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안내교직교직 게시판

교직


교생실습 소감문 - 정*인 학생

조회 32

일본어학과 2021-07-15 15:30

교생실습 소감문 - 정*인 학생

교생실습 소감문 (후기)

동서대학교

일본어학과 4학년

20180*** 정*인

 

 

나는 사상고등학교라는 남자고등학교에 교생실습을 갔다. 사상고등학교에서의 교생실습 과제는 훈화말씀 10분정도 분량을 10회분 준비하는 것과 학급 안에서 어떤 학생들이 활발하고 어떤 학생들이 소극적인지 분별하여 성향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그룹을 묶고, 학급 안에서 어떤 학생들끼리 친한지 조사하여 제출하는 것이 학급 교생실습과제였다. 교과 교생실습 과제는 일본어과 학습지도안 세안을 만드는 것과 학습자료를 만들어 제출하는 것, 기말고사 시험문항을 직접 만드는 것이었다. 그 외에도 일본어 선생님께서는 일본어 수능 모의고사 문제를 주시면서 단어장을 만들어 달라고 하셨다.

 

느낀 점

-사상고등학교의 선생님들, 교감선생님, 교장선생님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고, 교생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다.(간식, 사물함, 컵 만들기, 마스크, 노트북대여, 수건 등)

-줌(ZOOM)을 이용한 수업을 좀 더 많이 활용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동영상 끊김 문제, 주석 등 학생들의 참여를 좀 더 유도할 수 있는 해결법)

-동영상이나 학습지, 학습지도안, 교과서 E-BOOK 등 다른 학습 자료들을 공유받을 수 있어서 수업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과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해주셨다.

-블랜디드 칠판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남자고등학교라서 학생들과 교류가 많이 힘들 것이라고 예상하였는데 학생들이 다들 너무 착하고 많이 다가와주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금방 친해질 수 있었다. 그래서 수업을 진행할 때에도 학생들과 라포관계가 형성되어있어서 활동이나 발표를 할 때에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려 하는 모습이 보였다.

-수업을 할 때 자는 학생이 없었다.

-현*이(교생실습 동기)와 나 둘이서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셨다.(현*이가 수업을 할 때는 내가 보조교사로, 내가 수업을 할 때에는 현*이가 보조교사로 들어 갈 수 있도록 해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