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진로로드맵호텔경영관리 분야

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최근 호텔의 업무구조를 살펴보면,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서비스 인카운터 업무 요원들과 이들을 위해 각종 행정 및 관리업무를 지원하는 경영관리자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둘은 업무시스템이나 업무방식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는데, 경영관리자들의 경우에는 호텔의 서비스 인카운터 요원들과 달리 평일 근무, 일반기업과 유사한 근무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총지배인 및 기업운영 최고결정자들과 실제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요원을 연계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운용방침 및 전략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최근 호텔들은 업무특수성보다는 호텔기업 내 다양한 업무내용을 폭넓게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서비스인카운터 업무와 경영관리 업무가 교차되어 수행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이러한 경영관리업무에 대한 수행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호텔경영학전공에서 익힌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능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리업무에서 요구되는 수행능력을 겸비한 학생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진출분야(기관)

 호텔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직군 중, 기획, 인사, 총무, 재무, 구매 등 고객과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고객응대 종사자들의 관리와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각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호텔 뿐만 아니라 리조트, 항공사를 비롯한 서비스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일반기업의 비서 및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업 등으로 진출한다.

수행직무

  • 기획업무

- 호텔기업 내 전 분야의 상품·프로젝트·마케팅 기획안 작성 및 분석, 보고

- 기업 내/외부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 및 아이디어 발굴

- 호텔기업 운영목표에 따른 기획보고 작성 및 발표

  •  재무관리 업무

- 호텔경영관리를 위한 재무·회계 기준 정립 및 운용

- 기업회계기준과 호텔의 경영방침에 따른 기간별 회계정보 생성 및 재무제표 작성/분석

- 조세 정책 또는 세법 개정에 따른 이슈에 대한 검토 및 적절한 대책 수립

- 제반비용의 지급 및 세무·회계 행정 처리, 각종 금융업무

  • 구매관리 업무

- 호텔기업의 취급품목별 원가관리업무(예산편성, 원가분석 및 손익분석 업무 수행)

- 각종 공급업체(Vendor) 관리 및 공급물품 경쟁입찰(Bidding) 관련 업무

- 구매물품의 확인 및 검수를 비롯한 각종 관리 업무

  • 인사관리 업무

- 호텔기업 내 다양한 직군별 인원관리 및 조직 편성

- 인사고과 평가 및 계약, 승진, 고용형태별 관리 업무

- 고용계약을 비롯하여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 관리, 현장실습 등 산학연계 업무

필요역량

호텔경영관리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통합적 사고, 창의적 기획, 기업경영능력 및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능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의 능력이다. 특히, 경영분석 능력과 행정관리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문서작성 능력, 문제인식 및 해결능력, 주어진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더불어, 최고경영자에 대한 업무보고와 하위관리자 및 각 부서별 업무책임자 등을 연계하기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완성도 높은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관련 비교과 추천

  • 회계 및 세무, PMS 프로그램 운영 교육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 및 회화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적극 참여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융합기초/전공심화/Micro Degree)모듈 수강

  • 전산회계 1,2급, 호텔PMS시스템 교육 이수, TOEIC 800점 이상(동 수준의 회화능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