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대학뉴스

대학뉴스


동서대와 사맛디 산학협력 공동기술개발

조회 265

디자인대학 2020-11-02 17:35

동서대 - ㈜사맛디, 인공지능기반 패션 플랫폼 구축

산학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패션산업에 적용한 융합 프로젝트 수행

동서대 LINC+사업단의 산학공동연구 및 클래스셀링® 프로그램을 통한 성과물
<패패부산 2020 섬유패션전내 사맛디의 ‘Fashion AI’ 시연회 부스>
동서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링크플러스) 육성사업단은 인공지능 기업인 ㈜사맛디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인공지능기반 패션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난 31일~1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패패부산 2020 섬유패션전에서 시연회를 가졌다.

본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기업 ㈜사맛디(대표 이종혁)와 동서대 LINC+사업단(단장 조대수)의 산학공동연구와 클래스셀링®(Class Selling®)수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사맛디는 인공지능 기반의 새로운 패션 플랫폼을 구축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정량화된 패션 감성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소비자의 슬기로운 패션 생활을 지향하며 ▲choose(제품의 선택) ▲buy(합리적 구매) ▲cody(최적의 코디) ▲create(나만의 스타일 창조)의 측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 예정이다.

동서대 LINC+사업단의 산학공동연구는 교수나 가족회사가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 사업화가 가능한 과제에 대한 기술개발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번 산학공동연구는 ㈜사맛디의 인공지능 기술과 동서대의 디자인 노하우를 융합한 결과물이다(과제총괄: 디자인학부 김형숙 교수). 또한 ‘주문식 판매 수업’인 클래스셀링®은 기업이 요청한 성과물을 창출하는 문제해결형 교과목이다. 본 수업을 통해 기업은 참신한 결과물을, 학생은 장학금 혜택을 받는 산학협력의 모델로 이번 플랫폼 구축은 패션디자인학과 4학년 11명의 학생들이 2020년 1~2학기에 걸쳐 진행하였다(지도교수 : 패션디자인학과 양성원 교수, 디자인학부 김형숙 교수).

<㈜사맛디의 데모 영상 중 일부분 (http://demo.samatti.com/)>
이번 산학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 중 일부는 ㈜사맛디에서 인턴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져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선택의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동서대 김형숙 교수는 “이번에 구축한 인공지능기반 패션 플랫폼을 활용해 침체되어 있는 지역 패션기업 및 소상공인을 도울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 또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무와 연계된 살아있는 지식함양과 융합적 관점을 가지고 시대에 맞는 인재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맛디의 이종혁 대표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동서대 LINC+사업단에 감사를 표하며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 개발에 참여한 학생들도 서비스가 출시되면 직접 체험해보며 슬기로운 패션 생활을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대수 동서대 LINC+사업단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LINC+사업단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기업, 교수, 학생이 함께 산학협력 성과를 도출한 좋은 사례이다. 이처럼 동서대 특성화 분야인 디자인을 인공지능, VR/AR, IoT등 다양한 기술과 융합해 시대에 맞는 교육내용과 교육시스템으로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혁신적인 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