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아시아 No.1 동서대학교
대학소식대학 뉴스

대학 뉴스


[대학소식] 스텔라예술대학 출범 준비를 위한 문화콘텐츠 특성화 3개 단과대학 연합 ‘2026 동계 교수 워크숍’ 개최

조회 52

관리자 2026-01-30 13:41

스텔라예술대학 출범 준비를 위한 문화콘텐츠 특성화 3개 단과대학 연합

‘2026 동계 교수 워크숍개최

 

스텔라–미네르바 파트너십 기반 교육혁신 모델 구체화

통합 단과대학 출범을 위한 학사 구조·교육과정·브랜딩 전략 공유

 

동서대학교 문화콘텐츠 특성화 3개 단과대학(임권택영화예술대학, 디자인대학,미디어콘텐츠대학)은 2026년 1월 28일 , 스텔라예술대학 출범 준비의 일환으로 ‘2026 스텔라예술대학 동계 교수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동계 교수 워크숍은 2027년 공식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스텔라예술대학의 통합 단과대학 운영 방안과 특화 교육체계를 구체화하고, 2025년 8월 미네르바와의 협약 이후 그간의 추진 경과를 공유하며 향후 교육혁신 방향에 대한 교수진 간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스텔라예술대학 출범을 위한 구조 혁신 추진 현황과 함께, 미네르바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교육혁신 방향이 공유됐다. 교수진은 통합 단과대학 체제에서의 ▲학사 혁신 모델 및 단계별 확산 로드맵 ▲거버넌스 구조 ▲스텔라예술대학 비전 및 포지셔닝 전략 ▲브랜드 메시징 전략 ▲Skills Taxonomy 구축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며, 스텔라예술대학이 지향하는 미래형 문화콘텐츠 교육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와 함께 향후 교육과정 고도화 및 홍보·커뮤니케이션 방향도 공유되며, 단계적 추진을 통해 스텔라예술대학의 정체성을 점진적으로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스텔라예술대학 출범 준비 과정에서 진행된 융합 교육 실험 사례도 소개됐다. 교수진은 ▲SIG 연구회 운영 사례와 ▲스텔라 딥다이브 제작 캠프 등 전공 간 협업을 기반으로 한 파일럿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기존 학과 중심 교육을 넘어선 새로운 학습 경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해 타 대학의 교육혁신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번 강연에는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김세영 교수가 초청되어, 「미네르바 4C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김 교수는 미네르바식 수업 운영 경험과 교수자 역할 변화,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사례를 소개하며, 스텔라예술대학 교육혁신 방향에 시사점을 제시했다.

 

강연 이후에는 교수진 간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서는 ▲1학년 공통 교육과정 운영 방향 ▲기존 전공 교과와의 연계 방식 ▲학생 선택권 확대에 따른 교육 설계 방향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됐으며, 향후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이 모아졌다.

 

스텔라예술대학 전임 교수진이 모두 참여한 이번 동계 교수 워크숍은 통합 단과대학 출범을 위한 교육혁신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무리됐다. 향후에도 교수진 중심의 협력 구조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고도화와 융합 교육 모델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