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스케치 기법 (Sketch) 1학년

사물을 바라보는 관찰력과 본 것을 이해하고 생각한 것에 대한 기억력을 통해 목적한 아이디어를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의 능력을 키운다. 또한 인체의 비례연구 및 세부묘사의 기본 표현을 통해 패션 디자이너로서 표현해야 하는 기초 스케치를 훈련한다. 

패션 인트로덕션 (Fashion Introduction) 1학년

패션디자인학과의 가장 선행적인 학습으로 패션디자인의 분야, 패션디자인의 특성, 패션디자인의 역사성, 패션디자인의 기본 발상법, 패션디자인의 이미지를 이해하여 패션디자인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조형1, 2 (Fundamental Design 1, 2) 1학년

조형에 있어서 평면 조형 및 입체 조형의 구성력의 습득을 통한 평면과 입체물의 조형감각 함양과 실습을 통한 조형디자인 능력을 키운다.

색채학 (Chromatology) 1학년

색채의 심리적, 과학적, 감각적인 속성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전 디자인에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색채계획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기초패션 디자인 (Basic Fashion Design) 2학년

패션디자인을 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학습으로 패션의 표현 가능한 이미지를 2차원과 3차원적인 표현방식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표현방식으로, 여러 형태의 이미지 연습을 반복하여 이를 새로운 디자인 발상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초과정이다.

패션 일러스트 (Fashion Illustration) 2학년

기초적인 표현기법에서 학습한 표현능력을 패션화로 표현할 수 있는 전문능력으로 이끌어 가는 인체의 비례연구 및 세부묘사, 착장화 등의 표현연습과 패션소재특성을 묘사하는 표현능력에 이르기까지 아이디어를 시각화시키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패션소재 연구 (Fashion Materials) 2학년

디자인의 패션 감각을 통해 도입될 수 있는 패션 소재의 색채, 질감, 형태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패션창작 활동에 응용하도록 한다.

어패럴 메이킹 (Apparel Making) 2학년

인체와 의복의 기본이 되는 패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의상아이템에 따른 패턴활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어패럴(의상)의 아이디어를 패턴화시키고 실물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무대의상 기획 (Stage Costume Design) 2학년

무대의상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도록 하며 무대의상의 종류에 따른 의상디자인 및 제작을 습득하고, 나아가 실제작품을 중심으로 한 무대의상실습을 하여 의상디자인의 특수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실시한다.

텍스타일 디자인 (Textile Design) 2학년

본 과목은 패션디자인을 위한 예술적 섬유원단 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직물(텍스타일)의 제작과 표현 가능성에 대한 기본적 조형원리와 실물 제작기법의 이해를 토대로 작품을 전개한다. 평면의 직물이 의상이라는 입체공간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할 텍스타일디자인을 전개한다.

디자인 제도 (Design Draft) 2학년

상품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의 요소로 필요한 기본원형 (패턴) 의 특성을 기초로 디자인원형제도 (Pattern Draft Making)법을 학습하고 산업 생산에 필요한 패턴응용, 마킹 및 CAD를 활용한다.

패션역사리서치 (Fashion History Research) 2학년

서양과 동양의 패션의 구조적 ·심미적 ·역사적 특직 등을 고찰하고 현대 패션 디자인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와 세계인의 의상을 분석하여 미래의상디자인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창작의상 디자인 (Advanced Fashion Design) 3학년

기초패션디자인에서 익힌 이미지와 디자인발상을 기초로 하여 창의적인 발상에 의한 독특한 의상 디자인을 한껏 표현해 보는 과정으로, 창작 의상 디자인의 이론과 실기를 통해 형태, 재료 및 표현기법 등을 연구하게 된다.

드레이핑 (Draping) 3학년

의상구성방법의 하나이며 입체의 인체위에 직접 소재를 적용시키는 재단법이다.

디자인아이디어를 인대를 사용하여 소재를 재단하여 다시 평면화시키고 이를 수정하여 다시 3차원화 시키는 방법으로 평면재단과 병행하여 인체에 적합성이 우수한 의상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 마켓 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3학년

패션 상품 소비자의 행동분석, 패션 상품의 유통경로, 패션상품의 시장에 대한 분석능력을 배양하고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여 실무적인 디자인 컨셉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아트패브릭 앤 액세서리 (Art Fabric & Accessory) 3학년

본 과목은 패션디자인, 즉 패션의 표현을 위한 섬유소재, 즉 패브릭의 예술성을 추구하여 다양한 표현 재료, 기법의 활용에 목적이 있으며, 모자, 스카프, 손수건, 브로치, 핸드백, 구두 등 다양한 패션액세서리의 제작에 대한 디자인과 제작과정을 경험하며 패션아이템의 독창적인 표현역량을 향상시킨다.

패션 머천다이징 (Fashion Merchandising(MD)) 3학년

패션 마켓의 유통·조직 등을 습득한 후 패션 상품 기획, 패션 매장 관리, 패션 VMD, 패션 리테일링을 포함하는 패션기업 운영 기획 전반의 이론을 습득하여 실무적용 능력을 기른다.

패션제품 디자인 (Fashion Product Design) 3학년

패션제품디자인 개발을 위한 2D 패턴 설계능력을 강화하여 테일러링 제작 실습을 학습한다. 또한 3D 가상 패션제품 디자인 과정을 학습하여 가상봉제 및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한 디지털 패션제품 산업의 전문성을 리드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 그래픽 (Computer Graphic) 3학년

컴퓨터를 디자인의 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에 적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패션디자인 전문 소프트웨어를 익힘으로 디자인 표현을 보다 신속하고 효과 있게 하도록 한다.

패션 졸업연구 A-1, A-2(Fashion Design Undergraduate Research A-1, A-2) 4학년

패션디자인학과의 고급 패션디자인 수업으로 패션 트랜드를 분석하고 팀별 테마를 설정하여 디자인을 전개시키며 최종 결과물은 졸업 작품 패션쇼를 통해 선보인다.

패션 졸업연구 B-1, B-2(Fashion Design Undergraduate Research B-1, B-2) 4학년

졸업패션쇼를 위한 디자인전개에 따른 패턴설계 및 실물의상제작 과정을 통하여 디자인 아이디어에 따른 작품제작의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현장 실무를 체험하여 패션디자인 직무 이해를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글로벌 패션 산업의 전문인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다.

fashion design 교과내용의 과목명, 융합교육 내용에 관련된 표
과목명 융합교육 내용
1학년 교육과정
(기초)
  • 디자인 기초교육: 실기- 디자인 이론 강화 교육을 통한 인문학,예술학적 기초교육
  • 전공 기초교육 : 패션디자인학의 개념 이해를 위한 기초 이론 및 실기교육
  • 비실기 입학자 교육 : 기술적, 디자인 표현 등 실기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교육
2학년 교육과정
(적용)
  • 전공 심화교육 : 디자인, 패턴제작, 텍스타일, 마케팅 등 패션 세부분야 교육
3학년 교육과정
(심화)
  • 2학년의 전공 심화교육과정을 실무에 적용하며, 공모전 등을 통하여 결과물을 완성
4학년 교육과정
(현장연계)
  • 현장실습, 산학연계, 인턴십, 취업진로 지도 등을 통하여 현장연계 및 실무밀착형으로 유도
진로교육 특활 프로그램
(셀프 브랜드 운영)
  • 교수별 Self-Brand를 1~2개 개설
  • 2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까지 교육 지원하며, 소속된 세부영역의 특화에 따른 취업과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