 관련 자격/경험 등을 갖춰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점과 외국어 능력 및 관련 경험은 여러분들의 인생에 어떤 식으로든 +α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당장 진로를 정하기 어려운 분들은 일단 학교생활에 충실하여 학점, 외국어 성적 및 학점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어학연수 등) 지원 기회를 모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현 상황에 가장 적합한 곳에 취업을 하고 근무를 하다 보면, 의외로 해당 업무가 적성에 맞을 수도 있고, 저처럼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저는 국내 최고의 법무법인 중 하나인 김&장과 특허 검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특허 업무에 관심이 생겨 특허 관련 공부를 새롭게 해보고 있으며, 해당 취업수기 작성 하루 전에 IPAT(지식재산능력시험)라는 특허 관련 자격증 시험도 치렀습니다.

앞으로 제가 어떤 커리어를 쌓아가게 될지 모르겠지만, 선배로서 많은 경험을 하여 향후에도 다양한 경험 들려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불확실한 미래로 마음고생 많이 하시겠지만, 현재 여러분들이 학업 및 취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그만큼 간절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 힘든 시간을 버티고 나면 생각했던 것 이상의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시고, 여러분들 도전하는 일 모두 잘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