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22.08_06

수묵화의 사혁 6법(謝赫六法)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 스케치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Sketch of the Product by Using the Ink-and-wash painting's Six Theories of Xie He 

  • Name : 양양/Yang, Yang
  • Info : 석사학위논문/Master's thesis/ 2022.08
  • Adviser : 고정욱/Jung wook Go
192.168.95.160

초록

제품 디자인에서 창의성은 핵심적인 역량이다. 디자이너가 더욱 품부하고 직관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은 타 분야의 창의성과 구분되는 차열적인 요인이다. 디자인 조사 및 분석 단계 이후 기장 우선적으로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발휘되는 스케치는 디자이너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1차 시각화하는 수단으로 디자인에서 대체 불가능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스케치 발상과 표현 기법은 디자인 창의성 연구에서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품디자인 스케치 단계의 발상과 표현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확산 방법적 연구를 진행하고 제언함으로써 제품디자이너가 더욱 풍부한 아이디어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스케치 단계의 발상과 표현기법과 구분되는 수묵화의 사고 방법과 표현 기법에 주목하였다. 특히 수묵화의 시각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사혁6법의 특성을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중 발상단계인 스케치기법으로 도입하여 창의적인 제품디자인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으로 먼저, 선행연구 단계에서 기존 제품디자인 스케치와 수묵화 관련 이론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2가지의 표현 기법의 개념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차별성 및 상호 활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수묵화의 이론적 고찰을 기초로 하여 중국의 저명한 수묵화가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 시 본연구자 사전 연구과정으로 진행한 144장의 수묵화 기법 활용 제품디자인 스케치 예시와 함께 7개의 수묵화 기법을 스케치 비교 내용을 제시하고, 수묵화 전문가에게 활용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사전 연구 스케치 경험을 바탕으로 실증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대상 제품으로 다기 세트를 선정하였다. 실증연구의 진행과정은 소비자 조사, 사이즈 조사, 스타일 및 소재 조사 정리 후 다기 세트 콘셉트 선정 단계로 이루어졌으며, 설정한 디자인 콘셉트을 바탕으로 수묵화 기법 활용한 스케치 100장을 진행하였다. 이후 투표(20면)를 통해 스케치 선호도 조사가 진행됐다.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스케치 제품 5장에 대한 8가기 항목 평가(20면)가 이뤄졌다. 평가 결과에 따라 스케치 시안 중 최종 시안을 선정하여 3D Modeling, 3D Rendering과 3D Printing을 진행하였다. 델파이 기법을 통해 수묵화 기법을 이용한 제품 디자인 스케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델파이 기법 평가에서는 길퍼드의 창의성 구성 4항목인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 정교성을 평가 기준으로 하였다. 델파이 기법과 CVR 계수 연산 조사에 따르면 수묵화 기법의 7가지 제안할 점은( ①필묵의 개괄성 ②도구의 차이 ③필묵의 불확실성 ④먹빛이 변하는 광암 관계 ⑤곡선의 유창성 ⑥의경의 표현 ⑦투시의 차이 ) 창의적 요소 중 유창성에 뚜렷하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독창성 평가에서는 총 4개의 제안점이 검증되었으며, 유연성과 정교성 평가를 통해 검증된 제안내용은 단 두 가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제시한 제안내용에서 수묵화 기법의 확산적 발상 중 디자이너의 창의성에 도움을 주는 항목은 주로 유창성과 독창성을 나타냈다. 창의적 요인의 정의에 따르면, 수묵화의 표현 기법이나 창작 사유는 디자이너가 생각을 자유롭고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디자인의 문제 해결과 디자인에 대한 섬세함을 파악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다. 선행연구 분석 부분의 차별성 연구에 기초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를 판단해보면, 이는 창작 사고와 표현기법의 평가에서 나타난 주관성과 객관성의 관점 차이 때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필자는 본 연구를 촉매로 하여, 아이디어 스케치의 단계에서 디자이너가 더 유연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摘要

