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주메뉴
전체메뉴
1. 정인성, 쿠보타 켄이치(久保田賢一),『원격교육과 e-러닝』, 북대로서방 (北大路書房), 2006.
2. Moore, M. G. Casley, G, Distance education challenges to a lifelong learning society, 해문동출판 (海文堂出版), 2004.
3. Heinich, R,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d for Learning, Prentice-Hall, Inc. 1996.
4. Jolliffe, A. Ritter, J. Stevens, D, The online learning handbook, Kogan Page,
2001.
5. 김종균,『한국의 디자인 -디자인 교육의 변화-』, 안그라픽스, 2013.
6. Clark, R. C. Mayer, R. E, e-Lear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NJ: John Wiley & Sons, 2003.
7. 이임복,『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수업』매경주니어, 2022.
8. 김상균,『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2020
1. 이지연, 이재경,「이라닝의 개념화를 위한 일 고찰」,『한국성인교육학회』, 2005.
2. 사츠키 메아야(五月女絢),「일본의 조형운동과 사인교육의 하우스 사상의 수용과 변천」, 오사카사립대학,『오사카시립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도시계전공 석사논문집』 2015.
3. 이혜정, 최경애, 김세리, 홍성연, 홍영일, “대학 이러닝 운영을 위한 개념체제: 구조와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아시아교육연구, 서울대학교 연구소」 11권 2호, 2010.
4. 고강혁,「기업가정신의 관점에서 본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온라인 교육의 발전 방향」, 부산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21
5. 이종연외 6인,「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현황 조사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 CR2014-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1. 한기경, “한국 고등교육의 디자인 교육 관한 연구”, 일본 디자인학회, 제 54회 연구발표대회, 2007.
2. 소와 토모요키(曽和具之), 미야자키 키요시(宮崎清), “디자인 커리큘럼과 디자인 교육의 변천”,『일본 디자인학회』, 1997.
3. 서여주, “Z세대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소비자의식,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신산업경영저널』,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제 39권 제 1호, 2021.
4. 이희영, 이경화, “미래교육환경과 K-MOOC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평생교육HRD연구』,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제 15권, 제 2호, 2019.
5. 히라바야시 노부타카(平林信隆), “코로나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신입생 인식에 대한 탐색연구”,『공영대학 연구논집(共栄大学研究論集)』, 제 19호, 2020
6. 한동숭,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인문콘텐츠학회』, 제 42권, 2016.
7. 김성제, 임상훈, “가르침(Teaching) 없이 배우는(Learning) 학교 미네르바스쿨의 역량 교육 집대성 플랫폼”,『대학교육』미래 대학 리포트 미래 대학2, 2018.
8. 이혜정, 임상훈, 강수민,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 탐색 미네르바스쿨 사례를 중심으로”,『평생학습사회』, 제 15권 제 2권, 2019.
9. Rosenberg, J. S, An educated core, Rethinking what liberal-arts undergraduates ought to learn, and how. Harvard Magazine, 2017.
10. 에구사 유카(江草由佳), Case Studies on Fostering "Teaching Skills for ICT Use"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국립교육정책연구소』 제147집, 2018
11. 박상훈, “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설계모형 탐구”,『한국디지털 정책학회논문지』제16권 제 10호, 2018.
12. O' Dowd, R, Virtual exchange and internationalising the classroom. Training Language and Culture, Vol. 1, 2017
13. 조규현, “K-pop 현황과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일본, 중국의 K-pop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미국, 유럽 시장의 K-pop 진출 전략”,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14. 정기영, 스와 요시아키(諏訪昭宏), “한일 다문화원격교육의 사례와 성과 –한국 다국어 다문화 사이버콘소시암을 중심으로-”,『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제 20집, 2011.
15. ROBERT O’DOWD, SHANNON SAURO, ELANA SPECTOR-COHEN, The Role of Pedagogical Mentoring in Virtual Exchange, Tesol, Vol. 54, 2020
16. 이지혜, “메타버스를 통한 국제교류 수업의 실천-한국·싱가포르 역사 문화 수업을 중심으로-”,『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제 1집, 2022
17. Tim Park, “Covid-19 시대의 적극적인 국제교류방안”,『국제교류와 용합교육학회』, 제 1권, 제 1호, 2021.
1. 세계 그래픽디자인,“디자인 선언”, ICOGRADA, 2000.
2.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소개자료, 2021
3. 한국교육부, “원격수업과 교육격차, 그리고 새로운 도전”, 2020
4. 김정랑, 임정훈, 정광식, 최미나,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연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연구보고, 2010.
5. 박종오, “한국형 MOOC 운영성과와 전망”,『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6. Japan Travel Bureau Foundation(JTB), “JTB가 제공하는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 JTB, 2020.
7. 나가오 타카시(長尾確), “Learning in Metaverse (LiM)”,『나고야 대학/CYPE Technology』, 2021.
8. BRAIN, “하버드대학 뛰어넘는 미네르바대학, 교육 패러다임이 바뀐다”,『한국뇌과학연구원』, 2019
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현황 조사 분석 및 발전방안”,『대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10. 후루야 마사유키(古家正亨), “서태지부터 동방신기 소녀시대까지”,『MUSIC MAGAZINE』,제 42권, 제 4호, 2010
11. 동서대학 디자인대학, “Global Design Society 국제프로그램 현황”,『동서대학교국제교류』 보고자료, 2021.
