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지배인
호텔을 찾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호텔 종사자들을 지휘·감독하며 호텔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주요업무
- 호텔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종업원의 업무를 관리하고 고객서비스의 개선에 관하여 지시한다.
- 객실 배정 업무를 지휘하고, 광고·선전·홍보 등의 판촉활동을 관리한다.
- 재무 및 회계업무를 관리한다.
- 연회장·식당·바·커피숍·나이트클럽 등 부대시설의 운영계획을 관리하며, 단위사업장이나 업무수행 분야별로 자금을 분배하고 지출을 인가한다.
- 종업원의 채용을 계획하고, 대외적인 활동·매출신장·원가절감·종업원의 사기 진작·후생복리 등의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Career-path
호텔리어로 입사하여 지배인이 되기까지는 업무와 본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소 7년에서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립니다.
주로 일반직원-주임-(매니저)-지배인으로 승진하며, 최종적으로 총지배인의 위치에 오를 수 있습니다.
특히 호텔에 입사하여 객실부, 식음료부, 관리부 등 다양한 부서의 업무경험을 통해 호텔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아야 지배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호텔에서 직원 채용 시 일반 호텔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이상, 특급호텔의 경우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관련 교육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호텔리어(호텔 안내에서부터 객실 예약, 식음료 서비스, 룸서비스 등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총칭)로 취업하여 상당 기간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호텔의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틈틈이 실무경험을 쌓아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 자격으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하는 호텔경영사와 호텔관리사가 있습니다. 해당 직원들을 지도·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과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봉사 정신과 서비스마인드가 투철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호텔은 국내인뿐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이용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문화에 대한 다방면의 이해와 외국어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
향후 호텔지배인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광산업은 미래성장산업으로 전 세계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05년 관광분야를 포함한 문화, 스포츠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청사진인 ‘문화강국(C-Korea) 2010’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동북아시아 관광 허브 도약을 정책목표로 외래관광객 1천만명, 관광수입 100억 달러, 그리고 국민관광 총량 7억 명을 2010년까지 달성할 목표로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관광산업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중저가 관광숙박브랜드 구축 및 체인화 등 관광숙박시설 확충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호텔지배인의 일자리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화관광부의 관광 숙박업 등록 현황에 따르면 2006년 관광숙박업체 수는 658개소로 연도별로 증감은 있지만 2002년 625개소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제2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02년~2011년)에 따라 관광권역계획이 계속 추진되고 있고 신규 관광지 개발, 미래형 관광레저 도시 추진 등 관광자원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관광숙박업체의 증가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호텔마다 근무환경이나 보수의 차이가 크고 업무 노동 강도가 강한 편이어서 호텔종사자의 이·전직이 심한 편입니다. 하지만 호텔지배인의 경우 관리직이기 때문에 다른 호텔 종사자들에 비해서는 이·전직률이 다소 낮은 편이며, 능력을 인정받으면 정년까지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컨시어지
호텔 고객을 영접·보좌하고, 투숙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업무
- 호텔 투숙 고객의 짐을 들어주고, 호텔 시설 이용정보 제공 외에도 관광지, 교통, 식당, 쇼핑 등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안내한다.
-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항공기 등 교통편을 예약·확인하여 수속 업무를 대행한다.
- 공연티켓, 예약, 렌터카 및 리무진 예약 등의 서비스를 대행한다.
- 도어맨 및 벨맨의 서비스를 감독하고 교육한다.
