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주메뉴
전체메뉴
1. René Wellek, Concepts of Criticism, New Haven and London: Yale UP, 1963
2. André Bazin, Qu'est que le cinéma?, The Commercial Press, 2017
3. M. H. Abrams, A Glossary of Literary Terms, Cengage Learning, (1957; 11th ed.) 2014
4. Bill Nichols, Representing Reality:lssues and Concepts in Documeniary, Bloom- ington:Indiana University Press, 1991
5. Susan Hayward, Cinema Studies: The Key Concepts, Peking University Press, 2013
6. Millicent Marcus, Italian Film in the Ligh of Neorealism, Princeton, NJ: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6
7. Bordwell.D. Film Art: An Introduction. World Book Inc press. 2008
8. 邵牧君, 『西方电影史论(서양영화사론)』, 中国电影出版社(중국영화출판사), 1982.6
9. Plato, The Republic, The Commercial Press, 1986-8
10. Genette, Gérard, Narrative Discourse: An Eassy in Method,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1995.
11. Gerald Prince, A Dictionary of Narratology,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7
12. Louis Giannetti, Understanding Movies, Beijing United Publishing Co.Ltd, 2017
13. 许南明, 富澜, 崔君衍, 『电影艺术词典(영화예술사전)』, 北京中国电影出版社(베이징영화출판사), 2005.2
14. [韩]金钟元(김종원), [韩]郑重宪(정중헌),『韩国电影100年(한국영화100년)』, 中国电影出版社(중국영화출판사), 2013
15. [韩]韩国电影振兴委员会(한국영화진흥위원회),『韩国电影史——从开化期到开花期(한국영화사--개화기에서 개화기까지)』, 上海译文出版社(상하이역문출판사), 2010
16. [韩]李孝仁,『追寻快乐 战后韩国电影与社会文化(쾌락을 추구하다 전후 한국영화와 사회문화)』, 上海人民出版社(상하이인민출판사), 2008
17. [美]阅应竣, [韩]诛真淑(주진숙), [韩]郭汉周(곽한주),『韩国电影:历史,反抗与民主的想象(한국영화: 역사, 반항과 민주의 상상)』, 中国电影出版社(중국영화출판사),2013
18. 李少白, 『中国电影史(중국영화사)』, 北京:高等教育出版社(베이징: 고등교육출판사), 2006
19. 李少白, 『影史榷略——电影历史及理论续集(영화사 개략--영화 역사 및 이론속편)』, 北京:文化艺术出版社(베이징: 문화예술출판사), 2003
20. 周扬, 『周扬文集(第二卷)(주양문집 제2권)』, 北京:人民文学出版社(베이징: 인민문학출판사), 1985
21. 夏衍, 『憩园(쉼터)』, 成都:四川人民出版社(청두: 쓰촨인민출판사), 1983
22. 钟大丰, 舒晓鸣, 『中国电影史(중국영화사)』, 中国广播电视出版社(중국TV방송출판사), 2004-1
23. 崔卫平, 『我们时代的叙事(우리시대의 서사)』, 广州:花城出版社(광저우: 화성출판사), 2008
24. 谢晋, 『心灵深处的呐喊——《天云山传奇》导演创作随想(깊은 마음속의 외침--"천운산전기"감독 창작의 수필)』,北京:中国电影出版社(베이징: 중국영화출판사), 1998
25. 梅朵, 『梅朵电影评论集(메이두어 영화 평론집)』, 成都:四川文艺出版社(청두: 쓰촨문화예술출판사), 1985
26. 罗雪莹, 『向你敞开心扉——影坛名人访谈录(그대한테 마음을 열다--영화계 명인 인터뷰 기록)』, 北京:知识出版社(베이징: 지식출판사), 1993
27. [美]R·韦勒克著(르네 웰렉),『批评的诸种概念(비판의 각종 개념)』, 成都:四川文艺出版社(청두: 쓰촨문화예술출판사), 1998
28. Gilles Deleuze, Différence et Répéti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4
29. Susanne K.Langer, Problems of Art, Charles Scribner's Sons Press, 1957
30. Bordwell D. & Thompson K, Film HIistory, Peking University Press, 2014
31. Gustav Freytag, Freytag's Technique of Drama: An Exposition of Dramatic Composition and Art (Classic Reprint), Forgotten Books 2012
