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트로닉스공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2,009
메카트로닉스 2015-04-20 09:46
집중강좌 "기계제도 실무교육" 소감문
ㅁ 주 최 : CK-메카트로닉스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ㅁ 교육기간 : 2015.01.12 ~ 2015.02.12 18:00 - 22:00 (4시간/10일, 10일, 총 40시간)
ㅁ 강 사 : 김성록((주)에스알씨 기구설계)
ㅁ 교육목표 : 기초 기계제도와 도면 판독능력을 기르고, 현장에서 CAD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기계설계에 보다 쉽게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1차 교육강좌를 기반으로 보다 심도있는 실무교육을 하고자 한다.
겨울방학을 시작하고 평소와 다름없이 토익을 공부하고 연구실에 나와 그 외의 전공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후 학부 사업단에서 실시하는 Auto cad 실무교육이라는 과목이 개설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처음에는 다른생각 없이 “나중에 필요하겠지 그러니깐 한번 배워보자.“ 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저는 Auto cad라는 Tool을 처음 써보는 것이 였고, 그래서 그런지 손에 익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도형의 투상부터 Auto cad tool을 사용하는 것 조차 저에게는 어려운 일이 였습니다. 손에 익지도 않고 평범한 물체를 투상하는 것 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도 강사님의 조금 스파르타 식이지만 그러한 교육 방식에 실력은 조금씩 나아져갔습니다. 그리고 저도 점차 투상이되고 Autocad tool을 이용함에 있어서 점점 익숙해지다 보니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투상의 도형이 어려워지고 복잡해져 한발 다가가면 한발 더 멀어지고 저에게는 조금씩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이 저의 수준을 아시고 차근차근 모르는 것을 설명해주시며 지도편달 해주셨습니다. 아직도 저에게는 Autocad를 자유롭게 이용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Autocad 수업을 들으며 Auto cad가 무엇인지 잘 알게 되었으며, 그 도면투상하는 재미를 느꼈습니다. 앞으로 Auto cad를 이용하여 전공이론과 연계하여 많은 것을 해볼 것입니다. 학교에 이런 교육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학년 때 Orcad를 배웠는데 처음 들었을 때 비슷한 건줄 알았는데 하니 아예 다른 것이었다. 이번이 중급과정이라서 초급과정을 빠르게 배우고 몇 번의 연습과 나눠주신 자료를 통해 더욱 쉽게 배울 수 있었다. 수업 시간 항상 최선을 다해주시는 교수님덕분에 많은 것을 알 수가 있었고, 바로 가르쳐주시지 않고 우리들의 고민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자기 것이 되게 해주셨다. 마지막 풀이하실 때 중요한 처음 배워보는 거라 많이 서툴렀는데 숙제랑 특강으로 통해 많은 것을 할 수가 있었다. 계속 하다 보니 어느정도 숙달이 되고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아직까지 나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조금 부족한 거 같아 특강이 끝나고 도면들을 받아보고, 찾아서 그려보면서 이번년도에 캐드 2급, 1급을 순차적으로 딸 예정이다. 이로 통해 학교 특강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또 있으면 듣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