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1

안동 인도교 공공디자인 조성사업
안동 인도교 공공디자인 조성사업 관련사진

안동 인도교 공공디자인 조성사업

2009년 9월 - 2009년 11월
경북 북부에 위치한 안동은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아드는 곳으로, 새로운 볼거리와 축제를 위한 공공환경조성이 필요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동서대학교 환경디자인 전공 3,4학년 학생들이 3팀으로 구성하여 진행한 기본안이 채택되었다. 내용은 서안동과 남안동을 이어주는 인도교를 리모델링하여 단순히 이동공간으로서의 다리가 아닌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모임과 볼거리를 위한 축제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지역의 가교역할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새한전시/ ㈜ 대흥종합엔지니어링 건축사무소와 협업으로 진행하였다.

서면메디컬 스트리트 공공디자인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 공공디자인

안동 인도교 공공디자인 조성사업

2009년 4월 - 6월
부산의 중심인 서면에 위치한 롯데 백화점 주변의 거리를 특화한 사업의 일환이다. 성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감에 따라 이 일대를 메디컬 거리로 명명하고 지역의 경제에도 기여될 수 있는 공공공간으로서, 보행자중심의 테마거리, 광장, 사인등을 제안하였다. 동서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2개의 팀을 구성하여 ㈜새한전시와 공동작업을 수행하였다.

서구 부민동 임시수도 기념거리 공공디자인
서구 부민동 임시수도 기념거리 공공디자인

서구 부민동 임시수도 기념거리 공공디자인

2009년 5월 - 7월
한국전쟁기간 동안 부산에 있었던 임시수도거리를 중심으로 점점 낙후되는 구도심을 살리고자 부민동 일대에서 국제시장까지의 일원과 연계시킨 구도심 활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이다. 동아대학교 법학대학에서 임시수도까지의 거리를 테마로 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투어가 가능할 수 있도록 차도와 보도를 제시를 통한 도로개선 내용과 보행자 중심의 만남의 광장과 갤러리형 스트리트를 제안하였다. 동서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2개의 팀을 구성하여 ㈜세한기획과 공동작업을 수행하였다.

부산시 색채시범마을 조성사업
부산시 색채시범마을 조성사업

부산시 색채시범마을 조성사업

2011년 5월 - 11월
부산시 중구 대청동 망양로 일원에 위치한 마을이 대상지며, 부산광역시가 개발한 색채가이드 라인에 입각하여 제안한 색채 시범마을 프로젝트임.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용자 중심의 색채계획을 제시하고자 유사한 톤에서 주민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의 사이트 현황을 중심으로 Topology개념을 적용하였다. 산에 위치한 마을의 특성을 살려 가구별 등고선과 골목길을 중심으로 같은 색상의 다양한 톤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그라데이션기법으로 색채를 계획하고, 야간에는 눈부심을 조장하지 않는 인간친화적인 경관조명을 제안하였다. 부산시 도시경관기획단/ ㈜새한전시/ ㈜ 상지 E&A와 공동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