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T일본어능력시험이란?

국제사회에서의 일본어 Communication能力을 측정
JPT일본어능력시험은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일본어능력시험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성에서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즉 학문적인 일본어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언어 본래의 기능인 Communication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빈도가 낮고 지역적이며 관용적, 학문적 어휘는 배제하고 동경을 중심으로 한 표준어를 중심으로 문제를 개발, 출제하고 있습니다.
수험자의 정확한 일본어 실력 평가
JPT일본어능력시험은 청해와 독해 Test만으로도 Speaking 능력과 Writing 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각 Part 별로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들을 고르게 분포시키는 등 각각의 문제에 대한 객관성, 실용성, 신뢰성을 유지하여 수험자의 언어구사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습니다.
Computer분석을 통한 문제의 변별력 검증
JPT일본어능력시험은 국내의 권위 있는 통계처리기관의 Computer분석을 통한 각 문항별 난이도와 변별도, 타당도를 측정하게 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개발, 시행함으로써 본인의 종합적인 일본어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Table
JPT일본어능력시험은 하나의 Form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각 Form마다의 상관관계 및 연관성을 조사하여 Conversion Table (성적환산표)을 작성합니다. 이 Conversion Table 은 한 응시자가 여러 Form의 시험을 보더라도 응시자의 실력에 변동이 없는 한 항상 점수 결과는 같게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JPT 일본어능력시험은 어느 시험에서도 따라오지 못할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시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공정한 시험의 진행, 관리
JPT 일본어능력시험은 국내 유일의 TOEIC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YBM/Si-sa에서 시행,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TOEIC시험 진행의 Know-how인 충분한 감독자 교육, 철저한 부정행위 방지, 사후적발제도를 바탕으로 보다 공정한 시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JLPT와의 상관관계
JPT와 新JLPT 시험은 점수채점 · 급수합격 방식과 시험체계 및 구성상의 차이점이 존재하나, JPT 활용에 객관적인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