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주메뉴
전체메뉴
1. Calvert, G., Spence, C., & Stein, B. E. (Eds.)., 『The handbook of multisensory processes』, MIT press, 2004
2. J. Ward, 『Synesthesia creativity and art: What is the link?』, 2008
3. Koffka, K., 『Principles of Gestalt Psychology.New York: Harcourt』, Brace, 1935
4. Philippa M., 『The form of emotive desig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14
5. Stuart Berg Flexner, 『The Random Hous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 e』, Random House, 1987
6. 김정오, 곽호완, 박창호, 박권생, 정상철, 남종호, 도경수 공역, 『감각과 지각(제7 판)』. 시그마프레스, 2007
7. 마틴 린드스트롬, 최원식 역,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랜 덤하우스 코리아, 2006
8. 문은배, 『색채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11
9. 박유미, 『음악심리학의 이해』, 음악춘추사, 2009
10. 신현남, 『음악이론, 교학사, 2014
11. 엄소연, 『음악을 그려낸 칸딘스키』, 미술 교과서 알아보기, 2008
12. 이성태, 『소리의 원리와 응용』, 청문각, 2011
13. 정영웅, 『디지털 콘텐츠와 문화정책』, 북코리아, p.125, 1999
14. 정찬섭 외 공역, 『감각과 지각』, 시그마프레스, 2000
15. 제이미 워드, 김성훈 옮김, 『소리가 보이는 사람들 - 뇌과학이 풀어낸 공감각의 비밀』, 흐름출판, 2015
16. 존파웰, 장호연 옮김, 『과학으로 풀어보는 음악의 비밀』, 뮤진트리, 2012, p.44
17. 지상현, 『뇌, 아름다움을 말하다』, 해나무, p.120, 2005
1. A. T. Poffenberger, B. E. Barrows, 「The Feeling Value of Lin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p.187-205, 1924
2. Andrew J., Lewis M., Dilan K., Christopher M D. and Peter S. D., 「Theemotional arcs of stories are dominated by six basic shapes」, EPJ Data Science 5:31, 2016
3. Bryan G., Donald D., 「Aero-tactile integration in speech perception」, Naturevol. 462, p.502–504, 2009
4. Jens B., Robert A. B., 「Spatial Hearing: The Psychophysics of Human Sound Localization」, Cambridge, MA. The MIT Press, 1997
5. Liang., Xuan Z., William Y., 「Dynamic binaural sound source localization with interaural time difference cues: Artificial listener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37, 2015
6. Livingstone, M. S., & Hubel, D. H., Psychophysical evidence for separate channels for the perception of form, color, movement, and depth. Journal of Neuroscience Vol.7, p.3416-3468, 1987
7. S. K. Card, 「The Model Human Processor: A Model for Making Engineering Calculations of Human Performance」, SAGE journals, 1981
8. Simner, J., Ward, J., Lanz, M., Jansari, A., Noonan, K., Glover, L., & Oakley, D. A. 「Non-random associations of graphemes to colours in synaesthetic and non-synaesthetic populations」. Cognitive neuropsychology Vol.22(8), p.1069-1085, 2005
9. Ward, J., Huckstep, B., & Tsakanikos, E.「 Sound-colour synaesthesia: To what extent does it use cross-modal mechanisms common to us all?」, Cortex Vol.42(2), p.264-280, 2006
10. Young, T.,The Bakerian lecture: On the theory of light and colours」,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vol. 92 p.12-48, 1802
11. 강희라, 「소리신호에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제작에 관한 연구:"옅은녹색"제작과 전시기획 사례를 중심으로」,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2. 고수진, 「음(Pitch)과 음정(Interval)에 따른 색청(Color-Hearing) 연구」, 한국디지털미디어학회, 2003
13. 김민희, 「게슈탈트 이론 적용을 통한 포스터디자인 표현 연구: 효율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4. 김소라, 「유희적 공간창출을 위한 움직이는 조명등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5. 김수정, 「타악 공연을 위한 소리 시각화 소프트웨어 디자인」, 한국HCI학회vol.2005 no.1, 2005
16. 김재연, 「공감각적 관점에서 유아의 색채 자극에 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
