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기술을 접목한 근현대 역사 체감형 관광도시 육성(경관)

조회 264

디자인대학 2020-12-16 12:39

ICT기술을 접목한 근현대 역사 체감형 관광도시 육성(경관)

○ 인더스트리얼 서비스디자인 루트 (Industrial Service Design Route)

○ 이름 : 이*수, 김*현, 김*령

○ 작품명 : ICT기술을 접목한 근현대 역사 체감형 관광도시 육성(경관)

 

○ 작품설명

근현대 부산의 기억과 흔적을 간직한 초량 이바구길은 동구의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갈 수 있는 유구한 역사와 다채로운 문화가 함축되어있는 곳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근현대 역사 체감형 관광도시 육성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피란촌으로의 시간여행’이라는 테마 아래 총 3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7가지의 관광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먼저, 피란촌으로의 입장 단계의 ‘뉴트로존’에서는 ‘그때 그 시절 속으로’,‘역사 속 모노레일’의 콘텐츠를 제작해 직접 피란촌으로 들어가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자 하였으며 이후 ‘플레이존’에서는 ‘물동이를 지켜라’,‘복음병원 속으로’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피란촌에서의 하루를 경험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메모리존’에서는 ‘하늘낙서장’,‘360도 영상편지’의 콘텐츠를 통해 관광을 마치며 영상과 사진으로 하루를 기록하며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삶과 역사, 문화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동구의 옛 활력을 되찾아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동구로 바뀌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