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진로로드맵서비스인카운터(객실경영) 분야

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프런트 오피스는 호텔의 첫인상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부서 중 하나이다. 고객이 호텔에 들어와 처음으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공간인 동시에 투숙기간에서 체크아웃까지 손님과 항상 마주치는 부서이다. 손님이 호텔에 투숙하는 동안 프론트 오피스는 각 부서에 맞는 역할과 서비스로서 손님이 만족할 수 있도록 유도, 안내하는 호텔 내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를 한다. 또한 이들은 일선에서 고객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고객응대 자세는 한 호텔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따라서 프론트 직원에게는 세심한 주의력과 임기응변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고, 각 업장의 업무에 대해서도 정통하고 있어야한다.

진출분야(기관)

 호텔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직군 중 프런트 데스크, 컨시어지, 벨, 도어, 교환, 예약 등 고객 응대 업무를 수행하는 각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호텔뿐만 아니라 리조트, 휴양 콘도미니엄, 유스호스텔 등을 비롯한 서비스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 등으로 진출한다.

수행직무

  • Front Desk Officer 업무

- 객실판매, 고객 등록, 객실배정

- 호텔 및 주변 지역의 다양한 정보 제공

- 객실 현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유지 및 키 관리

- 고객 계정의 유지 및 고객 신요관리

- 대고객 청구서 작성 및 매출액 수납관리 

  •  Bell Desk / Concierge 업무

- 객실안내, 호텔정보제공, 우편, 소포, 메시지의 배달

- 식당예약, 극장 및 스포츠 게임 표 구매, 교통편 예약 대행

- 지역사회의 문화 행상 및 주요 관광지 정보 제공

  • 예약/커뮤니케이션 업무

- 소비자 예약 처리

- 전화응답 및 전화연결, 모닝콜, 소비자 부재중 메시지 전달, 호텔 정보 제공, 비상사태 대처 요령 제공

필요역량

- 행동 지향적: 열정, 추진력 및 결단력. 자신감과 낙관적 태도

- 적응성: 자신이 강점과 약점의 이해를 통한 조직 적응력

- 의사소통: 관련 정보 공유 및 명확한 의사포현

- 고객중심/품질추구: 고객 욕구 충족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대인관계기술 및 팀워크: 협업을 통한 적절한 대인관계 스킬 구축

- 시간 및 업무 관리능력: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 및 업무 처리

관련 비교과 추천

  • 서비스 인간관계, Opera 프로그램 운영 교육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 및 회화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적극 참여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융합기초/전공심화/Micro Degree)모듈 수강

  • Opera 프로그램 교육 이수, TOEIC 800점 이상(동 수준의 회화능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