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프로그램후기 및 체험담

후기 및 체험담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조회 1,642

중국어학과 2017-01-17 17:19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2016-2학기 산동대학 연수기 (정혜경)

  大家好! 저는 동서대학교 중국어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정혜경이라고 합니다. 저는 2016학년도 2학년 2학기 산동대학교 어학연수를 다녀 왔습니다.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어학연수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산동대학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학교생활 그리고 여가활동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산동대학교는 중국 산둥성 제남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종합학교입니다. 1901년에 개교하여 100년이 넘는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인 친구에 의하면 수백개의 중국대학교중 산동성에서는 1위, 중국전체로는 20위로 명문대학교이며 많은 엘리트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라고 합니다. 산동대학교는 무엇보다 평지로 되어있고 (산동대 중심 캠퍼스이기 때문에 학교가) 넓으며 밤에 산책이나 운동하기에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학교생활입니다
 
  저는 산동대학교에서 수업반은 어떻게 나뉘는지 많이 궁금했습니다. 산동에 도착하고 하루  이틀 뒤에 바로 반배치 고사를 치루었습니다. 시험은 구술시험과  필기시험 두 개가 있습니다. 성적에 따라 반편성을 하고, 시간표대로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위의 사진 보시면 수업은 오전반, 오후반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배치 되어있습니다. 오전수업은 마치면 1시정도 되기 때문에 그  이후로 개인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오후수업은 늦잠을 자도 넉넉히 준비해서 학교에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전수업이 개인시간이 많아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ㅎㅎ

  또, 기숙사 룸메이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선배님들은 2인실이었다고 들었는데 저희때는 유학생들이 많아서 4인실을 쓰게 되었습니다. 룸메이트도 본인들이 하고 싶은 친구랑 정하면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학교 내에 마트도 가까이에 있어 불편함 없이 생활 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유학생활을 하면서 중국음식이 입맛에 맞을지 안 맞을지 걱정이 많으실 거 같은데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가 되시도록 학교식당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학교식당은 지하1층,1층, 그리고 4층 총 세층으로 학생들이 이용 할 수 있는 식당이 있습니다. 지하에서부터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가격이 조금씩 비싸지긴 하는데 4층에서도 한끼에 2-3000원 정도로 맛있는 음식들을 푸짐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음식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배달되는 한식집도 많으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밤에는 야시장이 있는데 싸고 맛있는 음식들도 있고 구경거리도 많이 있으니 수업 끝나고 심심할 때 바람쐴 겸 현지 중국어 공부도 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

 

  여가활동으론 저는 주로 친구들과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다니곤 했습니다. 저는 칭다오, 톈진, 시안 이렇게 세 군데 여행을 갔습니다. 연휴기간이 긴 중추절과 국경절이 있는 10월이 날씨도 좋고 사진 찍기에도 너무 좋아서 여행하기에 좋은 달 인 것 같습니다. 여행에서 남긴 소소한 추억들은 지금도 중국생활을 그리워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후배님들께서 용돈 을 아껴서 여행 많이 다녀오라고 조언해주고 싶습니다. 주중엔 학교는 성실히 다니고 주말을 이용해서 (학교 마치고부터-주말까지) 충분히 갔다 올 수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제가 프랑스친구에게 1월1일 새해파티 초청을 받아 갔었던 사진들입니다. 새해를 중국에서 보낸다는 것도 뜻 깊은 추억이지만 다른 나라 친구들과 파티하며 프랑스 게임을 하면서 보낸 것도 정말 재미있는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아직도 이 친구들과 웨이신으로 연락하고 있습니다. 산동대학교에는 우리학교학생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학교사람들,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들과 같 은반에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모두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두루두루  친하게 지내면서 각국의 문화도 소개해주고 외국인 친구도 많이 사귀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저의 연수후기가 산동대 어학연수 참가를 희망하는 후배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서대 중국어학과 학우여러분들 加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