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작품


LESS IS MORE: 비움으로 얻는 마음의 공간

조회 348

최*연 2021-12-08 13:17

LESS IS MORE: 비움으로 얻는 마음의 공간

○ 환경디자인루트 (Environmental design)

○ 이름 : 최*연

○ 작품명 : LESS IS MORE: 비움으로 얻는 마음의 공간

 

○ 작품설명

요즘 현대인의 정신적 긴장 상태가 해소되지 못한 채 반복적으로 장기화되고 심심의 건강과 업무의 생산성 및 창조성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정신적 긴장 상태가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제 마음속 억압된 채 쌓여가는 감정 덩어리에 숨겨진 진 짜 감정을 알지 못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명상이라는 매게로 예술작품과 설치작품을 관람하며, 명상이 가지는 고유의 치유적 특성과 정서 안정에 긍정적 효과를 공간내에 적용해 종교적 수행의 전통적 목적에서 벗어나 대중화 하며 감정 해소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인들의 감정 해소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치유환경으로서 감각적 체험을 활성화시켜 자연과 예술작품을 통한 치유 효과를 가지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기존의 명상 공간에서 부족했던 것들을 조사하고 자연의 감각(자연음, 자연광, 향기 등) 과 예술작품을 통해 감각적 체험을 유도하여 치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명상 공간이 현대적인 치유환경의 대안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존의 명상 공간이 가지는 한계점에서 벗어나 현대인들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조사와 그에 상응하는 공간을 구상하였다.이에 감정 해소를 하지 못하는 현대인들 과 이곳을 방문하는 관람자들이 편하게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예술작품들을 관람하고 설치작품들을 체험하면서 새로운 치유환경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