32. Robert McKee, Story: Substance, Structure, Style and the Principles of Screenwriting, Methuen Publishing(Reprint) 2005.11
33. 韩林德, 『境生象外』, 三联书店(삼련서점), 1998.2.1
34. 최광진, 『한국의 미학』, 미술문화, 2015.09.25
1. 김수정, 「실화 재현 영화의 현실감 인식이 몰입과 만족도,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8
2. 조문천, 「한·중 실화영화의 특성과 사회적 의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7
3. 蒋尧尧. 「新时期中国电影纪实美学研究(신시기 중국영화 기실 미학에 대한 연구)」, 辽宁大学博士论文(랴오닝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5
4. 余宇(여우), 「韩国拟实类故事片的叙事研究(한국 사실 시뮬레이션류 극영화의 서사 연구)」, 四川师范大学硕士论文(쓰촨사범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5. 곽소방(郭少芳), 「실화를 바탕으로 한 한·중 영화의 창작 특성 비교」,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8
6. 孙鹏. 「电影理论中的结构主义思想研究(영화이론 중의 구조주의사상에 대한 연구)」, 南京师范大学博士论文(난징사범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 周星, 粟牧, "百年背景下的新世纪中国电影现实题材分析(백년 배경에서의 신세기 중국 현실제재 분석)”,『中州学刊(중저우학술지)』2006.03, Vol.2
2. 푸쟈빈, 김해윤, "한국과 중국의 실화영화의 특징에 대한 비교 분석",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협회』, 2019, Vol.66
3. 푸쟈빈, 김해윤, "한국과 중국의 현실 소재 영화 대한 비교 분석 - 영화 '도가니'와 '천사가 흰옷을 입다'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협회』, 2019, Vol.67
4. 김기덕, "팩션영화의 유형과 ‘대중적 몰입’의 문제", 『역사문화연구』, 2009, Vol.34
5. 王春来, "80 年代韩国反美主义初探(80년대 한국의 반미주의 초탐)", 『韩国研究论丛(한국 연구 논총)』, 1997, Vol.1
6. 张冲, "韩国电影借鉴(한국 영화 귀감)", 『北京电影学院学报(베이징 영화학원 학보)』, 2006, Vol.1
7. 裴亚莉, "新中国现实主义电影理论的诸阶段及其代言功能(신중국 리얼리즘 영화 이론의 각 단계와 그것의 대변기능)", 『山西师大学报(社会科学版)(산시시범대학보 사회과학판)』, 2010, Vol.6
8. 김경식, & 정지훈, "팩션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의 흥행 요소 분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5, Vol.15(6)
9. 汪介之. "社会主义现实主义在中国的理论行程(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중국에서의 이론 여정)", 『南京师范大学文学院学报(난징사범대학교 문학원 학보)』,2012, Vol.101
1. (意)柴伐梯尼, "谈谈电影(영화에 대해 얘기하다)", 『电影艺术(译)(영화예술 번역)』, 1957, Vol.2
2. 전재희, "현실과 영화 사이",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201405
3. 中国影戏研究社的广告(중국 잉씨 연구사의 광고), "阎瑞生影戏(염서생잉씨)", 『申报(신보)』, 1921.6.29, Vol.8
4. 中国影戏研究社(중국 잉씨 연구사), "谈影录(담영록)", 『申报(신보)』, 1921.12.16, Vol.18
5. 何直, "现实主义——广阔的道路——对于现实主义的再认识(리얼리즘--광활한 길--리얼리즘에 대한 재인식)", 『人民文学(인민문학)』, 1956, Vol.9
6. 范志忠, "现实主义精神与中国主流电影的审美流变(리얼리즘 정신과 중국 주류영화의 심미의 변화)",『当代电影(당대영화)』, 2012, Vol.4
7. 钟惦裴, "电影的徵鼓(영화의 징과 북)", 『文泛报(문번보)』, 1956.12.15. Vol.15
8. 张炯, "新时期文学的历史特色(신시기 문학의 역사적 특징)", 『文学评论(문학평론)』, 1983, Vol.6,
9. 陈犀禾, "历史的根和当代意识——中国电影的新视角(중국영화의 새로운 시각)", 『当代电影(당대영화)』, 1985, Vol.5
10. 余倩, "独创是为了对生活真实的形象发现——谈《苦恼人的笑》的不足和创新问题(독창적인 것은 삶의 진실의 이미지에 대해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Troubled Laughter'의 부족과 혁신에 문제)", 『电影艺术(영화예술)』, 1980, Vol.5
11. 梁沪生, "都市里的村庄(도시속의 마을)", 『随想 . 文谭(수상. 문담)』, 1983, Vol.5
