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주메뉴
전체메뉴
동서대학교 부설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는 지역 기반의 디자인연구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자인 담론을 생산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임팩트있는 디자인제안을 제시하고자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소에서는 학술논문집 「디자인퓨쳐스(Design Futures Journal : DFJ)」를 창간하고자 합니다. 본 학술지는 디자인퓨처스(Design Futures)와 관련하여, 미래를 고려한 디자인 및 퓨처씽킹(Future Thinking)에 대한 연구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래의 산업, 기술,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와 도전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디자인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접근을 다학제적인 관점에서 다룹니다.
오늘날 사회는 VUCA 시대로 불리며 급격한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래를 탐색하고 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디자인퓨처스는 디자인의 힘을 활용하여 미래를 상상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는 분야로, 다양한 분야와 접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자 한다. 미래 예측, 시나리오, 플래닝, 미래 서비스와 제품, 사회 혁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미래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미래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술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학술지는 기존의 협소한 인간중심의 디자인 패러다임에 대한 재평가를 기반으로 디자인이 미래를 모색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의 역할을 탐구하고, 디자인이 미래를 이끄는 주체로서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이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하며,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과 취지에 따라, 본 학술지는 학계와 실무자들 간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고, 디자인의 역할이 미래를 향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변화를 주도하는 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미래디자인 연구를 위한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고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