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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문활동] “지역의 본질을 디자인하다, 올드뉴스 이승엽 디자인대학 동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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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25-11-26 10:39

지역의 본질을 디자인하다올드뉴스 이승엽 디자인대학 동문 인터뷰

AI 시대 속에서도 직접 그리는 디자인을 고집하는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졸업생의 작업 철학

< 2025 부산디자인페스티벌 올드뉴스 홍보 부스, 이승엽 대표 >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운대 달맞이에서 로컬 디자인 스튜디오 <올드뉴스>를 운영하고 있는 졸업생 이승엽입니다. ‘OLD IS THE NEW’의 준말인 올드뉴스는 오래된 본질 속에 숨겨진 새로운 형태들을 찾아내는 것에 몰입하며 시각&영상 디자인을 기반으로 지역의 다양한 유·무형 자원들을 매력적인 디자인 콘텐츠로 가공하고 있습니다.

 

  1. Q. 디지털디자인 전공 경험이 현재의 일에 어떻게 녹아들고 있을까요?

다른 디자인 전공들에 비해 디지털 기반의 디자인은 경계가 연하고 넓기 때문에, 학생 때는 전공 안에서 더 깊은 전공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그 선택을 하기 위해 다양한 과목을 경험한 것이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 흐름 속에서 성장하고 살아남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Q. 졸업 직후 어떤 진로 선택을 하셨고, 창업까지 이어진 결정적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학부 졸업 후 당장의 진로를 결정하기에는 스스로 근거와 노력의 부족함을 느껴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대학원의 시간은 단순히 기능적인 디자이너에서 사고하는 디자이너로의 성장을 주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존경하는 후배의 제안으로 센텀에서 미디어파사드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시작했고, 이 시기(2011년경) 우리나라에서 미디어파사드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서울 쪽 일을 많이 하면서 뉴미디어 콘텐츠가 시장에서 어떻게 탄생하고 소비되며 확장해 나가는지를 직접적인 경험으로 배웠습니다.

 

< 올드뉴스 대표 포토폴리오 >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게 된 건 정확한 이유와 목적이 있었다기보다 ‘스스로 책임지고 싶었다.’는 생각이 컸던 것 같습니다. 직원으로 근무하며 정말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했지만 그 최선이 100%는 아니었고 100%가 아니었기에 결과와 책임도 100% 지지 못하는 구조가 개인적으로 불편했습니다. 특히 잘되었을 때보다 실패했을 때 누군가를 원망하지 않고 스스로를 100% 뭐라 하고 싶었습니다. 직원일 때는 회사 탓, 대표 탓을 하며 비겁하게 뒤로 숨을 수 있었다면 창업은 내가 회사고 대표라 변명할 수 없다는 점이 창업을 선택한 가장 본능적인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책임은 반대로 스스로 비즈니스의 형태를 세팅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자유이기도 합니다. 내가 산 책상, 내가 뽑은 직원, 내가 하는 디자인 모든 것이 자유이고 책임인 것이 제 창업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1. Q. 회사에서 진행했던 대표 프로젝트와 팀의 강점을 알려주세요.

창업의 계기가 되었던 <대평동, 깡깡이마을> 지도 제작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 작업을 할 때까지만 해도 사업자도 없었고 창업에 대한 막연함이 있었지만 그 작업을 통해 지역에서 디자이너로의 역할을 부여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지역만의 아이덴티티를 최대한 살리는 디자인을 위해 골목마다의 개성 있는 풍경과 연한 기름 냄새, 그리고 작업장의 소음들이 익숙해질 때까지 깡깡이마을을 계속 걸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과정에서의 성실함이 디자인 결과물에 그대로 나타나기에, 부족하지만 선을 그리고 색을 넣는 디자인 작업 전 리서치와 기획 단계에서의 고민의 시간이 올드뉴스만의 강점이라면 강점입니다.

 

< 대평동 깡깡이마을 Map Design >

 

  1. Q.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가장 신경 쓰는 요소나, 본인만의 디자인 원칙이 있다면요?

디자인 소스를 쓰지 않습니다. 특별한 철학이나 원칙이라기보다는 그릴 수 있으니 그리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다 보니 그리는 게 올드뉴스만의 아이덴티티가 되었고 그리는 노동의 가치로 10년을 버텨왔습니다.

 

앞으로의 10년은 그리는 노동의 가치가 AI를 통해 없어진다는 불안과 위기감이 크지만 그리는 노동을 잘하는 사람이 AI 환경에서 더 유리할 수 있기 위한 변화와 노력이 필요한 요즘입니다. 누구나 AI로 디자인하는 시대에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이 하는 디자인은 무엇이 다르고 그 다름의 격차와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을까? 디자인을 전공한 모두가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

  1. Q. 일을 하면서 대학 시절 이 경험이 참 도움이 됐다 싶은 순간이 있을까요?

일을 하면서 전공자로 도움이 되었던 대학에서의 순간은 당연히 과제입니다.

한 학기당 전공과목 기준 5개 정도의 수업을 듣는다면 4년 동안 최소 40개의 과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40개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몰입감과 결과물의 완성도가 미래 자신의 직업의 중요한 힌트가 됩니다.

 

학생 때는 수업과 과제의 좋고 싫음을 구분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취향으로 과제를 구분하기 시작하면 좋은 디자이너가 될 수 없습니다. 나중에 좋고 싫음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의 과제를 잘 해내야 합니다. 시작은 어려웠던 과제도 끝까지 풀다 보면 어려웠던 만큼 큰 배움과 성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올드뉴스, 2025 부산국제록페스티벌 무대디자인 >

 

  1. Q. 디자인 업계에 처음 발을 들이는 후배들에게 현실적으로 해주고 싶은 조언은?

학교가 아닌 사회에서의 디자인 업계는 관계의 연속입니다. 좋은 디자이너란 결국 타인에 대한 관심이 기본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야 그들이 필요로 하는 무언가의 형태를 정확히 그려낼 수 있습니다. 그 관심과 관계는 따로 수업이나 과제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결국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공 스킬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관계 스킬이 훨씬 큰 힘을 발휘합니다. 스킬은 누구나 배우면 일정 수준까지 빨리 올라올 수 있지만 신뢰와 관계는 오랜 시간 쌓아야만 얻을 수 있는 자산입니다. 저는 디자인의 퀄리티는 기술이 만들지만 기회와 방향은 결국 관계가 만든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