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수기 및 동영상


대학원 진학 수기

조회 1,865

일본어학과 2015-09-03 08:52

 대학원진학과 관련하여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여 후배들에게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여러분! 10학번 허수민입니다.

현재 저는 동서대학교대학원 일본지역연구과 석사과정2년차에 재학하고 있습니다.아직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기에 다른 선배님들처럼 많은 경험과 사회생활은 부족합니다.고학년 후배들은 지금쯤 취업,토익,스펙,해외경험 등등 졸업은 다가오나 뚜렷한 경험과 준비부족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 생각듭니다.그 중에 취업이 아닌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후배들도 있을 것 같아 대학원진학과 좐련해서 저의 경험을 알려드리고자 몇 글자 적어봅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저희 학과에서는 여러 교수님들을 중심으로 연구회화 또 일본교류대학과의 프로그램도 알차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저의 경우에는 우연한 계기로1학년때부터 안정숙교수님의 문학연구회 활동을4년간 꾸준히 해왔습니다.선배님들과 동기들과 방과 후에 모여 함께 문학작품을 해석하고 공부하며 더 일본어라는 언어에 흥미가 생겼던 것 같습니다.그리고 이원범교수님과 제점숙교수님의 수업인 한중일 원격강의 수업을 통해 방학기간에서는 일본입명관대학(立命館大学)에서의 집중강의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당시2학년이던 저는 집중강의를 참가하며 교과서로 배우는 언어와 현지에서 생활하며 실제로 소통하는 언어는 확실히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느꼈고,자유자재로 일본어를 구사하시건 교수님과 선배님의 모습에 크게 감명을 받았습니다.그러한 과정을 겪으며 해외에서의 생활 그리고 진학을 꿈꾸었고3학년이 되는 해에는 교환학생으로 발탁되어 오타니대학(大谷大学)에서1년간 유학을 할 수 있었습니다.그때 저의 일본어능력수준은N3수준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러한 저에게 교환학생이라는 기회를 준 우리대학의BDAD프로그램과 일본어학과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프로그램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유학 초반에는 일본어라는 벽에 부딪혀 수업의 내용조차 완벽히 이해 못하는 수준이었지만,유학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좋은 경험과 많은 추억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유학 후 정말 큰 도움을 받았던 수업은 한중일 원격프로그램입니다.많은 학우분께서도 워킹과 유학에서 돌아와서도 일본어를 계속 사용할 수 없기에 혹시라도 회화력과 문장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고민하셨듯이,저 또한 일본어에 대한 감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원격강의수업을 재수강했습니다.수업을 통해 일본어PPT발표하는 방법과 일본어 논문작성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코멘트 또한 교수님과 선배들 그리고 한중일 원격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일본측,중국측을 통해 받을 수 있었습니다.전반적인 수업의 내용에 대한 토론도 일본어로 이루어지기에 일본어에 대한 감을 잊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문장력이 향상되기에 많은 분들께서도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누구나 그러하듯이 대학교4학년은 취업과 휴학의 두 기로에 서서 미래를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입니다.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생활4년 중 한번 정도 휴학을 하여 자기개발을 한다거나,취업을 위한 스펙을 위해 심혈을 기울입니다.그렇게 인생에 있어서 천천히 자기자신을 뒤돌아보고 미래에 대해 준비하는 시간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저는 여러분들게 대학원진학에 대한 길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4학년때 졸업은 다가오나 뚜렷한 경험과 준비부족으로 많이 고민했고,졸업 후 취업활동을 위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했습니다.그러나 많은 분들도 경험하시다시피 취준생이라는 타이틀은 저에게 하루하루 부모님에 대한 죄책감과 스스로에 대한 실망만 안겨주었습니다.한번의 유학경험에서 일본어에 대한 미련이 많이 남아 대학원진학을 고민했고 실제로 이것저것 알아보았지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었고 만만치 않은 학비로 인해 잠정보류하고 있던 실정이었습니다.그러던 차에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일본지역연구학과와 입명관대학대학원 문학연구과와의 학점교류프로그램의 존재와 더불어 장학금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것을 교수님을 통해 전해 알게 된 후 대학원에 지학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DMDP프로그램(DMDP: Dual Master’s Degree Program)은 공동석사학위 프로그램으로서 동서대학원에 소속하며 제휴된 입명관대학원에 일년간 유학하는 것으로,최단2년간 두 개의 대학언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 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먼저 한 학기를 동서대학원 일본지역연구과에서 학점을 취득한 후,입명관대학원 문학연구관에서 일년간의 유학을 하였습니다.일본에서의 유학은 자신의 연구하고자 하는 테마의 전문가인 선생님들 그리고 선배님들과 함께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있으며,양 학교에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닏.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분들게 우리 대학원희 좋은 제도에 대해 소개하고자 글을 적었습니다만,대학원진학에 있어서 고민하신다면 두서 없는 글이지만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혹시나 궁금한 점이나 고민하신다면 언제든지 메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동서대학교일반대학원 일본지역연구과

석사과정2년차 허수민

gjtnals1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