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내용

교육과정

  • 제품인터랙션디자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 교육과정과 교양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전공 교육과정은 전공교과목과 크로스오버 통합교육 교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 전공 교육과정은 학부체제의 1학년 디자인기초 교과목(19학점), 2~4학년 전공 교과목(63학점), 크로스오버 통합교육 교과목(3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체계

3D모델링기초 ( 3D Modeling basic ) 2학년 1학기

대중화된 그래픽 소프트웨어(포토샵)의 툴 활용법을 익혀 디자인 수업의 적응을 도와주는 온라인 수업이다. 포토샵 초보자들에게 알맞은 맞춤형 수업으로 비전공자도 쉽게 학습할 수 있다.

UI/UX디자인 ( UI/UX design ) 2학년 1학기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 맞춘 사용자 경험 만족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으로 사용자 경험의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통합적 사고력과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제품디자인프로세스 ( Product design process ) 2학년 1학기

제품디자인의 사고력 확장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디자인 공급자로서 요구되는 산업 제품디자인 이해와 체계적인 제품디자인 과정 학습을 통하여 창의적 제품디자인을 위한 기반 개념을 구축한다.

스케치&피지컬모델 ( Sketch & Physical model ) 2학년 1학기

입체조형의 평면적 표현 방식인 제품도면과 Hand skill 스케치를 활용한 표현 방식을 익히고, 물질 재료를 사용하는 입체 스케일 모형을 제작함으로써 질료에 대한 감각과 성형의 이해를 증진한다.

서피드&패턴 ( Surface & Pattern ) 2학년 1학기

디지털 툴을 활용을 바탕으로 패턴디자인의 표현 양식을 학습하고, 질감의 이해를 더하여 창의적인 패턴 디자인을 구현하는 능력과 오브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제품아이디어발상 ( Product Creative Ideation method ) 2학년 2학기

창의적 제품 아이디어 발상을 촉진하기 위한 여러 발상지원 기법과 추상적인 상상을 구상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학습하여 제품디자인 발상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한다.

피지컬컴퓨팅 ( Physical Computing design ) 2학년 2학기

스크린 기반 미디어의 가상성을 벗어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이 가지는 한계를 넘어 상용자와 교감하는 물리적인 미디어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 및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3D모델링&렌더링 ( 3D Modeling & Rendering ) 2학년 2학기

3D모델링 기초 수업의 다음과정으로 "Nutds방식의 디지털 모델링 프로그램"의 활용 수준을 향상한다. 특히 3D Modeling date를 3D Rendering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질 표현기법을 익히고 실사적인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디자인 콘셉트를 실사화하는 감각적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CMF디자인 ( CMF design ) 2학년 2학기

고퀄리티 제품 디자인을 위해 유연성을 갖춘 소재를 중심으로 컬러 코디네이션, 가공, 피니싱에 대해 이해하고, 목적에 부합한 재료 활용 능력과 물질에 대한 심미적 조형감각을 고도화한다.

인터랙션디자인 ( Interaction design ) 3학년 1학기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전톡적 미디어와 다른 특성들을 이해하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인터랙션의 이론 및 실무 능력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메카니컬 디자인 ( Mechanical design ) 3학년 1학기

제품의 엔지니어링 개발 측면에서 기능, 구조, 설계, 생산개념을 적용하는 디자인 콘셉트와 Prototype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기능의 구현 및 디자인의 검증을 시행하며, 학습자가 물리적 조건 하에 창의적 디자인 창출하도록 하여 구조적 관점에서 디자인 결과물과 과정의 특성을 직접 체감하도록 한다.

컴퓨테이셔널디자인1 ( Computational design1 ) 3학년 1학기

Parametric Design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3D 엔지니어링 데이터 제작 방법을 학습하여 정확한 형태의 기술적 설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디자인 의도를 데이터로 명확히 하는 실무 디자인 능력을 강화한다.

리빙&스타일굿즈 ( Living & style goods ) 3학년 1학기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홈데코레이션, 업홀스터리 및 스타일에 관한 디자인을 진행한다.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학습하고, 감성과 실용성의 교집합 안에서 소프트한 리빙 디자인의 구체적인 굿즈를 제안한다.

웨어러블제품디자인 ( Wearable product design ) 3학년 2학기

웨어러블 오브제 디자인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 방법을 경험하고,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대중성, 합목적성, 독창성에 대한 공존을 모색하며, 다양한 컴셉과 디자인 스토리를 기획할 수 잇는 능력을 키운다.

PID융합프로젝트 ( PID Convergence Project ) 3학년 2학기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변화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가상현실 미디어 기술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CX제품디자인 ( CX Product design ) 3학년 2학기

시장전략 측면의 제품디자인 제안을 전제로 고객경험(CX을 위한 소비자조사, 마켓 데이터 분석 및 구매결정요인 분석을 통하여 상품기획, 디자인 콘셉트 창출 방법론을 학습하고 목적에 타당한 디자인을 창출한다. 이로써 디자인 과정의 소통과 의사결정과정의 타당성 및 명확성의 이슈를 학습자가 직접 체감하도록 한다.

컴퓨테이셔널디자인2 ( Computational design2 ) 3학년 2학기

Big data 및 AI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콘셉트와 결과물을 창출하는 기술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AI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신의 디자인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디지털퍼블리싱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창의통합디자인1 ( Creativity Integration design1 ) 4학년 1학기

학생 개인별 학습 전 과정을 통하여 배양된 역량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콘셉트 제안 제품 또는 상품 비즈니스 전략을 디자인으로 제안하도록 한다. 특히, 졸업 후 진로 진입을 위한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의 핵심 콘텐츠 창출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심화과정이다.

미래콘셉트디자인 ( Future concept design2 ) 4학년 1학기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인 기술적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고찰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팀별 토론을 통한 설득력 잇는 상상을 촉진하여 근 미래 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디자인을 창출한다.

포트폴리오퍼블리싱 ( Portfolio publishing ) 4학년 2학기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는 방법, 매체에 대한 효과적인 선택을 통하여 작업의 맥락을 이해시킬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과정을 학습하여 4년간 학습 괄겨물을 포트폴리오로 완성하고 포트폴리오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하도록 한다.

창의통합디자인2 ( Creativity Integration design2 ) 4학년 2학기

창의통합디자인1 수업을 통하여 창출된 졸업 작품의 디자인을 콘텐츠화 하는 과정의 수업으로 시제품 모형 또는 동영상, AR, VR 등의 효과적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최종의 콘텐츠로 완성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