컨시어지는 호텔 로비에 위치해 있는 컨시어지 데스크에서 근무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능해결사로 불립니다. 컨시어지라는 말은 프랑스에서 유래된 말로 중세시대 성을 지키며 초를 들고 성을 안내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고객을 맞이하며 객실서비스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호텔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컨시어지는 ‘서비스의 꽃’이라 불리며 진정한 서비스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업무영역은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법적·도덕적 테두리 안에서 모두 해결해 주는 것이 주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짐들기에서부터 정보와 지리에 익숙하지 못한 고객을 위해 교통안내, 관광 및 쇼핑 안내, 음식점 추천, 공연 소개, 항공권 예약, 우편물 발송 등의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직접 구하기 어려운 티켓을 구매한다거나 기념품 구매를 대행해 주는 등 고객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모든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 주는 개인비서 역할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미 호텔의 컨시어지 서비스가 정착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특급호텔에서도 컨시어지 데스크가 따로 운용되면서 전문적인 고객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컨시어지 데스크는 하루 24시간 3교대로 운용됩니다. 당일 행사나 특별하게 대접해야 할 귀빈이 있는지 일정을 확인하고 객실을 체크하는 업무로 일을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서서 일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이 중요합니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최근 여성들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5일근무로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고객층의 다양화, 고객 요구사항의 다양화로 이들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보 습득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틈틈이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 등을 보며 최신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컨시어지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Career-path
호텔 컨시어지 부서에 입직 하면 우선 벨맨으로 활동하며, 손님을 맞이하는 방법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받으면서 경력을 쌓게 됩니다.
호텔마다 상이하지만 어느정도 경력이 쌓이면 컨시어지로서 고객서비스를 총괄·책임집니다. 적어도 호텔리어 경력이 7년 이상은 되어야 컨시어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학력이나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지만, 보통 호텔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호텔 전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결원 시 수시채용을 통해 입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텔에서 고객서비스를 총괄하는 이들은 채용 시 서비스마인드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실력 또한 중요하게 평가받습니다. 호텔에 실습을 나가거나 인턴을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기회를 갖고, 호텔 실무자들에게 인정받아 취업으로 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말도 조리 있게 하고, 손님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어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관련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해외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서비스의 꽃’이라 불리는 이들은 겸손함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항공권 티켓 예매의 대행에서부터 맛집, 재미있는 공연 등의 정보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평소에 최신 유행 정보를 습득하여 안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빠르게 알아차릴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하며, 외모만 보고도 어느 나라 사람인지 예상할 수 있는 눈썰미와 상황 판단력, 국제적인 매너, 현장 대응력, 책임감, 정확성 등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컴퓨터의 발달로 수기 작업이 대부분 사무자동화되어 기초 컴퓨터 활용 능력도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인맥을 유지하는 것도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직업의 미래
향후 컨시어지의 일자리는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가 지구촌화 되면서 호텔관광 산업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발전 경향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호텔산업은 많은 나라에서 국가 세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되고 있으며, 수많은 관광객들의 여가 및 휴식을 위하여 또는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매년 수십억 달러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텔관광 산업의 발전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요원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는 이러한 전문요원 양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산업발전과 더불어 국제 행사의 주체로 인하여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호텔업계에서 또한 최상의 서비스와 고객만족이라는 모토로 무엇보다 고객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호텔에서는 리셉션 데스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호텔에서만 운영되던 컨시어지 체제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서비스 정신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으면서 백화점이나 쇼핑 업체 등 타 분야에서도 컨시어지의 채용이 확산되고 있어 이들의 활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외여행을 통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의 사는 방식을 경험을 보면서 그 방식을 존중하며, 겸손함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프론트데스크 사무원
고객에게 객실을 배정하고,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돕는 등 객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업무
- 고객이 오면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숙박등록부에 고객의 인적사항, 출발 일자 등을 기재한다.
- 예약하지 않은 고객에게 객실 상황에 따라 객실의 형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벨맨에게 객실 열쇠를 건네주고 특이사항을 지시한다.
- 호텔이용방법, 관광지 안내, 식당 안내, 항공기 티켓 확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객실 열쇠를 관리하며, 고객에게 우송된 우편물 등을 보관한다.
- 환전을 하거나 고객의 귀중품을 보관하기도 한다.
여행사나 안내소를 통하여 하거나 혹은 직접, 전화, 전보, 편지 등으로 들어온 예약 건수를 확인하고, 신청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기재하여 확약 통보를 보냄으로써 예약이 확정됩니다. 예약자의 명단과 이력을 넘겨받은 후 예약된 고객이 도착하면 객실을 배정해 주며, 투숙객 신상에 관한 정보를 기록합니다.
