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디자인학부 소개

디자인학부 소개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을 누가 가장 고민할까요?

누구보다 어느 조직보다 디자인 전공 학생을 배출하는 학교일 것입니다.

동서대학교 디자인 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이너의 모습을 많은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협의하여 매해 1000여명의 학생과 호흡합니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피상적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실행하고 대입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 ‘길 트임’을 제공하고, 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대학은 올해 32주년을 맞이하여 최고의 디자인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형 커리큘럼으로 교육혁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시대가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에 관하여 40여명의 교수님과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심하여 왔습니다. 그에 따라 변화하는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해 전공심화교육과 주제중심의 CROSSOVER융합교육으로 디자인학부의 4개 전공체제와 패션디자인학과, 광고홍보학과, 건축학과로 개편하여 ‘뉴 디자인대학’을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은 동서대학교만의 혁신적인 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하여 다른 차원의 새로운 디자인 교육을 시도하여 왔습니다. 디자인교육의 원천기술인 심미주의적 조형교육을 심화시키고 일반적인 디자인 교육에서 벗어나, 예술과 기술의 융합으로 탄생되었던 디자인 혁신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 진정한 디자인 교육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예술적 조형 교육의 기반 위에 인문·사회학, 첨단 테크놀로지가 접목 된 디자인교육을 통하여 ‘융합’이라는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디자이너를 배출(輩出)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동서대학교 디자인 대학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이제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 중심의 교육과정과 폭넓은 글로컬 프로그램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향한 영향력 있는 디자인인재를 양성하고자합니다. 또한 디자인을 제대로 이해하여 창의성(Creativity)과 독창성(Orginality)을 갖추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진취적인 디자이너를 향한 꿈을 지원할 것입니다.

대학에서 함께 할 창의적시각화(Creative Visuallization)는 디자인실천을 향해 있고, 이는 사회문화 전반의 정체성(Identity)을 확립하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디자이너는 대중의 시감각과 함께 깨워지는 여러 감각에 충만함을 느끼도록 결과를 채집하고 분화를 통해 물리적, 화학적 변화의 결과를 아름답게 도출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 아름다운 실패와 감격어린 성공을 경험 할 학생들과 동서대학교 디자인 대학은 진정어린 마음으로 함께 할 것입니다.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학장 안병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