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Advanced Program

과거의 제조 산업에서 서비스산업(관광, 복지, 의료 등)으로 디자인 영역이 확대되면서 21세기형 디자이너의 역할 범주가 넓어지고 변화하고 있다.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활용하여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기회를 창출해내는 것이 중요해짐으로써, 많은 국내외 기업과 정부에서도 새로운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서비스디자인을 핵심 툴(Tool)로써 활용하고 있다. 본 전공은 디자인사고를 중심으로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적 사고를 통하여 제품-서비스의 융합 분야와 공공서비스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함이 목적이다.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설명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교육목표

본 AP과정은 3학년 2학기부터 시작하여 대학원까지 연계한 학부-석사 연계 4+1, 5년 완성 과정으로 기획력, 분석력, 판단력, 결정력, 표현력을 겸비한 융합형 서비스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대학원 1년 과정은 선택사항임.)

  • 기업의 전략기획 및 시각화 능력을 겸비한 디자이너 양성
  • 미래 서비스산업 비즈니스모델(BM)창출이 가능한 창의적 디자이너 양성
  • 디자인씽킹 중심의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디자이너 양성
  • 서비스디자인 전문성과 융합적 사고, 그리고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T자형 인재양성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련된 표
교육과정 1 교육내용 취업분야
제품-서비스 시스템(PSS): 제품의 서비스화를 위한 전문가 양성 과정
  • 디자인씽킹 교육 : 기획력, 분석력, 판단력, 결정력, 표현력
  • 서비스모델 구체화 교육(SI: Service Integration)
  • 제품디자인 교육
  • 프레젠테이션 교육
  • 기업 서비스 전략기획팀
  • 기업 마케팅 지원팀
  • 기업 제품디자인팀
  • UX 개발업체
  • 1인 창업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설명

<한국디자인진흥원 실내 환기 미세먼지 정화 시스템 서비스디자인 시나리오 개발>

  •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설명

    <구글 네비게이션 >

  • 네스트 실내온도 측정기

    <네스트 실내온도 측정기 >

교육과정에 관련된 표
교육과정 2 교육내용 취업분야
공공서비스디자인 :사회기반 공공 분야의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양성 과정
  • 디자인씽킹 교육 : 기획력, 분석력, 판단력, 결정력, 표현력
  • 서비스모델 구체화 교육
  • 프레젠테이션 교육
  • 공사기업 서비스 전략기획팀
  • 각종 중/소/대 기업 서비스 전략기획 및 관련 디자인 분야
  • 디자인기획사 서비스디자인 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설명

<회기동 안전마을 서비스디자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설명

<성인들의 당뇨병 예방을 위한 식습관 개선 서비스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