이후 고객이 체크아웃 할 때 숙박료 청구 내역을 설명하고, 해당 금액을 수취하는 업무를 합니다. 규모가 작은 시설의 접수원은 예약·접수·안내·회계업무 이외에도 세탁물 처리, 전화교환, 룸서비스 등의 다양한 업무를 처리합니다. 대부분 건물 내의 깨끗하고 밝은 조명과 냉방시설이 되어 있는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며, 시설 현관 로비의 접수데스크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업무처리를 합니다.
이들의 근무시간은 소속된 업체의 근무 규정을 따르지만 대부분 교대근무체제로 야간근무, 주말 및 휴일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Career-path
정해진 승진 체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능력을 배양할 경우 본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 및 콘도에서 관광숙박업종사원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관이나 객실종사원으로 근무하다 호텔관리사 및 호텔경영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배인 직종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지만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며, 일부 특급 호텔에서는 전문대학 졸업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언어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고, 외국인과 접촉이 많은 호텔의 경우는 유창한 외국어 구사 능력이 필수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회사 홈페이지나 신문광고, 취업소개사이트 등을 통해 정기 공채 또는 수시모집을 합니다. 교육훈련은 대개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져 상사의 지도하에 현장실습을 통해 업무를 익힙니다.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는 밝은 성격, 고객의 요청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명확히 알려줄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내방하는 고객들을 직접 대면해야 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 단정한 외모, 설득력,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 등이 요구됩니다. 요즘은 업무상 컴퓨터와 외국어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전산과 회화능력을 겸비한 사람들이 입직에 유리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
향후 프론트데스크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비스업의 성장과 기업 간 서비스 경쟁 심화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이들의 역할은 현재보다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업의 성장과 더불어 향후 수요가 함께 증가하리라 예측되는데 특히 주5일 근무와 홈쇼핑 이용객의 증가는 이 분야의 고용 성장을 기대하게 합니다.
프론트데스크사무원의 경우도 국민의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관광객이 증가하고 숙박시설도 함께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고용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임금이나 기타 복지혜택이 좋은 특급호텔의 경우에는 등급이 낮은 숙박시설들에 비해 취업 시 입직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객들을 직접 대면하는 이들은 해당 업체의 이미지와 인상을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 업체마다 채용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본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 운영능력, 대면 화술, 서비스마인드, 외국어능력 등을 배양해야 할 것입니다.
카지노딜러
카지노 영업장에서 고객을 상대로 테이블 게임을 진행합니다.
주요업무
- 게임 테이블에서 고객의 착석이나 규정된 돈을 확인하고, 카드, 주사위, 룰렛 등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 게임 진행 후 승자나 당첨자에게 일정 비율의 칩을 지불하고 패자에게는 칩을 거둬들인다.
- 고객의 현금, 수표, 여행자수표 등을 칩으로 교환하거나 고액권 칩을 저액권 칩으로 교환하여 준다.
카지노딜러의 주 업무는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어 게임 테이블을 원만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게임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게임을 하기 위해 테이블에 앉으면 규정된 돈을 확인하고, 정해진 절차와 규칙에 따라 신속·정확하게, 그리고 상황에 따라 딜링의 완급을 조절해가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Career-path
카지노에 처음 입사하게 되면 초보적인 일부터 시작하여 약 5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쳐 '카지노 딜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5~6년 정도의 경력자는 '플로어퍼슨'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은 또 일정 경력을 쌓아 '피트보스' 와 '시프트매니저'가 됩니다.
즉, 카지노 딜러 - 플로어퍼슨 - 피트보스 - 시프트매니저 등으로 승진합니다. 카지노 딜러 중에는 외국어 실력을 갖추어 국내외 호텔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현재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특별한 학력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카지노 관련 학과, 관광 관련 학과 등을 전공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 학과를 졸업하면 게임의 규칙, 실습과 함께 딜러로서의 자질을 키워 현장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여 취업에 유리합니다.
