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소리 ; SOUND OF MIND

조회 491

디자인대학 2020-12-17 16:47

마음의 소리 ; SOUND OF MIND

○ 프로덕트 디자인 루트 (Product Design Route)

○ 이름 : 이*진

○ 작품명 : 마음의 소리 ; SOUND OF MIND


○ 작품설명

18개월 - 3세 영유아 시기부터 아이들은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 등 다양한 정서를 느끼게 되며 말에 감정을 담을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하는 어휘를 익히며 정서적 기능을 수반하는 의사소통을 시작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무엇이 나를 기쁘게 또는 슬프게 하는지, 이러한 감정들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고 영향을 주는지 등 감정에 대해 충분히 느끼고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마음의 소리 ; SOUND OF MIND'를 디자인하게 되었다.

'마음의 소리 ; SOUND OF MIND'는 감정을 알아가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감정과 그 감정에 대해 적절한 표현 방식을 알려준다. 감정은 느끼는 것만큼이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배움에 대해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학습이 아닌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놀이교구로 스스로 호기심을 가지고 느끼고 만지며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가 충분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그 감정에 대해 지지를 받아 발달이 잘 이루어지게 되면 아이는 타인의 감정에 대해 정서적인 이해를 하고 공감할 수 있는 아이로 자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