Abstract

Creativity is an important factor in product design. The ability of designers that can come up with creative ideas and express them has also become very important. As a painting way that has a single color but can express a designer’s creative ideas well, the sketch plays an irreplaceable role in design. The sketching technique and creative research of designers also have a great influence on product design. Therefore, through research on the expression methods and creativity in the sketch stage, we can help designers come up with more creativity.
This study introduces the way of thinking and creative painting methods of ink painting into the product design process. Based on the visual expression of ink painting, helps the diffusion of product design ideas.
Therefore, the current design sketch and ink painting-related theories were investigated in the previous research section.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ketch and ink painting are integrated by comparing concepts. Based on the theoretical investigation, interviews were conducted on relevant theories. Research materials were provided through actual creation (Chapter 144). 7 ink painting techniques are proposed by the comparison of sketches. A preference survey and product evaluation were carried out on the sketch trial.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the final pilot scheme of the sketch was selected and 3D modeling and 3D rendering were carried out. Using the Delphi technique, the possibility of using ink painting technology to design sketch products was evaluated. In Delphi technology evaluation, the four elements of creativity are taken as the evaluation criteria (fluency, flexibility, originality, and elaboration). According to the Delphi technology and CVR coefficient calculation survey, the seven proposal points of ink painting technology (① the generality of ink ② the difference of tools ③ the uncertainty of ink ④ relationship between light and shade ⑤ the fluency of curve ⑥ the expression of artistic conception ⑦ the difference of perspective) are helpful to the fluency of creative elements. In the originality evaluation, a total of 4 proposal points were verified. There are only 2 proposal points that have been verified in the evaluation of flexibility and sophistication. The proposal points proposal and the divergence of ink painting techniques in this study contribute to the creativity of designers and mainly reflect fluency and originality. By the definition of creative factor, the creative painting methods or creative thinking of ink painting helps designers to express ideas freely and flexibly. However, there are shortcomings in solving design problems and mastering design details. The reason for this result is the difference between subjective and objective views in the evaluation of creative thinking and techniques of expression. This study will catalyze for designers to create more flexible and creative ideas in the creative sketch stage.

키워드

  • #수묵화
  • # 제품 디자인 스케치
  • # 확산적 사고


  • #ink painting
  • # product design sketch
  • # divergent thinking

참고문헌

[Book]

1. 벅스턴, 『사용자 경험 스케치』, 인사이트, 2010
2. 고명원,『교육대사전』, 상하이교육출판사, 1998
3. 김원경, 『design sketch process 101』, 굿트리디자인, 2012
4. 펑쥔화(冯俊华),『企业管理概论(기업경영개론)』, 化学工业出版社, 2006
5. 위옌옌(余彦焱), 『中国的历代茶具(중국의 역대 다기)』, 浙江摄影出版社, 2013
6. 이홍(李洪), 『轻松认识茶和茶具(차와 다기를 쉽게 알다)』, 中国轻工出版社, 2007

[Dissertation]

1. 우샤오루(吴笑露), 「中式茶具設計文化研究(중국식 다기 디자인 문화 연구)」, 충칭 대학교 예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 왕웨이웨이(王威威), 「气韵生动”对中国传统绘画审美标准的影响(중국 전통회화의 심미적 기준에 대한 기운생동)」, 정주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 이월(李越), 「便携式茶具设计(휴대용 다기 디자인)」, 쿤밍 공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4. 부탁신(付卓鑫),「骨法用笔”—中国山水画“线语言造型”的美学认知(골법용 붓—중국 산수화의 "선언어 조형”의 미학 연구)」, 도호쿠사범대학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5. 팡웨이(龐偉), 「中國元素在產品設計中的應用研究(중국 원소의 제품 디자인에서의 응용 연구)」, 산동경공업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6. 왕잉(王穎), 「中國傳統文化與現代設計之道(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설계도)」,충칭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7. 장징(張靜), 「淺議“經營位置”在山水畫構圖中的作用(산수화 구도에서 “경영 위치”의 역할에 관한 연구)」,하북사범대학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8. 왕창화(王昌和), 「謝赫《六法》的現實意義(사혁 육법의 현실적 의미)」, 지린 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Academic Journal]

1. 고정욱, "제품디자인 창의성 기초 교육을 위한 형태 발상의 유형화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1, Vol.12
2. 손승우, 한정완, “디자이너의 성격유형과 디자인 창의성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학연구』, 2018, Vol.32.
3. 김원경, “디자인스케치의 형태 형성 개념과 응용기법 연구”,『기초조형학연구』, 2007, Vol.8
4. 이정현, "자기주도학습 교육 향상을 위한 확산적⋅수렴적 사고기법 활용 연구 - 시각디자인 전공 중심으로”,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2020,Vol.61
5. 김원경, "아이디어 스케치의 특수성과 기법개발에 관한 연구”, 『산업디자인연구』, 2002, Vol.2
6. Bellamy R, Desmond M, Martino J, et al. “Sketching tools for ideation: NIER track”, 2011 3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ICSE). IEEE, 2011
7. George, D, & Mallery, P,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2003
8. Tovey M, Porter S, Newman R. “Sketching, concept development and automotive design”, Design studies, 2003, Vol.24(2)