12. 조옥경, “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한국개발연구원, 2019
1. 스즈키 카츠노리(鈴木克典),“교육의 사전”, https://www.gsis.kumamoto-u.ac.jp/opencourses/pf/3Block/07/07-2_text.html, 2021.04.20
2. 홋카이도대학,“홋카이도대학의 원격교육시스템 활용가이드”, https://sites.google.com/huoec.jp/onlinelecture/home, 2021.04.20
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학과 및 전공”, http://art.snu.ac.kr/학과-학부/, 2021.06.12
4. 홍익대학교,“디자이너엔지니어링 융합전공” https://smpd.hongik.ac.kr/introduction/curriculum/, 2021.06.12
5. 타마미술대학(多摩美術大学),“학과학부 안내”, https://www.tamabi.ac.jp, 2021.06.12
6. 쓰구바대학(筑波大学),“감성디자인”, https://kansei.design/ja/, 2021.06.12.
7. 규슈대학(九州大学), “SDGs 디자인유닛”, https://www.sdgs.design.kyushu-u.ac.jp/about/, 2021.06.12.
8. 제페토,“ZEPETO홈페이지”, https://www.naverz-corp.com, 2021.06.12
9. NPO스쿨,“(가이드북) 가상세계에서 교육공간을?”, https://nposchool.tistory.com/518, 2021.06.12.
10. SK telecom,“iSKT의 차세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남다른 이유 4가지!” https://news.sktelecom.com/133655, 2021.06.12.
11. 게더타운,“제페토 공식홈페이지” https://ko.gather.town, 2021.06.12
12. 잽,“잽홈페이지”https://zep.us/play/ykPl5B, 2021.06.12
13. 블로터뉴스,“SKT, 순천향대 VR 입학식 지원...'메타버스 캠퍼스' 본격화”,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33594, 2021.03.02.
14. eMD Medical News,“새로운 국제교류 모델 제시하는 VSE 프로그램” http://www.mdon.co.kr/mobile/article.html?no=30859, 2020.02.03
15. VR JAPAN,“쿠와나시 교육위원회가 CREATOR AVR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 https://avrjapan.com/news-creatoravr1/, 2019.10.24
16. EdTechZine,“대면 수업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하이플렉스 수업의 평가는?”, https://edtechzine.jp/article/detail/5533, 2021.04.20
17. HATO프로젝트,“HATO프로젝트 개요, 목적” https://www.aichi-edu.ac.jp/hato/about/index.html, 2014.01.20
18. 4개대학연합(四大学連合),“4개대학연합에 대해”, https://www.tokyo-4univ.jp/fukugo/, 2001.03.15
19. Minerva Schools, “Minerva Schools 홈페이지”, https://www.minerva.edu/undergraduate-program/, 2022.03.15.
20. Minerva Schools,“KGI Retrieved”, https://www.minerva.kgi.edu/, 2019.03.03
21. 중국 홍콩과기대학 (HKUST),“Blended Learning”, http://mba.ust.hk/files/dimba/Future-of-Education.html, 2022.03.15
22. 이나고에 타카오(稲越孝雄),“청소년의 교류 학습, 평생 학습 연구 E사전”, http://ejiten.javea.or.jp/content3421.html, 2009.02.13
23. 한일문화・산업교류협회,“한일교류축제 한마당”, https://omatsuri.kr/?lang=jp, 2021.09.11
24. 국제교류기금(国際交流基金),“일본어교육국・지역별정보 한국(2014)”, http://www.jpf.go.jp/j/project/japanese/survey/area/country/2014/korea., 2015.05.29
25. 아사히신문DIGITAL(朝日新聞DIGITAL),“한일 여론조사 호감도는 서로 20% 관계 개선 요구도” https://www.asahi.com/articles/ASP5V4S2DP5VUHBI00S.html, 2021.05.26
26. 세명대학교,“2021 어서 와! 한-일 대학생 온라인 교류’는 처음이지?”, http://www.semyung.ac.kr/cop/bbs/BBSMSTR_000000001243/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
TR_000000001243&nttId=101583&bbsTyCode=&bbsAttrbCode=&kind=&mno=sitemap_12&pageIndex=1&searchCnd=&searchWrd=, 2021.07.27.
27. 규슈산업대학(九州産業大学),“규슈산업대학 예술학부”, http://www.kyusan-u.ac.jp/kyugei/, 2021.04.21
28. 규슈산업대학(九州産業大学),“유학・국제교류 제도”, https://www.kyusan-u.ac.jp/kyugei/support/international.html,
29. 부산제일경제,“동서대 디자인대학, 울산대·규슈산업대와 국제교류 수업 ‘눈길’” http://www.busan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57132, 2021.09.06
30. 교수신문,“동서대 디자인대학, “국제교류프로젝트(Creative together), 캡스톤디자인” 수업 개설“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75756, 2021.09.06
31. 한국경제,“동서대, 2개국 3개대학 공동수업”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109064267h, 2021.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