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학위논문석사논문(MA Theses)

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D.2020.02_07

틱톡을 통한 중국문화 리액션 영상 제작에 관한 연구 关于通过抖音制作中国文化反应影像的研究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Reaction Videos Through TikTok

  • Name : 정남아(丁男牙)/Jung, Na-ma
  • Info : 석사학위논문/硕士学位论文/Master's thesis/ 2020.02
  • Adviser : 서한석/徐汉锡/Seo, Han-Sok
192.168.95.172

초록

이 연구는 틱톡의 53만 팔로워 운영자의 입장에서 중국 문화 리액션 영상의 효과적인 제작 방안을 연구하고 리액션 영상을 통한 한중 문화 교류의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2021년 현재까지도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확산 진정을 위하여 전례 없는 사회적 거리 두기(social distancing, physical distancing)가 강조되고 있다. 오프라인 활동의 제약이 확산됨에 따라 고립된 상황에 의한 우울감과 무력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SNS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외국문화에 대한 리액션 영상이(Reaction Video) 문화교류의 한 부분임을 감안하여 문화적인 관점에서 리액션 영상이 인기 있는 이유를 조사하고 효과적인 리액션 영상 제작 방안을 통해 한중 문화교류의 긍정적 효과와 기능을 살펴본다. 리액션 영상의 인기 원인은 중국에서 인기 있는 동영상이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에 의한 기대와 외국인 반응에 대한 호기심으로 분석된다. 외국인의 동일한 반응은 국경을 초월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리액션 영상을 통한 교류는 한중 양국의 친밀감을 증가시키고 긍정적인 문화 교류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나아가 양국의 문화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하여 한중 관계 개선과 문화교류를 통한 경제적 상호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면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摘要

该研究旨在从抖音53万粉丝运营者的立场出发,研究中国文化反应影像的有效制作方案,并了解通过反应影像进行韩中文化交流的意义。直到2021年,为了稳定新型冠状病毒(COVID-19)病毒的扩散,还强调了史无前例的社会距离(social distancing, physical distancing)。随着线下活动的制约扩散,为了消除孤立状况带来的忧郁感和无力感,使用SNS的事例正在增加。本研究考虑到这是对外国文化的反应影像(Reaction Video)文化交流的一部分,从文化角度调查反应影像受欢迎的原因,并通过有效的反应影像制作方案,观察韩中文化交流的积极效果和功能。反应视频之所以受欢迎,是因为在中国受欢迎的视频在韩国也会有人气的肯定性反应的期待和对外国人反应的好奇心。据分析,外国人的同一反应可以形成超越国境的共识,因此通过反应影像进行交流可以增加韩中两国的亲密感,起到积极的文化交流效果。 这将进一步为两国的文化发展提供新的方向,如果有助于韩中关系的改善和文化交流的经济相互发展,将具有重大意义。

Abstract

This study aims to study effective production methods of Chinese cultural reaction videos from the perspective of 530,000 followers of TikTok and to find out the significance of cultural exchanges between Korea and China through reaction videos. Recently, unprecedented social (physical) distancing measures are being imposed around the world to curb the spread of COVID-19. Social media has become more important during the ongoing COVID-19 pandemic due to the increase of non-face-to-face activities. Considering that reactions to foreign culture are a part of cultural exchange, we investigate why reaction videos are popular and examine the positive effects of cultural exchanges between Korea and China through effective reaction video production methods. All of the most viewed and popular videos were about reactions to trending videos. This trend is presumed to be due to the curiosity and expectation of positive responses that videos popular in China will also be popular in Korea. Similar reactions can create cross-border consensus and relations, which increases familiarity. Cultural exchanges through reaction videos show the positive effects of TikTok in increasing friendly emotions.

키워드

  • #MOBA게임
  • # GUI인터페이스

  • #抖音、韩中文化交流、创作者、反应视频、新冠肺炎时代的社交媒体作用

  • #TikTok
  • # Cultural exchange between Korea and China
  • # Creator
  • # Reaction video
  • # The role of social media in the COVID-19 era

참고문헌

[Book]

1. 장기월,「코로나 시대에서 스트레스에 의한 사회 심리적 건강의 영향」,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1, pp. 1
2. 이다정,「유튜브 컨텐츠 채널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0, pp. 1
3. 권혁필,「K-POP의 대중화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 커뮤니케이션 활동간의 연관성 연구」,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1, pp. 1~2
4. Tang Lin,「중국의 한류 왕홍 콘텐츠의 시청동기가 만족도 및 한류 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pp. 1
5. 임형민, 박주연,「한류 콘텐츠인 드라마 시청 동기와 문화 선호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1, pp. 371-395
6. 이정민,「왕홍(网红)의 특성이 국가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pp. 15~16
7. 친솽,「쇼트 클립 광고 특성과 소비자 개인 특성이 광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pp. 3
8. 박경준,「유튜브‘新리액션 비디오’의 시청 동기가 지속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pp. 70~71
9. 김붕유,「중국 소셜 미디어 기반 숏 비디오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pp. 2~3

[Academic Journal]

1. 노영은, 류웅재「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 -‘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 2020, pp. 7~38
2. 양혜진,「코로나 19 상황에 발생하는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국제문화기술진흥원, 2020, pp. 139
3. 김예란,「리액션 비디오의 주목경제: K-Pop의 지구적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방송 문화 연구 24.2, 2012, pp. 161-192

[Website]

4. 바이두 百度 https://www.baidu.com
5. 진르토우티아오 今日头条 http://www.toutiao.com
6. 구글 Google https://www.google.com/
7. 네이버 파파고 https://papago.naver.com/
8. 더우반 豆瓣 https://www.douban.com/
9. 빌리빌리 哔哩哔哩 https://www.bilibili.com/
7. 샤오홍슈 小红书 https://www.xiaohongshu.com/
8. 유튜브 Youtube https://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