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Notice


[2023 춘계국제학술대회]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공지능과 창의성 강연 요약문

조회 314

아미연 2023-06-05 13:49

요약문(要約文)

  • 키노트 - 홍석민 학회장(한국교양교육학회, 연세대학교)

주제: 21세기 과학기술의 발달과 창의적 사고

인공지능이 선도하는 21세기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류에게 장밋빛 미래를 약속하면서도 동시에 infodemics에서 종의 멸종에 이르는 다양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양면성에 대비하기 위해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인간의 창의성이며, 21세기 창의성은 융합을 통해서 달성될 수밖에 없다. 21세기 과학기술의 발달을 특징 짓는 4차산업혁명 자체가 초융합성, 초연결성, 초지능성이라는 특징을 띠고서 디지털계, 물리계, 생물계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적인 현상이며, 그 과정에서 직업생태계의 근본 구조뿐 아니라, 인간, 사회, 자연, 예술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 재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성은 바로 인간, 사회, 자연, 예술의 근본 원리에 대한 이해의 융합을 바탕으로 디지털계, 물리계, 생물계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융합적 초경계성을 통해서만 성취 가능하다. 창의성은—대학이 직업학교가 아니듯이—인생의 직업적 성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비전과 능력을 갖춘 시민으로서 근대국민국가와 글로벌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능동적이고 건설적인 삶을 준비하는 데도 필수적이라는 점을 되새겨야 할 때이다.

HONG Seokmin 会长韩国教养教育学会延世大学

题目21世纪科学技术的发展以及创意思维

人工智能先导的21世纪科学技术的发展一边约定给人类带来美好的未来,另一边警告人类从信息疫情(infodemics)到物种灭绝的许多危险性。为防备人工智能的两面性最迫切需要的是人类的创意能力,21世纪的创意只能通过融合才能达成。决定21世纪科学技术发展的最大现象就是第四次工业革命,它本身就是以所具有的超融合性、超连接性、超智能性打破数码界、物理界以及生物界的境界的融合现象,而且在此过程中就要求对于职业生态结构,人类,社会,自然,艺术的本质的根本的重新定义。 因此,21世纪所要求的创意是通过基于对人类,社会,自然,艺术的根本原理的理解及融合,穿越数码界、物理界、生物界的境界,即超境界性才能得到。创意性不只是为人生职业成功的——如同大学不是职业学校——,而是作为一位具有可能性和能力的市民,在领导近代国民国家和国际共同体的时候需要的,也要记住它是在准备有主动性和建设性人生的时候必须需要的。

  • 포럼 1 한윤정 교수(산호세주립대학교_미국)

주제: 기후변화 관찰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적 표현

산불, 가뭄 등의 기후변화는 예술가와 디자이너, 공학자 그리고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이해하려고 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다양한 기후변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와 청각화 방법론을 소개한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캘리포니아의 가뭄현상, 물의 흐름, 가뭄으로 인해 멸종위기인 바다사자, 대한민국과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불 데이터 기록의 비교,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미래의 기후변화 현상의 예측과 시각화 등을 소개한다. 또한 가장 최근 작업인 "플라스틱 풍경-이면의 세계"를 소개한다. 이 작품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만든 이미지를 재해석하여 몰입형 3D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미세플라스틱의 분해모습과 가상의 미래 자연환경을 표현하여 플라스틱 오염 폐해에 대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다양한 예술/디자인 프로젝트 소개를 통해 실질적인 해결방식을 제공한다기 보다 현재 우리가 처해있는 환경의 모습을 조금더 자세히 다각도로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HAN Yoonchung 教授(圣何塞州立大学美国)

题目为观察气候变化的数据视觉化与利用人工智能的艺术表现

山火、干旱等的气候变化是被艺术家、设计师、工程师以及多个领域的研究者们由多样的方式来接近,试图理解问题的。本次讲座介绍用于理解多样的气候变化现象,从而产生的数据视觉化和听觉化的方法论。并且,也介绍随着时间而变化的美国加州干旱现象,水流,因干旱而濒临灭绝的海狮,韩国和美国加州的山火数据比较,以及利用人工智能的未来气候变化现象预测和视觉化等。然后,说明最近的作品“塑料风景-异面的世界”,这个作品是重新解释以人工智能创作的形象,然后由沉浸式3D动画片表现微塑料分解和虚拟未来自然环境的,从而传达塑料污染的弊端。像这样通过介绍多样艺术设计项目,不是试图提供实质性解决方式,而是打造在多方面的角度更加仔细考察目前我们所处的环境的契机。

  • 포럼 2 권두영 교수(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주제: 나를 위한 인공지능 생성

