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개편학부 특징

개편학부 특징

CREATIVE π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합니다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의 개편학부 특징을 알려드립니다.

창의 역량, 메카트로닉스 전문 역량, 학제간 융합 역량, R&DB 역량을 갖춘 Creative π형 인재

특성화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전자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를 통합하여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를 신설,
완전학부제를 통해 창의 융합 교육으로 스마트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공학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전공 관련 심화지식 습득으로 전문가의 꿈에 성큼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에서는 제품기반 공학기초교육 PULSE(Product-based Learning Subjects in Engineering)와 창의공학설계 SCOPE(Senior Collaboration Program in Engineering) 교육을 통하여 실무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높임으로써 자기 주도적 실무능력 향상 및 자신감을 고취시키며 특별 프로그램을 통하여 외국어 능력 향상에도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혁신

I2Biz(Idea to Business) 직무분석을 통한 특성화 교육과정 도출

  • I2Biz :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구체화, 시작품 제작, 특허출원, 개발제품 사업화
  • 창의적 ICT 융합제품개발을 위한 I2Biz 직무분석을 통해 창의융합 교육과정 구성
I2Biz 교육과정 이미지로 자세한 사항은 I2Biz 직무분석을 통한 특성화 교육과정 참고

I2Biz 직무분석을 통한 특성화 교육과정

  1. I2Biz 단계
  2. 교육목표설정/직무분석
    • 대학 교육방안 도출
    • 지역연계 교육방안 도출
  3. 구체화
  4. 교육과정 구성

특성화 핵심 교육 프로그램

자기 주도 (DiY) 교육 시스템

  • DiY(Do it Yourself) : 자기 주도로 계획하고 학습하여 문제해결력 함양
  • 자기 주도 교육과정 SDC(Self Development Curriculum) 자기 주도 성장계획에 따른 꿈, 목표, 실력에 따라 학생별 고유 커리큘럼 구성
  • 공학기초교육 PULSE(Product-based Learning Subjects in Engineering)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개념을 교육에 도입
    • 제품을 기반으로 설계, 프로그래밍, 물리, 수학의 공학기초 교육
  • 창의공학설계 SCOPE(Senior Collaboration Program in Engineering) 창의적 ICT 융합제품 개발의 전 과정을 스스로 수행
  • 주제연계 융합 연구회 인력 수요가 많은 분야를 범주화하여 관련 기술을 스스로 학습
DiY 교육안내 이미지로 자세한 사항은 DiY (Do it Yourself) 교육 참고

DiY (Do it Yourself) 교육

자기 주도 교육과정/SDC
  • SDC 설계 [Plan it Yourself]
  • I2Biz 교과과정 [Learn it Yourself]
제품기반 공학기초교육/PULSE
    • 설계
    • 프로그래밍
    [Ideate it Yourself]
    • 물리학
    • 수학
    [Design it Yourself]
창의공학설계/SCOPE
    •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구체화
    [Make it Yourself]
    • 시작품 제작
    • 특허출원
    [Patent it Yourself]
주제연계/융합연구회

선후배 멘토링 [Commercialize it Yourself]

실무(P2P : Product to Product) 교육 시스템 : 제품기반으로 교육하고, 제품개발로 완성시키는 교육

  • [1학년] PULSE로 시작하고, [4학년] SCOPE로 마무리
  • 전공 교과도 제품을 인용하여 교육하고, 제품개발을 목표로 실무중심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