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트로닉스공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1,621
메카트로닉스융합공학부 2018-05-29 17:18
- 프로그램 : 외부 경진대회 참가 지원
- 행사일자 : 2018. 5. 18.(금) ~ 5. 19.(토)
- 행사장소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 작품제목 : 고맨(Go,Men)
- 참가학생 :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김민석(3), 노영태(4), 김두엽(3), 성지훈(3), 하동준(3), 김민수(3), 김신철(3), 오선근(4), 김현수(2)
저는 이번 2018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두 번째 출전을 하였다. 작년 팀에서 역할은 팀원으로 출전을 했지만, 이번 대회에서 팀장으로 출전하게 되었다.
첫 날 팀 등록을 마치고 차량 제원검사를 실시하였다. 작년 제원 검사에서는 애매한 규격선에서는 통과를 시켜주었지만, 올해에는 제원 검사가 더욱 엄격해져 통과를 받지 못하였다. 문제를 가졌던 부분은 최저 지상고와, 가상 엔진음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레임의 살을 자르고, 용접을 다시 하고 회로를 재배치하여 제원 검사에서 통과를 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가속, 제동 부분에 출전하게 되었다. 이 경기는 1차, 2차의 기회가 주어져 베스트 기록으로 점수를 주는 경기이다. 작년에는 오토바이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하여 제동이 되지 않아 문제가 되었지만, 올해는 차량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하여 브레이크가 과하여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문제가 있었다. 그렇게 1차에서 제동검사 부분에서 실패를 하였고, 2차에서 성공하여 2차 가속기록이 적용되었다. (가속 : 1차 12.860 제동실패, 2차 12.720, 19등 246점)
두 번째 짐카나 부분에서는 1,2차가 존재하고 합산 기록이 점수가 되는 경기였다. 1차에서는 조금 무리하게 타서 조금의 감점을 받았다. 2차에서는 무리하지 않고 무난하게 경기를 끝내었다. (짐카나 : 1차 32.870 콘터치 2 감점 3, 2차 30.820 콘터치 1 감점 1.5)
마지막 경기인 내구경기는 30바퀴(45km)를 완주하는 경기이다. 여기서 우리는 시속 30km로 유지하다 25바퀴 이상이 되었을 때, 시속 40km로 주행시 배터리가 방전되어 경기가 종료되었다. (내구경기 : 27바퀴 1:33:29:336)
이렇게 경기를 끝내고 순위는 46팀 중 가속도 순위 19등 , 짐카나 18등, 내구 15등의 성적으로 종합 15등을 하였다.
이번 대회를 하면서 느꼈던 문제는 경기규정에 대해 완벽히 숙지가 미비했던 점과 드라이버의 연습부족, 전략부족 이였던 것 같습니다. 경기를 마침으로써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이러한 활동들로 문제 발생 시 대처, 작품을 만드는 순서 등 많은 점들에 대해 배우게 되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