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PT 일본어능력시험

JLPT 일본어능력시험이란?

JLPT 일본어 능력시험의 목적과 실시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일본어를 배우는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에 있는 일본어 학습자가 그 어학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또한 습득한 일본어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제도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일본어 학습자들 사이에 높아져 왔습니다.

일본국제교류기금(日本國際交流基金) 및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日本國際敎育支援協會)는 이러한 요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1984년부터 일본 국내 및 해외에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일본어능력을 측정하고 인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작 당시의 수험자 수는 7,000명 정도였으나 2009년 수험자 수는 전 세계에 약 77만명에 달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일본어 시험으로 발전했습니다.

다양화된 수험자와 수험목적의 변화에 발맞춰, 일본어능력시험은 지난 20여년간 축적된 시험결과 데이터와 시험에 관한 요망을 바탕으로 2005년 ‘일본어능력시험 개선에 관한 검토회’를 설치하고 많은 전문가의 협력을 얻어 2010년부터 새로운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JLPT 일본어능력시험은 연 2회 실시되는데 첫 번째 시험은 7월 첫째 일요일이고 둘째 시험은 12월 첫째 일요일입니다. 시험은 N1, N2, N3, N4, N5로 나누어 시행하며 수험자 본인이 등급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등급은 N5이 최저 등급이고 N1이 최고 등급입니다. 시험접수는 7월은 접수가 4월 1일부터 4월 20일경까지이고, 12월은 9월 1일부터 20일경까지입니다.

접수 마감은 해에 따라 다르므로 시험 주관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산권 지역의 응시지역은 부산, 김해, 양산, 대구, 구미, 안동, 창원, 진주, 울산, 포항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