전통적인 디지털 디자인 도구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특정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제공된 메뉴얼의 한정된 범위 내에서만 작동하며, 프로그래머가 제공한 기능 범위 내에서만 결과물이 생산되므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인공지능 생성 도구의 발전은 무섭게 빠르며 이는 창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인공지능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악, 3D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을 제공하며, 누구나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그 발전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며,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인공지능의 능력이 점점 커지고 있지만, 동시에 인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도구를 이용해 자신만의 창조물을 만드는 의미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강연자는 이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자신의 사례를 사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어떻게 개인적인 표현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참가자들이 인공지능의 창조적인 가능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표현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权杜泳 教授首尔媒体大学院大学

题目为我的人工智能生成

传统数码设计工具,具有许多问题,需要相当长的学习时间,在目前环境下只有熟练掌握特定工具的少数人,才能得到认可。并且,它只能在已提供手册的有限范围里才能运用,只在编程员所提供的功能范围里才能生产结果。因此,从大部分人经验来看,使用这些工具是很难的。

人工智能生成工具的发展是日新月异的,并且它还提供创造新的可能性。目前,人工智能正在提供的生成领域包括文章、图像、视频、音乐、3D等的多样领域,任何人都能享受到这些工具,用来表现自己。虽然这些技术还属于初步阶段,但是其发展速度快得惊人,未来可能性是无穷的。而且,随着人工智能能力的发展,人类的作用也越来越重要,这是尤其重要的部分。即,我们正在活着利用人工智能所提供的工具打造自己的独特创造物的,并且具有重要意义的时代。

讲演人为说明此主题就利用自己的案例,通过其案例展示如何利用人工智能生成工具扩张个人的表现领域。这会助于听众了解人工智能的创造性的可能性,乃至探索将这些工具用为自我表现工具的方法。

  • 포럼 3 -시라이시 마나부 교수(무사시노미술대학_일본)

주제 : 아트·디자인계 대학생의 생성계 인공지능에 대한 마주하는 방법

예술-디자인계 대학생들에게 생성형 인공지능을 다루는 자세에 대하여 무사시노 미술대학 총장이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또는 생성형 AI(generative AI)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자신의 눈으로 직접 생성형 AI가 얼마나 친숙한 도구가 되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생성형 AI의 문제점과 가능성에 대하여 더 깊이 생각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예를 들어 개인 정보나 기밀 정보, 또는 어떠한 악의적인 내용도 절대로 입력해서는 안 된다.

생성형 AI는 과거 표현 기술의 역사에서 사진이 발명되었을 때 사회가 반응했던 것과 비슷하다. 사진은 이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예술적 표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생성형 AI는 사회에 스며들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그 사용 규칙이 개발되고 있어 예술 분야에서도 표현 기술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白石学 教授武藏野美术大学日本

题目艺术设计类大学生面对生成式人工智能的方法

对于艺术设计类大学生运用生成式人工智能的态度,武藏野美术大学校长提出了对生成式AI(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的见解。

第一,学生们应该首先亲眼确认生成式AI,成为了多么亲密的工具。

第二,学生们应该更加深思生成式AI的问题点和其可能性。

第三,学生们应该不输入个人信息、机密以及任何类型地恶意内容。

生成式AI的出现,很像在表现的历史中发明拍摄技术时出现的社会反应。到如今拍摄已经成为所有人都能利用的技术,但仍然是艺术表现的形式之一,同样,生成式AI已经融入到社会,所有人都能利用,正在开发使用规则,预计在艺术领域也可能发展为一个表现技术。

  • 포럼4 황징스 교수(Huang Jingshi, 상해공정기술대학_중국)

주제: AI 열풍 속에서의 디자인학과의 재출발

AI 열풍 속에서의 디자인학과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이번 강좌는 디자인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현황, AI가 어떻게 도구로써 디자인 콘텐츠를 보조하고 강화할 것인가에서부터 시작하여 AI의 사고가 인간의 사고를 대체하는 양날의 칼과 같은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또한 AI 데이터 모델의 한계성과 윤리적 문제를 제시하고, 이와 같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디자인학과의 핵심과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 강조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AI시대에서 우리의 교육 모델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할 것인지, 학생들이 어떤 방법으로 새롭게 공부하고, 교육자가 어떤 방법으로 새롭게 가르칠 것인지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또한 챗GPT가 교육에 가져온 충격을 어떻게 마주할지 논의하고, AI 병행 시대의 디자인교육 구조를 전망한다.

黄晶石 教授 (上海工程技术大学, 中国)

题目: AI浪潮下的设计学科再出发

本次讲座聚焦在AI浪潮下的设计学科变化,从人工智能在设计领域的现状,如何以工具的形式对于设计的内容进行辅助和强化开始,讨论AI思考代替人类思考的双刃剑问题,提出AI数据模型的局限性和伦理问题,并在此基础上强调什么是设计学科的核心和终极目标。最后总结在AI的时代,我们的教育模式如何进行提升和改变,学生如何进行全新的学习,老师如何进行全新的教学,以及讨论如何面对ChatGPT对于教育的冲击,并对未来AI并行时代下的设计教育形态进行展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