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4] 글로벌 디자인 특강 'Death of Design' 현장

조회 59

아미연 2024-11-06 16:49

글로벌 디자인 특강 ‘Death of Design’ 현장

2024년 11월 5일 동서대학교 문화센터 B1 콘서트홀에서는 2024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에 참여한 토마스 가비(세계디자인기구 회장), 고든 브루스(고든 브루스 디자인 LLC 회장), 엠마뉴엘 투안(프랑스산업디자인진흥원 원장) 나건(부산시 총괄 디자이너) 등이 본교를 방문하여 디자인대학 학생들과 세계적(글로벌) 미래 디자인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은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및 디자인대학에서 초청한 중국 동제대의 코스타스 테르지디스 교수의 글로벌 디자인 특강도 함께 진행되었다. ‘Death of Design’ 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한 코스타스 교수는 디자인을 의인화하여 현재 디자인이 직면한 위기와 기회를 해학적으로 풀어내며 앞으로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과 새로운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디자인의 의미에 대해 철학적 메시지를 전하며, 미래의 디자이너가 될 학생들이 갖춰야 할 마인드셋에 관한 화두도 던졌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연사들에게 궁금한 점을 묻는 시간을 가졌다. 세계디자인기구의 역할과 세계디자인수도의 의미, 부산이라는 브랜드를 발전시키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관하여 질문하고 토론하였다. 특히 코스타스 교수는 학생들에게 디자인 분야에서 특정 국가의 강점에 위축되지 않고, 한국 디자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것을 강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코스타스 교수는 현재 중국의 동제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그는 1994년 미시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신시네티대학교 교수직을 거쳐, UCLA(1995~2004)와 하버드대학교(2004~2011)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인텔, 보잉 등 저명한 회사와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많은 학술 서적을 출판하였다.

2024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 관련 상세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