내국인 출입이 가능한 강원랜드를 제외하고는 국내의 모든 카지노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운영되므로 영어는 물론 일어, 중국어 등 많은 외국어를 구사할수록 채용에 유리합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토익 850점 이상, 일본어 능력 2급 이상, 중국어 능력 8급 이상 정도의 외국어 능력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업으로 호감 가는 외모도 중요합니다. 카지노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게임진행을 위해 각종 게임의 정해진 절차와 규칙(rule)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 번에 많게는 억 단위의 큰 금액을 취급하므로 항상 정직한 마음자세로 게임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은 사람의 심리를 흔들어 놓기 쉽기 때문에 승패에 관계없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어야 하며, 돈을 잃어 마음이 상한 고객을 기분 나쁘지 않게 위로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게임 테이블 앞에서 서서 일해야 하므로 체력이 좋아야 하고, 색맹, 색약이 아니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서비스업 종사자로서 항상 손님을 대할 때 매너를 갖추어야 하며, 손님의 마음을 읽는 재치를 겸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고객을 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빠르게 계산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수리력과 순발력도 요구되며, 카지노 도구들이 대부분 오른손잡이용으로 제작되어 있으므로 왼손잡이일 경우 훈련을 통해 오른손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
업계에서는 약 3,000명 정도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카지노딜러는 장시간 서서 근무하므로 체력관리에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기능을 요하는 일로 나이제한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마나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느냐에 따라 직업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6년 7월부터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에 따라 제주지역 카지노의 설치 권한이 제주도지사에게 이양되었으며,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광객 전용 카지노 설치에 대한 여론이 확산되고 있어 제주도에 외국인 전용 카지노 뿐만 아니라 국내 관광객 카지노의 신설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들은 카지노딜러의 고용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텐더
고객의 주문에 따라 여러 종류의 알콜음료 및 비알콜음료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주요업무
- 바의 오픈을 앞두고 글라스 등의 식기를 체크하고, 와인, 맥주, 과일, 증류수, 소다수 등 칵테일에 들어갈 재료를 준비한다.
- 식재료의 재고 여부를 체크해 부족할 경우 청구하거나 주문한다.
- 고객의 취향에 맞는 칵테일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알코올의 농도, 맛, 향이 각기 다른 알코올성 음료와 청량음료, 기타 부재료를 적당 비율로 혼합하여 맛을 낸다.
- 생과일, 레몬, 올리브 등을 잔 위에 걸쳐 시각적인 장식효과를 낸다.
- 쉐이커를 흔드는 기술 등 칵테일 제조방법을 연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고객의 대화상대가 되어주기도 하며, 사용한 도구와 유리잔을 직접 세척한다.
Career-path
호텔 혹은 큰 규모의 칵테일 전문 업소의 경우 입사 후 약 6~8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 수석바텐더로 승진할 수 있고, 5년 정도의 경력을 더 쌓아 바 지배인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체의 경우 주로 처음에는 바러버(Bar rover, 주문받는 사람)로 출발하여 서비스 바텐더(음료를 신속하게 만들어 내는 사람), 프론트바텐더(고객과 1:1 대응할 수 있는 바텐터)의 과정을 거칩니다. 체인 전문 바의 경우에는 일반 회사와 유사하게 입사 후 사원에서 주임, 대리, 과장 등의 승진 체계를 밟기도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사설 칵테일 학원 외에도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 외식산업과, 조리(학)과 등에서 교육을 받은 후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합니다. 또한 바텐더 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경험을 쌓아 활동하기도 합니다. 직접 바를 운영할 경우 경제학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고객과의 대화에 응하기 위해 평소 시사 상식을 쌓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 취업하고자 하는 경우 외국인 고객과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재 취업을 하는데 자격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호텔과 같은 고급 업소에서는 조주사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칵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각이 뛰어나야 하며,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고 하는 실험 정신도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재료와 술을 이용해 칵테일을 만들기 때문에 청결에 주의해야 하고, 간혹 술에 취한 손님이 있을 경우 감정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직접 손님을 상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친절함과 서비스정신이 필요합니다. 칵테일 쇼를 하는 바텐더의 경우에는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좋아하고, 춤, 노래, 손재주 등이 있는 엔터테이너적인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 보다 적합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
향후 바텐더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이미 주5일근무제 확대 등으로 외식 문화에 대한 인식이 다양해졌고,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 열풍과 함께 높은 도수의 음료보다는 낮은 도수의 음료를 선호하는 음주 문화로 전문 바(Bar)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바텐더들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칵테일의 재료와 제조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바의 특성에 새로운 재미와 특색을 갖춘 곳들이 등장하고 있고 칵테일바, 재즈바, 클래식바, 라이브바 등으로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바텐더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업의 특성상 낮과 밤이 바뀐 생활을 하고, 체력적 소모도 커서 남다른 직업정신이 필요하며, 취업한 후에도 관련 기술과 지식을 쌓는 등 항상 새로운 칵테일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소믈리에
와인을 취급하는 레스토랑이나 바에서 와인의 구입과 보관을 책임지고 고객에게 적합한 와인을 추천하여 와인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주요업무
- 포도의 품종, 숙성 방법, 원산지, 수확 연도의 일조량 등을 고려하여 가격·품질에 맞게 선택하여 와인을 구입한다.
