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역문화연구회

지역문화연구회 Regional Culture Lab

지역문화연구회는 미래 디자인 가치를 지역성에서 찾으려는 아미연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특히 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혁신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DSU-DESIS Lab의 활동을 통해 지역기반의 디자인 실천을 세계와 공유하고 있다.

Regional Culture Institute was established to realize the mission of ACDF, that is, to find the value of future design i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local community. Especially, through the DSU-DESIS Lab, the Institute is sharing the local-based design practice with the world.

프로젝트


2021 도시디자인탐사단 해운대 동백섬 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 프로젝트

조회 102

아미연 2021-12-24 09:34

2021 도시디자인탐사단
해운대 동백섬 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 프로젝트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는 2016, 2018, 2019년에 이어 2021년 해운대구청과 협업하여 해운대구의 공공디자인 개선을 위한 도시디자인탐사단 활동을 진행하였다. 도시디자인탐사단은 해운대구 지역특성화 프로그램의 하나로 해운대구의 정체성과 문화성을 지닌 공공디자인을 제안하여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디자이너의 사회적 참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해운대구 도시디자인 탐사단 개요

2021 해운대구 도시디자인탐사단은 ‘해운대 동백섬 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윤지영 교수가 탐사단의 단장을 맡으며 49명의 디자인학부 학생들과 함께 2021년 8월부터 해운대구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중 하나인 동백섬에 관한 공공디자인의 현황과 문제점을 탐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동백섬만의 정체성을 지닌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학생들의 디자인 결과에 대해 해운대구 홍순헌 구청장은 학생들의 면밀하고 철저한 리서치와 창의적 디자인에 찬사를 보내며 수상을 축하하고 아낌없는 격려와 지지를 보냈다. 향후 본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이 제안한 동백섬 BI 디자인, 관광안내사인 디자인, 벤치 및 조형물 디자인 등의 일부는 실제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프로젝트는 동서대학교와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해운대구청의 지원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