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패션 커뮤니케이션 (Fashion Communication) 1학년

디자인을 시작하는 1학년에게 디자인이란 무엇이고, 그것은 어느 만큼의 범위를 포함하는가를 개략적으로 설명해 디자인의 의미와 범위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욱이 학생자신이 앞으로 목표로 하는 전공분야의 의미와 역할을 넓은 영역 중에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케치 기법 (Basic Drawing) 1학년

사물을 바라보는 관찰력과 본 것을 이해하고 생각한 것에 대한 기억력을 통해 각종 표현재료를 이용하여 목적한 아이디어를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의 능력을 키운다.

패션 인트로덕션 (Fashion Introduction) 1학년

패션디자인학과의 가장 선행적인 학습으로 패션디자인의 분야, 패션디자인의 특성, 패션디자인의 역사성, 패션디자인의 기본 발상법, 패션디자인의 이미지를 이해하여 패션디자인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조형1, 2 (Fundamental Design 1, 2) 1학년

조형에 있어서 평면 조형 및 입체 조형의 구성력의 습득을 통한 평면과 입체물의 조형감각 함양과 실습을 통한 조형디자인 능력을 키운다.

패션 리사이클 (Fashion Recycle) 1학년

디자인 작업에 기본 능력이 되는 조형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연물, 인공물을 대상으로 그 형태, 색채, 텍스츄어, 움직임 등을 정확히 관찰하고, 이것을 시각적으로 객관화 시킬 수 있는 기초적 이론과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패션 소잉 (Fashion Sewing) 1학년

패션의상제작을 위한 봉제도구와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솔기 및 봉제 구성법을 이해한다. 또한 의복의 구성 원리에 입각한 패턴의 다양한 변화와 여러 가지 봉제법을 익힘으로써 패션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색채학 (Chromatology) 1학년

색채의 심리적, 과학적, 감각적인 속성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전 디자인에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색채계획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기초패션 디자인 1.2 (Basic Fashion Design 1, 2) 2학년

패션디자인을 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학습으로 패션의 표현 가능한 이미지를 2차원과 3차원적인 표현방식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표현방식으로, 여러 형태의 이미지 연습을 반복하여 이를 새로운 디자인 발상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초과정이다.

패션 일러스트 1, 2 (Fashion Illustration 1, 2) 2학년

기초적인 표현기법에서 학습한 표현능력을 패션화로 표현할 수 있는 전문능력으로 이끌어 가는 인체의 비례연구 및 세부묘사, 착장화 등의 표현연습과 패션소재특성을 묘사하는 표현능력에 이르기까지 아이디어를 시각화시키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패션소재 연구 (Fashion Fiber Research) 2학년

디자인의 패션 감각을 통해 도입될 수 있는 패션 소재의 색채, 질감, 형태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패션창작 활동에 응용하도록 한다.

어패럴 제작실습 (Apparel Making Practice) 2학년

어패럴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초 봉제기법의 종류와 다양한 제작방법을 학습하여 어패럴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따른 패션상품 제작능력과 창의력을 길러준다.

서양패션문화 (Western Costume History) 2학년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서양의상 구조적 특징, 심미적 특징, 역사적 특징 등을 고찰하고 현대의상을 분석하여 미래 의상 디자인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패션샵마스터 이론과 실무 (Fashion Shop Master) 2학년

패션샵의 특징을 학습하고 해외수출 및 해외브랜드 수입에 따른 패션제품의 글로벌 바잉이 이루어짐에 따라 패션샵 경영자의 자질과 이를 패션샵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를 겸하여 학습하며 전문 능력을 갖도록 한다.

무대의상 기획 (Stage Costume Design) 2학년

무대의상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도록 하며 무대의상의 종류에 따른 의상디자인 및 제작을 습득하고, 나아가 실제작품을 중심으로 한 무대의상실습을 하여 의상디자인의 특수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실시한다.

직물 디자인 (Textile Design) 2학년

패션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재료가 되는 직물의 다양한 염색 기법을 연구하여 패션 소재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제도 (Design Draft) 2학년

상품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의 요소로 필요한 기본원형 (패턴) 의 특성을 기초로 디자인원형제도 (Pattern Draft Making)법을 학습하고 산업 생산에 필요한 패턴응용, 마킹 및 CAD를 활용한다.

동양패션문화 (Oriental Costume History) 2학년

동양의상의 구조적 특징, 심미적 특징, 역사적 특징 등을 알아보고 이것을 현재의 패션 디자인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동양의 의상을 세계인의 의상에 접목시킬 수 있는 전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창작의상 디자인 1,2 (Advanced Fashion Design 1,2 ) 3학년

기초패션디자인에서 익힌 이미지와 디자인발상을 기초로 하여 창의적인 발상에 의한 독특한 의상 디자인을 한껏 표현해 보는 과정으로, 창작 의상 디자인의 이론과 실기를 통해 형태, 재료 및 표현기법 등을 연구하게 된다.

드레이핑 1, 2 (Draping 1, 2) 3학년 (1, 2 학기)

의상구성방법의 하나이며 입체의 인체위에 직접 소재를 적용시키는 재단법이다. 인대 위에서 소재를 재단하여 다시 평면화시키고 이를 수정하여 다시 3차원화 시키는 방법으로 평면재단과 병행하여 인체에 적합성이 우수한 의상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 마켓 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3학년

패션 상품 소비자의 행동분석, 패션 상품의 유통경로, 패션상품의 시장에 대한 분석능력을 배양하고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여 실무적인 디자인 컨셉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테일러링 (Tailoring) 3학년

전통 클래식 상의의복 (재킷)의 구성 방법을 기초로 현대화된 상의(재킷) 구성 테크닉을 응용하여 트렌드에 따른 남․녀 상의패션 아이템의 패턴설계 및 활용, 소재에 따른 봉제 특성 이해와 fit 보정 등 상의제작과정을 학습한다.

