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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호텔의 업무구조를 살펴보면,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서비스 인카운터 업무 요원들과 이들을 위해 각종 행정 및 관리업무를 지원하는 경영관리자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둘은 업무시스템이나 업무방식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는데, 경영관리자들의 경우에는 호텔의 서비스 인카운터 요원들과 달리 평일 근무, 일반기업과 유사한 근무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총지배인 및 기업운영 최고결정자들과 실제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요원을 연계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운용방침 및 전략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최근 호텔들은 업무특수성보다는 호텔기업 내 다양한 업무내용을 폭넓게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서비스인카운터 업무와 경영관리 업무가 교차되어 수행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이러한 경영관리업무에 대한 수행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호텔경영학전공에서 익힌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능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리업무에서 요구되는 수행능력을 겸비한 학생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호텔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직군 중, 기획, 인사, 총무, 재무, 구매 등 고객과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고객응대 종사자들의 관리와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각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호텔 뿐만 아니라 리조트, 항공사를 비롯한 서비스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일반기업의 비서 및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업 등으로 진출한다.
기획업무
- 호텔기업 내 전 분야의 상품·프로젝트·마케팅 기획안 작성 및 분석, 보고
- 기업 내/외부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 및 아이디어 발굴
- 호텔기업 운영목표에 따른 기획보고 작성 및 발표
재무관리 업무
- 호텔경영관리를 위한 재무·회계 기준 정립 및 운용
- 기업회계기준과 호텔의 경영방침에 따른 기간별 회계정보 생성 및 재무제표 작성/분석
- 조세 정책 또는 세법 개정에 따른 이슈에 대한 검토 및 적절한 대책 수립
- 제반비용의 지급 및 세무·회계 행정 처리, 각종 금융업무
구매관리 업무
- 호텔기업의 취급품목별 원가관리업무(예산편성, 원가분석 및 손익분석 업무 수행)
- 각종 공급업체(Vendor) 관리 및 공급물품 경쟁입찰(Bidding) 관련 업무
- 구매물품의 확인 및 검수를 비롯한 각종 관리 업무
인사관리 업무
- 호텔기업 내 다양한 직군별 인원관리 및 조직 편성
- 인사고과 평가 및 계약, 승진, 고용형태별 관리 업무
- 고용계약을 비롯하여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 관리, 현장실습 등 산학연계 업무
호텔경영관리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통합적 사고, 창의적 기획, 기업경영능력 및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능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의 능력이다. 특히, 경영분석 능력과 행정관리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문서작성 능력, 문제인식 및 해결능력, 주어진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더불어, 최고경영자에 대한 업무보고와 하위관리자 및 각 부서별 업무책임자 등을 연계하기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완성도 높은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회계 및 세무, PMS 프로그램 운영 교육 추천
영어성적의 고득점 및 회화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적극 참여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융합기초/전공심화/Micro Degree)모듈 수강
전산회계 1,2급, 호텔PMS시스템 교육 이수, TOEIC 800점 이상(동 수준의 회화능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