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공지
산업경영공학특론2(4학년) 과목 관련 수업 안내
2017-08-10 10:22
(4학년 산업경영공학특론2 과목 수업 안내)
- 1. 교과목 해설
- 2010년도 이후에 각광을 받고 있는 무인이동체(드론)및 관련 시스템의 탄생 배경/역사,종류,구조,관련기술 및 관련이슈,활용영역 등을 학습함으로써4차산업혁명에 부합되는 공간ICT의 핵심 부가가치를 얻기 위한 기반을 제공함.
2.목적 및 필요성
- - 목적 : 드론과 드론이 운용되기 위한 시스템으로의 접근을 통해 드론 관련 산업 및 기술을 조망함으로써 드론산업에 필수적인 부가가치 포인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 - 필요성 : 현재 부산에서는 동명대,신라대,동의대 등에서 일반인이나 시니어 등을 상대로,드론의 활용 및 기초 이해에 관한 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드론의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 전반적인 기술의 접근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초당대,대경대 등 드론학과가 개설되고 항공우주 연구원 등에서 정부자금을 지원받아 드론 개발 관련 연구과제가 진행되고 있는 등 드론 산업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학계,연구계의 거대한 움직임은 큼.그런데 아직 드론을IoT의 한 부분으로서ICT입장의 활용에 대한 방향은 상대적으로 접근하고 있지 않음.
- 또한 연구 지원 방향도 드론을‘잘 날리기 위한’기술에 집중하고 있어‘왜 날리는가’에 대한 기술 접근은 상대적으로 떨어짐
- 업계의 의견을 묻는 수요조사 질문(첨부 회의록 참조)에 의하면 드론뿐만이 아니라 드론을 어떤 목적에 의해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시스템적인 이해가 많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 또한 개발에서 가장 필요한 분야는 기능을 설계하여 반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 수요가 가장 시급하되 드론의 하드웨어 기술과 깊게 융합되어 비행제어 부분 뿐 아니라ICT관점의 접근을 아우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강함.
3.운영방법
- 이론교육,응용사례,벤치마킹, S/W코드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강의
- 강의 전에 학습자의 예습을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제공
- 드론제작업체와 연계하여 실 사업자/개발자와 현장이슈를 반영한 수업 운영
- 흥미 및 동기 유발을 위해 드론 관련 프로그램 발굴 및 참여 유도
- 운영 중2회는 현장 전문가 초빙으로 강의 운영
4.평가 방안
- 수업을 통한 드론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도 측정
- 절차적 지식(방법적 지식)의 중요성에 따른 실천적 과정도 측정
- 학생 중심으로 암기 위주가 아닌 탐구 위주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과제를 내어 줌으로써 실질적 수업의 효과성 검증 예정
- 성실우수학생들에게 약간의 성적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퀴즈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