[Magazine]

1. C.H.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1975
2. 리창(李強), “謝赫“六法論”之“氣韻生動”探究(사혁 육법론 '기운 생동감 있게)”,『鹽城師範學院學報』, 2013, Vol.6
3. 웨이팅, 고설미(魏婷, 高雪微), “淺談謝赫“六法”之氣韻生動(사혁의 '육법'의 기운에 관한 생동감 있는 연구)”, 『藝術品鑑』, 2017, Vol.2
4. 부포석(傅抱石), “山水畫創作(산수화 창작 연구)”, 『書和畫』,2016,Vol.6
5. 서애정(徐藹婷), “德爾菲法的應用及其難點(델파이 기법의 적용과 난점)”, 『中國統計』, 2006, Vol.9
6. 심상연(諶思妍), “淺析“氣韻生動”在國畫創作中的意義(중국화 창작에서의 '기운 생동감'의 의미 연구)”, 『藝術品鑑』, 2016, Vol.1
7. 향춘방(向春房),"試論現代茶具的設計動向和趨勢(현대식 다기의 디자인 동향과 동향에 관한 연구)”,『福建茶葉』,2016,Vol.7
8. 왕쿤(王坤), “中國元素在產品設計中的應用(중국 요소의 제품 디자인 응용)”, 『工業設計』, 2021, Vol.2
9. 천촨원, 리양(陳傳文,利陽), “論中國元素與現代設計的融合(중국 원소와 현대 디자인의 융합을 논하다)”, 『南昌大學學報』, 2012, Vol.3
10. 쉬쉬안(徐璇), “對中國設計現狀與發展方向的思考(중국 디자인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收藏』, 2017, Vol.3
11. 천위룬(陳宇潤), “淺析中國工業設計發展的思路(중국 공업 설계 발전의 발상 연구)”, 『社科縱橫』, 2006, Vol.9
12. 진문희(陳文姬), “中國設計當前發展方向的分析(중국 디자인의 현재 발전방향 분석)”, 『傢俱與室內裝飾』, 2012, Vol.11
13. 왕초월(王超越), “中國傳統文化在設計中的傳承與發展研究(중국 전통문화의 설계에서의 전승과 발전에 관한 연구)”, 『大觀』, 2022, Vol.1
14. 리징이(李婧怡), “探析“經營位置”之本義(경영위치의 본의에 관한 연구)”, 『美與時代』, 2019, Vol.10
15. 뮤샤오쥔, 양시치(繆肖俊,楊詩琦), “經營位置在中國畫創作中的運用(경영 포지션 중국화 창작에서의 활용 연구)”, 『西部皮革』, 2019, Vol.8
16. 최소래(崔少雷), “謝赫六法”之意蘊與應用研究(사혁 6법'의 의미와 적용 연구)”, 『大衆文藝』, 2018, Vol.22
17. 유비, 황아기(劉飛,黃亞琪). “傳移模寫論(전송모자론)”, 『歌海』, 2018, Vol.4
18. 쉬난난(徐楠楠), “謝赫“經營位置”對中國畫的影響(사혁의 '경영 위치'가 중국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淮北師範大學學報』, 2016, Vol.2
19. 류궈펑(劉國峯), “簡析謝赫“六法”之“傳移模寫”(사혁 6법의 전송모자 연구)”, 『藝術科技』, 2015, Vol.28(02)
20. 예레이(葉磊), “從謝赫“六法”看中國畫創作觀(사혁 육법에서 본 중국화 창작관)”, 『藝術研究』, 2014, Vol.1
21. 양타오(楊濤), “中國傳統繪畫中的隨類賦彩(중국 전통 회화 중의 부류부채)”, 『河南紡織高等專科學校學報』, 2001, Vol.04
22. 류창(刘畅),“中國水墨畫的情趣之美(중국 수묵화의 정취의 아름다움)”, 『大众文化』,2011
23. 호젠잉(扈剑颖),“設計中的語言——產品設計表現草圖(디자인중의 언어——제품 디자인 표현 스케치)”,『设计』, 2016, Vol.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