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1,413
호텔경영학전공 2016-11-09 15:57
1. 2016년도2학기 관광학부 호텔경영학전공"국제호텔경영전략”졸업시험 출제범위
-출제 범위는 아래와 같음
-문제는 서술형으로3문제 출제,이 중2개를 선택하여 답안 작성
-문제당 배점은 각50점
-시험시간은50분
-기본 교재는 국제호텔경영전략 강의노트와 호텔경영전략 전공서적
1.산업구조분석
1)Michael Porter의『산업구조 분석 모델』
2)경쟁기업 분석 모델
3)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산업환경의 변천
4)전략군 분석
2.전략적 상황 분석
-포트폴리오(portfolio)분석: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15-셀 매트릭스,시장수명주기 매트릭스
3. Porter의 본원적 전략
1)차별화전략
2)원가주도전략
3)본원적 전략의 성공조건과 위험요인
4.호텔CRM Strategy
-개념,고객만족과의 상관성,호텔CRM의 예 등
2. 2016년도2학기 관광학부 호텔경영학전공“호텔소비자행동론”졸업시험 출제범위
-출제 범위는 아래와 같음
-문제는 서술형으로4문제 출제,이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답안 작성
-문제당 배점은 각50점
-시험시간은50분
-기본 교재는 호텔소비자행동론 강의노트와 소비자행동론 전공서적
1.소비자행동론의 등장배경과 소비자(시장)를 세분하는 목적과 방법
2. Cohen(1972)에 의해 분류된4가지 종류의tourist의 특징과 성격
3. Ecotourism의 개념과 호텔상품/서비스로의 개발 가능성
4.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5단계:단계별 특징과 마케팅전략
5. 8단계 가족생애주기(family life cycle) :각 단계별 여행특성과 선호도
6.여행패턴에 있어 상용여행자(business tourist)와 휴가여행자(leisure tourist)의 차이점
3. 2016년도2학기 관광학부 호텔경영학전공“호텔마케팅”졸업시험 출제범위
-출제 범위는 아래와 같음
1.예상문제 5문제에서4문제 출제합니다. 2.참고 교재:호텔외식관광마케팅 제6판,김영태 옮김,도서출판 석정, 2014년 (1)"제품의4가지 유형"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교재 제9장, pp.256-266) (2)“내부마케팅의 추진과정”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교재 제10장pp.297-318) (3)교차판매(cross-selling)와 상향판매(upselling)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교재 제11장p.329) (4)관광의“유통경로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교재 제12장, pp.366-367) (5)호스피탈리티 산업의“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재 제12장, pp.369-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