아트패브릭 (Art Fabric) 3학년

패션에서 주로 사용하는 재료를 연구하는 과정이며 원단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인 파이버, 실, 섬유의 구조 등을 비롯하여 외관과 유연도, 촉감, 실용도에 따른 섬유의 특성을 연구하고 소재를 직접 다루어 보고 신소재를 파악해 보므로 각 디자인에 적절한 재질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Route1 A,B,C(Creative Fasion Design Route1 A, B, C) 3학년

다양한 테마와 목적에 적합한 계획을 통해 패션의 기능과 현대 감각의 조형미를 조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현대 패션산업에서 요구되는 고감도의 디자인 감성을 배양한다.

크리에이티브 패션디자인 Route2 A,B,C(Creative Fasion Design Route2 A, B, C) 3학년

종합 예술로서의 패션을 창출하기 위해 패션 산업과 예술의 관계성을 연구하여 뛰어난 감각과 기획능력을 필요로 하는 패션 산업 분야에서 총체적 지휘를 할 수 있는 패션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 상품기획 (Fashion Marketing) 3학년

패션 마켓의 유통, 조직을 연구하며, 패션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여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어패럴 디자인 (Apparel Design) 3학년

향후 패션으로 부상될 수 있는 트렌드를 적용하여 상품으로 기획할 수 있는 형태의 의상을 디자인하고, 도식화 및 사양서의 작성법을 익히는 등 패션 디자인 산업의 전문인이 되는 능력을 기른다.

악세사리 디자인 (Accessary Design) 3학년

토탈 패션을 위한 의상 외의 패션 잡화에 대한 실습이며 창작 디자인 된 의상을 코디네이트 하기 위해 필요한 악세사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해 본다.

컴퓨터 그래픽 1, 2 (Computer Graphic1, 2) 3학년, 4학년

컴퓨터를 디자인의 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에 적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패션디자인 전문 소프트웨어를 익힘으로 디자인 표현을 보다 신속하고 효과 있게 하도록 한다.

패션 졸업연구 A-1, B-1, A-2, B-2
(Fashion Design Undergraduate Research A-1, B-1, A-2, B-2) 4학년

지금까지 배운 전공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제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한 주제 아래, 제작한 작품을 발표한다.

패션 프로젝트 (Fashion Project) 4학년

패션디자인 정보 분석, 패션디자인리서치, 패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시즌의 패션 경향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아이템별 패션 상품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추어 실지로 예측하는 기획훈련을 통하여 창업을 유도한다.

디스플레이 (Display) 4학년

패션 MD분야의 확대로 인해 VMD의 역할이 기획 분야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MD의 Visual적 측면의 원리를 파악하여 실제 패션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패션 매니지먼트 (Fashion Management) 4학년

디자인과 현대 기업환경 매니지먼트에 대하여 연구하고 전반적인 디자인 과정을 관리하여,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디자인 용법을 통한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디지털 클로딩 (Digital Clothing) 4학년

급변하는 패션마켓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 패션디자인업무에서 디지털기술의 융합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3D기술에 의한 가상(virtual)디자인 ,패턴설계, 재단·봉제 과정과 가상 피팅 및 디지털 패션쇼 통해 창의성을 강화하고 패션디자인의 상상실현을 통한 미래발전을 모색한다.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4학년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최종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평면으로부터 입체적인 제시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하고 효과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각종 디지털 매체의 표현기법을 익혀 다차원적으로 표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디자인 포트폴리오 (Fashion Design Portfolio) 4학년

디자인 컨셉,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새로운 브랜드 런칭에 대한 테크닉,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등 학생 개개인의 패션디자인 세계를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 입문을 시도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fashion design 교과내용의 과목명, 융합교육 내용에 관련된 표
과목명 융합교육 내용
1학년 교육과정
(기초)
  • 디자인 기초교육: 실기- 디자인 이론 강화 교육을 통한 인문학,예술학적 기초교육
  • 전공 기초교육 : 패션디자인학의 개념 이해를 위한 기초 이론 및 실기교육
  • 비실기 입학자 교육 : 기술적, 디자인 표현 등 실기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교육
2학년 교육과정
(적용)
  • 전공 심화교육 : 디자인, 패턴제작, 텍스타일, 마케팅 등 패션 세부분야 교육
3학년 교육과정
(심화)
  • 2학년의 전공 심화교육과정을 실무에 적용하며, 공모전 등을 통하여 결과물을 완성
3학년 특별교육과정
(루트 Class)
  • 15명 이내로 하여 국내, 국제공모전 및 국내외 박람회 참여로 스타 디자이너 양성교육구성
  • 창작능력과 기술적 능력을 융합한 하드 트레이닝으로 패션전문가 양성
4학년 교육과정
(현장연계)
  • 현장실습, 산학연계, 인턴십, 취업진로 지도 등을 통하여 현장연계 및 실무밀착형으로 유도
진로교육 특활 프로그램
(셀프 브랜드 운영)
  • 교수별 Self-Brand를 1~2개 개설
  • 2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까지 교육 지원하며, 소속된 세부영역의 특화에 따른 취업과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