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교과내용

교과내용

전공 교육과정 개요

  • 시각디자인 전공에서는 다면적 실무 능력과 기술을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시대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VACC+디자이너(Vasual Thinking+Art+Creativity+Convergence Designer) 양성을 위하여, 4역량(지정의 디자인 탐구 및 기획역량, 다면적 디자인 실무역량, 글로벌 소통역량, 창의융합역량)을 배양한다.

  • 시각디자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학부 교육과정+전공 심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전공 심화 교육과정은 전공교과목과 크로스오버 통합교육 교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 전공 교육과정은 학부체제의 1학년 디자인기초 교과목(19학점), 2~4학년 전공 교과목(63학점), 크로스오버 통합교육 교과목(3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주얼타이포그래피1 ( Visual typography 1 ) 2학년 1학기

2D 인쇄술 활자를 중심으로 서체 배열 및 문자 디자인과 문자의 상형화와 같은 구성주의적 창작에 의한 기능적인 표현 능력 배양

그래픽디자인 ( Graphic design ) 2학년 1학기

교직과목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 후 디자인 목적에 맞게 레이아웃 사진, 그림, 텍스트, 삽화 등을 시각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역량 배양

일러스트레이션 ( Illustration ) 2학년 1학기

다방면의 문화·예술적 소양과 시대정신을 이해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일러스트레이션 콘셉트를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아이디어 표현 기법의 능력 고취

인간과 디자인 ( Human & Design ) 2학년 1학기

디자인의 역사와 기능을 인간적 관점에서 고찰함을 통하여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고찰한다.

비주얼타이포그래피2 ( Visual typography 2 ) 2학년 2학기

3D 및 무빙 타이포를 중심으로 인쇄술 활자의 서체 배열 및 문자 디자인과 문자의 상형화와 같은 구성주의적 창작에 의한 기능적인 표현능력 배양

캐릭터디자인 ( Character design ) 2학년 2학기

인물, 동물 등 캐릭터의 성격 및 특성을 결정하여 시각적 호감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배양

패키지디자인(캡스톤디자인) ( Package design ) 2학년 2학기

상품의 취급 및 보관이 편리하고 기능적인 동시에 해당 상품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여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역량 배양

시각디자인 ( Visual design ) 2학년 2학기

교직과목으로 시각디자인의 제 양상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시각디자인을 이해하고 교육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수업

포토&그래픽 ( Photo & Graphic ) 2학년 2학기

시각디자인에 필요한 이미지 촬영에 관한 다양한 기법을 습특하고 이것을 편집 및 다양한 시각디자인에 적용 능력을 기른다.

시각정보디자인 ( Visual information Design ) 3학년 1학기

다양한 기호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사용자들의 프로그램, 도구의 사용 목적에 부합되며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고취

편집디자인 ( Editorial design ) 3학년 1학기

신문, 잡지, 서적 등 인쇄 출판물에 독자의 흥미를 이끌도록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그림이나 사진 등을 정리, 배열, 편집 역량 배양

브랜드디자인 ( Brand design ) 3학년 1학기

CI(Corporate Identity) 및 BI(Brand Identity)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해당 기업체, 혹은 브랜드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표현능력 배양

디지털디자인 ( Digital design ) 3학년 1학기

빅데이터 등 정보를 효육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으로 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그 뜻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역량 고취

GUX디자인 ( GUX design ) 3학년 2학기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으로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데 있어 지각가능한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 배양

아이덴티티디자인 ( Identity design ) 3학년 2학기

개인 또는 기업의 정체성을 세우거나 이미지를 통합하고, 그 이미지와 체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과정 또는 행위 역량 고취

현대미술설계 ( Contemporary Art Design ) 3학년 2학기

디자인과 현대미술의 기법 및 표현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디자인의 표현과 확장 능력을 고취

퍼블리싱디자인 ( Publishing design ) 3학년 2학기

인쇄 출판에 필요한 모든 제반 과정 및 디자인 효과에 관한 역량 고취

시각디자인프로젝트1 ( Visual Design Project 1 ) 4학년 1학기

졸업연구로써 종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즉 기획, 제작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실문능력 배양

시각디자인프로젝트2 ( Visual Design Project 2 ) 4학년 2학기

졸업연구로 시각디자인프로젝트1에서 설정된 디자인 작품을 실제 졸업작품전에 전시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graphic교과내용의 과목명, 디자인, 융합분야, 교과내용에 관련된 표
과목명 디자인 융합분야 교육내용
비주얼타이포그래피1
디자인시각화
디자인 실무
심리학
  • 2D 인쇄술 활자를 중심 디자인
  • 문자 디자인의 상형화 및 기능적인 표현능력 배양
비주얼타이포그래피2
디자인시각화
디자인 실무
심리학
  • 3D 및 무빙 타이포를 중심 디자인
  • 문자 디자인의 상형화와 같은 구성주의적 창작에 의한 기능적인 표현능력 배양
시각정보디자인
(캡스톤디자인)
체계적 디자인
기획 및 사고
프레젠테이션
경영학
마케팅
  • 다양한 기호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사용자 경험을 위한 시각정보 프로그램
  •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시각정보 프로그램을 개발 역량 고취
GUX디자인
UI, UX디자인
디지털디자인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 사용자 경험 및 서비스에 의한 가치 만족 지향
  • 지각가능한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 역량 배양
시각디자인프로젝트1
(캡스톤디자인)
산학융합프로젝트
사용자 경험 분석 및 정보화
산학프로젝트
  • 졸업연구로써 종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기획, 제작 등 체계적 진행에 의한 실무 능력 배양
시각디자인프로젝트2
산학융합프로젝트
사용자 경험 분석 및 정보화
산학프로젝트
  • 시각디자인 프로젝트1에 의한 디자인 제안
  • 시각디자인 프로젝트에 의한 창의적 가치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