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깃들여진 지역 관광 상품 개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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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 2020-12-16 12:39

역사가 깃들여진 지역 관광 상품 개발 서비스

○ 인더스트리얼 서비스디자인 루트 (Industrial Service Design Route)

○ 이름 : 박*연, 박*현, 진***안

○ 작품명 : 역사가 깃들여진 지역 관광 상품 개발 서비스

○ 작품설명

첫 번째 ‘나만의 추억 도시락’은 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반찬 구성을 조합할 수 있고, 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재미와 편리성을 잡았습니다. 또한 QR코드를 통해 반찬별 스토리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식 후에는 호감이 생겼던 반찬을 구매할 수 있고, 패키지에 있는 QR코드로 레시피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자신이 만족했던 경험을 본인의 나라에서 가족들과 지인에게 공유할 수 있고 언어의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명란젓을 이용한 제품 브랜드입니다. 1970년대 부산 동구 이바구길 남선창고에서 처음 만들어지고 수출되었던 명란젓은 역사적 유래가 있는 제품이지만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지역 브랜드로 상품화 시켜 보았습니다. 상품 패키지에 QR코드로 영상을 볼 수 있게 함으로 정보 전달이 되고 이바구길 특성에 맞게 경상도 사투리로 이야기를 하는 명란 캐릭터 할머니가 설명을 해줘 관광객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구매까지 이어지게끔 구성을 하였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으로는 남선창고를 본떠서 디자인하였고 '유명란'이라는 네임은 '있었다'라는 의미와 한국이 명란젓의 시초였음을 유명하게 알리고 싶어 '유명란'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짜먹는 튜브'는 다양한 기호에 맞춰 편리하게 먹을 수 있게끔 튜브 형태로 여러 맛을 체험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습니다. 세 번째 '스토리 베이커리'는 젊은 층이 즐기는 '비주얼 공갈빵'이고, QR코드를 통해 제품과 연동되어 다양한 상품정보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주문기에 자기가 원하는 공갈빵 맛을 선택하고, 그다음 위에 추가하고 싶은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등의 토핑을 선택합니다. 또한 음식이 나올 때 '행운 숟가락'을 하나 받을 수 있어 숟가락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오늘의 운세 예측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운세에 따라 상품권을 받을 수 있고 운세가 좋을수록 상품권을 받는 금액이 큽니다. 획득한 상품권은 온라인에서 기념품을 살 때나 오프라인에서 관광상품을 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