- 메뉴판에 나와 있는 포도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손님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주문한 음식과의 조화, 고객의 기호, 모임·파티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와인을 추천한다.
- 고객이 선택한 와인의 마개를 개방하여 시음을 권한 후 잔에 따라준다.
- 와인의 저장과 재고를 관리하고 와인메뉴판을 작성하기도 한다.
Career-path
호텔 혹은 큰 규모의 칵테일 전문 업소의 경우 입사 후 약 6~8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 수석바텐더로 승진할 수 있고, 5년 정도의 경력을 더 쌓아 바 지배인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체의 경우 주로 처음에는 바러버(Bar rover, 주문받는 사람)로 출발하여 서비스 바텐더(음료를 신속하게 만들어 내는 사람), 프론트바텐더(고객과 1:1 대응할 수 있는 바텐터)의 과정을 거칩니다. 체인 전문 바의 경우에는 일반 회사와 유사하게 입사 후 사원에서 주임, 대리, 과장 등의 승진 체계를 밟기도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와인 선택 및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호텔, 레스토랑, 와인바 등에 취업하거나 웨이터로 시작하여 경력을 쌓아 진출합니다. 유학을 통해 외국의 소믈리에 자격을 취득하여 취업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엇보다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므로 대부분 와인잔을 닦는 것부터 시작하여 관련 업무를 익히며, 서비스마인드를 갖추게 됩니다. 최근에는 바텐더로 활동하다가 소믈리에로 전향하여 활동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소믈리에는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자로서 포도의 품종, 원산지, 수확연도, 숙성방법 등 와인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함께하는 음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항상 고객을 대하는 일이므로 사람과의 대면을 즐기고, 친절함, 대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와인이 술이라고 해서 술을 좋아하는 사람만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몇 방울 만의 와인으로도 시음이 가능하므로 주량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섬세한 후각과 미각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 취업하고자 할 경우 외국인 고객과 접할 기회가 많으며, 와인 제조사 담당자와의 만남, 와인 발굴을 위한 외국 웹사이트 검색 등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미각이 뛰어나고, 섬세하며, 꼼꼼한 여성에게 보다 유리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
경제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외식 문화에 대한 인식이 다양해지면서 음주 문화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와인을 하나의 기호로 즐기는 문화,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 열풍, 파티 문화의 확대 등으로 와인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와인전문점이나 와인바의 증가뿐만 아니라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도 쉽게 와인을 접할 수 있는 점도 와인의 대중화를 실감하게 합니다.
FTA협정체결로 인한 와인수입 증가, 웰빙 문화 및 파티 문화 확대 등은 와인시장을 보다 확대시키고, 와인감별사인 소믈리에의 수요증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와인 소비와 함께 레스토랑은 물론 각종 와인 관련 교육기관과 와인 수입업체, 와인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와인 전문 매장, 할인매장의 와인 코너 등에서 와인과 관련된 직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치즈, 와인전용 냉장고 등 파생상품 시장도 확대되어 진출 가능한 영역이 보다 넓어지고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취미같은 일자리로 자리 잡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