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과

호텔지배인 사진

프론트데스크 사무원

고객에게 객실을 배정하고,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돕는 등 객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업무

  • 고객이 오면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숙박등록부에 고객의 인적사항, 출발 일자 등을 기재한다.
  • 예약하지 않은 고객에게 객실 상황에 따라 객실의 형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벨맨에게 객실 열쇠를 건네주고 특이사항을 지시한다.
  • 호텔이용방법, 관광지 안내, 식당 안내, 항공기 티켓 확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객실 열쇠를 관리하며, 고객에게 우송된 우편물 등을 보관한다.
  • 환전을 하거나 고객의 귀중품을 보관하기도 한다.

여행사나 안내소를 통하여 하거나 혹은 직접, 전화, 전보, 편지 등으로 들어온 예약 건수를 확인하고, 신청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기재하여 확약 통보를 보냄으로써 예약이 확정됩니다. 예약자의 명단과 이력을 넘겨받은 후 예약된 고객이 도착하면 객실을 배정해 주며, 투숙객 신상에 관한 정보를 기록합니다.

이후 고객이 체크아웃 할 때 숙박료 청구 내역을 설명하고, 해당 금액을 수취하는 업무를 합니다. 규모가 작은 시설의 접수원은 예약·접수·안내·회계업무 이외에도 세탁물 처리, 전화교환, 룸서비스 등의 다양한 업무를 처리합니다. 대부분 건물 내의 깨끗하고 밝은 조명과 냉방시설이 되어 있는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며, 시설 현관 로비의 접수데스크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업무처리를 합니다.

이들의 근무시간은 소속된 업체의 근무 규정을 따르지만 대부분 교대근무체제로 야간근무, 주말 및 휴일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Career-path

정해진 승진 체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능력을 배양할 경우 본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 및 콘도에서 관광숙박업종사원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관이나 객실종사원으로 근무하다 호텔관리사 및 호텔경영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배인 직종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지만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며, 일부 특급 호텔에서는 전문대학 졸업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언어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고, 외국인과 접촉이 많은 호텔의 경우는 유창한 외국어 구사 능력이 필수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회사 홈페이지나 신문광고, 취업소개사이트 등을 통해 정기 공채 또는 수시모집을 합니다. 교육훈련은 대개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져 상사의 지도하에 현장실습을 통해 업무를 익힙니다.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는 밝은 성격, 고객의 요청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명확히 알려줄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내방하는 고객들을 직접 대면해야 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 단정한 외모, 설득력,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 등이 요구됩니다. 요즘은 업무상 컴퓨터와 외국어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전산과 회화능력을 겸비한 사람들이 입직에 유리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

향후 프론트데스크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비스업의 성장과 기업 간 서비스 경쟁 심화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이들의 역할은 현재보다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업의 성장과 더불어 향후 수요가 함께 증가하리라 예측되는데 특히 주5일 근무와 홈쇼핑 이용객의 증가는 이 분야의 고용 성장을 기대하게 합니다.

프론트데스크사무원의 경우도 국민의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관광객이 증가하고 숙박시설도 함께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고용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임금이나 기타 복지혜택이 좋은 특급호텔의 경우에는 등급이 낮은 숙박시설들에 비해 취업 시 입직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객들을 직접 대면하는 이들은 해당 업체의 이미지와 인상을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 업체마다 채용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본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 운영능력, 대면 화술, 서비스마인드, 외국어능력 등을 배양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