12. 陈亦骏, "走向写实:世纪末电影的主流——关于 90 年代中国新写实电影浪潮的文化分析(사실로의 흐름--90년대 중국의 신 사실주의영화 파도에 대한 문화적 분석)", 『艺术广角(예술광각)』, 1990, Vol.1
13. 詹庆生, "审查还是分级?——中国电影的管理困境与转型难题(검열제도이냐 등급제도냐?--중국영화의 관리궁지와 전환난제)", 『电影艺术(영화예술)』, 2012, Vol.02
14. 饶曙光, "改革开放40年_现实主义与中国电影创作流变(개혁개방40년 리얼리즘과 중국 영화 창작의 변화)", 『电影艺术(영화예술)』, 2018, Vol.382
15. Busselle. R, & Bilandzic. H, "Fictionality and perceived realism in experiencing stories: A model of narrative comprehension and engagement", 『Communication Theory』, 2008, Vol.18(2)
16. Cho, H. Shen. L, & Wilson. K, "Perceived realism: Dimensions and roles in narrative persuasion", 『Communication Research』, 2014, Vol.41(6)
17. 侯军, "波德维尔颠覆了巴赞?——从《公民凯恩》到现象学现实主义本体论(보드웰이 바쟁을 뒤엎었다?--"시민 케인"부터 현상학 리얼리즘 존재론까지)", 『当代电影(당대영화)』, 2017, Vol.04
18. 张凤雯, "以真为影震撼心灵——韩国真实事件改编的政治及犯罪类型电影浅析, 『艺术科技(예술과학기술)』, 2015, Vol.28(05)
19. L. Chun, “the characteristics and inspiration of Korean realistic films in recent years” 『Contemporary Cinema』, 2015.5, Vol. 32, No.5
20. Зелинский К, “Одна встреча у М.Горького", 『Вопросы литературы』, 1991, № 5
21. 林曦玺,"丰富的隐喻与克制的表达——解读电影《嘉年华》的叙事风格,『视听(시청)』, 2018, Vol.09
22. 杨玉霞,"留白-《嘉年华》的叙事艺术(여백을 남기다--"천사는 흰 옷을 입는다"의 서사 예술)",『电影文学(영화문학)』, 2018, Vol.17
23. 彭涛,"中韩真实事件电影之改编观念比较(중한 진실사건 영화의 각색 관념에 대한 비교)",『当代电影(당대영화)』, 2016, Vol.04
24. 胥思名,"中韩两国对真实事件的电影改编理念(중한 양국이 진실사건 영화의 각색에 대한 이념)",『电影文学(영화문학)』, 2016, Vol.16
1. 知网(즈왕), “论文搜索(논문 검색)”, http://kns.cnki.net.zy.wfust.edu.cn:81/kns/brief/default_result.aspx
2. 百度百科(바이두백과), "雷锋解释”, https://baike.baidu.com/item/雷锋/5569?fr=aladdin
3. 百度百科(바이두백과), "电影管理条”, https://baike.baidu.com/item/电影管理条例/7979439?fr=aladdin
4. 영화진흥위원회, "흥행수입", http://www.kobiz.or.kr/new/kor/main/intro.jsp.2019.10.2
5. 豆瓣网, "豆瓣电影(더우반 영화)", https://movie.douban.com/subject/3543690/]
6. 张剑 "我们都是拐女屈辱历史续写者”, http://review2.jscliina.com.cn/system/2015/07/30/02569787S.shlml.2015-07-30
7. 微博 "五道口奥萨玛郜艳敏的故事背后的黑色荒诞”, [EB/OL].http://weibo.com/p/l00160386986623808l828#LoginLaycr_1497446586761.2015-07-29/2017-09-30.
8. 洪潇潇(훙쇼쇼), "最美乡村教师-郜艳敏,一个谎言的诞生”, [EB/OL].hUp://news.youth.cn/yl/2015()8/〖20I50803_6956483.html.20l5-08-03/2017-09-30.
9. 槽值, 被拐女成感动人物,谁'打造'了尴尬”, http://nevvs.l63.com/15/0729/7/AVN6IGB30001544i:..html.2015-07-29/2017-09-30.
10. 严肃八卦, "《嫁给大山的女人》歌颂拐卖妇女现实最荒诞”, [EB/OL].http://ent.qq.coni/a/20150730/020229.htm.2015-07-30/2017-09-30.
11. 艺恩票房, "中国票房”, http://www.cbooo.cn/
12. 南方周末, "《盲山》:她们是被卖去的”, https://movie.douban.com/subject/2063528/discussion/1116773
13. 时光网, "李杨《盲山》访谈:电影不会改变现实但会带来思考”, http://news.mtime.com/2007/11/22/712918.html
14. 新浪网(시나닷컴), "电影结局(영화결말)", http://blog.sina.com.cn/s/blog_593cecf301019vcz.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