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트로닉스 융합 전문인재!
그 꿈을 실현시킬
'기회의 통로'가 열립니다.
꿈이 현실이 되는 멋진 미래를 위해!
목표
각 학생들의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른 꿈, 목표, 실력에 따라 학생별 고유한 특성화 커리큘럼 구성
- 학부기초 교과, 전공기초 교과, 주제연계 및 창의공학설계 교과는 필수
- 학부내 개설된 창의융합교과목, 전공교과목, 산학교과목 및 타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맞춤식 SDC 구성 (레고형 커리큘럼)
-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른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한 ‘SDC 설계’교과 도입
교육내용
- SDC설계 교과 :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한 학생 개인별 커리큘럼 설계(2학년)
- 필수 교과 : 공학기초 (1학년), 전공기초 (2학년), 주제연계·창의공학설계 (4학년)
- SDC 구성 : 메카트로닉스 전공 교과, 창의·지식재산 교과, 학제간 융합 교과, 산학교과 및 타전공 교과 융합학습
교육과정 설명
자기분석
자기 분석을 통한 자기 발견!
- MBTI 성격분석, Holland 적성탐색, 직업심리 검사
- 미래 직업 탐색
- 지도교수 심층 진로상담
SDC 진로분석
진로 및 Job 분석 그리고 과목 탐색!
- 미래 직업 분석, 학부 및 타학부 전공과목 탐색
- 지도교수 및 과목 강의교수와의 심층 상담
1차 SDC설계
자기 브랜드화!
2차 SDC설계
미래 비전 분석!
- 미래 기술 분석을 통한 교과목 설계
- 지도교수 상담 및 수강 교과목 점검
3차 SDC설계
진로 설계!
- 창의적, 기술 심화적 교과목 설계
- 지도교수 상담 및 수업 시간표 점검
I2Biz(Idea to business) 직무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도출
-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구체화
- 시작품 제작
- 특허출원
- 개발제품 사업화
교과구분에 따른 교과목 정보
구분 |
교과목명 |
창의‧지식재산 교과 |
창의성공학, 특허분석 및 설계 |
학제간 융합 교과 |
감성공학, 경영공학, 재료공학, 관리공학 |
기계설계 교과 |
CAD, 기구동역학, 유공합시스템 |
회로설계 교과 |
전자회로, RF회로설계, 컴퓨터응용회호설계 |
제어시스템 교과 |
제어공학, 센서 및 액츄에이터, 전력전자 |
소프트웨어 교과 |
알고리즘, 임베디드 S/W, 제어프로그래밍 |
공학기초 교과 |
PULSE (역설계, 기계열학, 프로그래밍, 전자‧물리) |
창의공학설계 교과 |
주제 연계 교과, SCOPE |
자기주도 교육과정 (SDC : Self Development Curriculum)
메카트로닉스 전공교과, 창의‧지식재산 교과, 학제간 융합교과, 산학교과 및 타 전공교과로 구성된 교과과정을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라 학생별로 고유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교육
자기주도 교육과정 설명
- 전공기초, SDC설계, 공학기초, 교양 교육
- 전공교과, 타 전공교과, 창의·융합교과, 산학교과 교육
- 자기주도 SDC: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 학생 개인별 커리큘럼 설계
- 주제연계·창의공학설계
창의공학설계 SCOPE (Senior Collaboration Program in Engineering)
SCOPE 데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주제연계 교과(리베로 교과)를 개설하여, 이를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교수, 산업인력체, 제작 전문인력 등 다양한 멘토의 공동지도를 통하여 창의적 ICT 융합제품 개발과정의 전 단계를 스스로(팀 단위) 수행토록 교육
제품기반 공학기초 교육 PULSE (Product-based Learning Subjects in Engineering)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개념을 도입하여 융합제품 기반으로 설계, 프로그래밍, 물리학, 수학의 공학기초 교육
- SCOPE를 통해 개발된 창의융합제품은 후배의 교육용 융합제품으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