17. 김정현, 「인터랙티브 키네틱 아트의 우연적 표현 연구 -해프닝을 통한 관객 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8. 김희정, 「청각과 시각의 교차감각 매핑에 의한 인터랙티브 사운드 시각화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9. 류재하, 서현규, 「미청각과 시각의 상호작용을 통한 표현 방법 및 활용성 연구」, 한국영상학회 vol.7 no.3, 2009
20. 박숙자, 「빛의 음악성에 관한 연구:작품 “ 빛의 소리” 시리즈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1. 서영인, 「음악의 공감각적 시각화 표현 연구 - 황병기 가야금곡 <미궁>의 시각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2. 소재석, 「레이저 광선의 실시간 제어를 통한 음악 시각화 키네틱아트 기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3. 오정화, 「KineticArt의 물리적 움직임 재분류 :미디어아트와 결부된 키네틱아트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4. 임찬, 김완석, 「공감각 콘텐츠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디자인」, 디자인학연구통권 제 81호 Vol. 22 No.1, 2009
25. 정숙희, 「움직임을 통한 음악개념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6. 최수환, 「음악정보추출 알고리듬을 활용한 사운드 시각화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학위논문, 2010
27. 황지영, 「음악의 시각화를 위한 악기음색과 색청의 공감각적 연구」, 동국대학교, 학술논문, 2004
1. Guangzhou X Lighting Co., Ltd., ‘ Kinetic Light Product’ ,https://www.alibaba.com/product-detail/DMX-Stage-LED-Kinetic-Lifting-Ball_60674429314.html, 2018
2. hiroyuki, ‘ofxArtnet’ , https://github.com/hiroyuki/ofxArtnet, 2017
3. Kurt Vonnegut,‘ Shapes of Stories’ ,https://www.youtube.com/watch?v=oP3c1h8v2ZQ, 1943
4. leozimmerman, ‘ofxAudioAnalyzer’ ,https://github.com/leozimmerman/ofxAudioAnalyzer, 2017
5. Psychology Today, ‘Synesthesia’ ,https://www.psychologytoday.com/intl/basics/synesthesia, 2018
6. SeeChord, ‘Top 20 songs explained’ ,http://www.seechord.co.uk/top-20-songs-explained/, 2018
7. Stamen, ‘The shape of emotions’ ,https://hi.stamen.com/the-shapes-of-emotions-72c3851143e2, 2016
8. Steven Bradley, ‘Design Principles: Visual Perception And The Principles OfGestalt’,https://www.smashingmagazine.com/2014/03/design-principles-visual-perception-and-the-principles-of-gestalt/, 2014
9. Universitat pompeu fabra,‘ Essentia’ , http://essentia.upf.edu, 2018
10. Wayne Staab, ‘Localization: More Important Than Word Recognition?’, http://hearinghealthmatters.org/waynesworld/2015/localization-more-important-than-word-recognition/, 2015
11. Wikipedia, ‘DMX512’, https://en.wikipedia.org/wiki/DMX512, 2018
12. Wikipedia, ‘HPCP’, https://en.wikipedia.org/wiki/Harmonic_pitch_class_profiles,2018
13. Wikipedia, ‘Sine Wave’, https://en.wikipedia.org/wiki/Sine_wave, 2018
14. Wikipedia, ‘Sonochromatism’, https://en.wikipedia.org/wiki/Sonochromatism,2018
15. Wikipedia, ‘데이터 시각화’, https://ko.wikipedia.org/wiki/데이터시각화, 2018
16. Yale Symphony Orchestra, ‘Scriabin's Prometheus:Poem of Fire’ ,https://www.youtube.com/watch?v=V3B7uQ5K0IU, 2010
17. 두산백과, ‘가청주파수’, http://www.doopedia.co.kr, 2018
18.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귀의 구조’,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92775&cid=49045&categoryId=49045,2018
19.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가청주파수’, http://www.ktword.co.kr, 2018
20. 지제근, ‘감각,지각,인지’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11, 2005
21.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 2018
22.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음악이란’, www.awadon.com,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