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22.08_15

온라인 한·일 국제교류 프로그램 방향성에 관한 연구 - 동서대학, 규슈산업대학 국제교류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between Korea and Japan -Mainly Focusing on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of Dongseo University, Kyushu Sangyo University -

  • Name : 타케우치 칸타/Takeuchi Kanta
  • Info : 석사학위논문/Master's thesis/ 2022.08
  • Adviser : 서한석/Seo, Han Sok
192.168.95.160

초록

본 연구는 2021년 진행했던 3개 대학 온라인을 통한 국제교류프로젝트 교과목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병(COVED-19)의 글로벌 유행으로 현대시대는 온라인 통한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UN(United Nations)지정한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인 4.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의 목표(Quality Education)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갈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시대의 디자인 교육 현황의 이해 및 파악을 위하여 한국과 일본의 디자인 대학교를 선택하고 양국의 디자인 교육의 역사와 양 대학의 학사 구조, 온라인 교육 방식 및 수업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 이들 양 대학의 교육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연구대상 대학교는 20년 이상 교류를 지속하고 디자인 특성화 대학인 동서대학교와 규슈산업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로써 온라인 교육의 개념 및 유형을 조사하였다.
다음, 한국의 디자인교육과 일본의 디자인 교육의 역사 및 양 대학의 학사구조, 국제교류 프로젝트에 관해 기술하였다. 또한, 디자인 특성화 대학인 한국 동서대학교는 울산대학교와 해외 자매대학인 일본 규슈산업대학교와 온라인을 통한 국제교류프로젝트 교과목을 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였다. 3대학교는 매년 여름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상호방문을 통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번 온라인을 통한 신개념 실질적 수업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전환하였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한다.
첫째, 1차 설문조사는 양대학의 학생(78명), 교수(28명) 총106명을 대상으로 2021년 4월 24일~5월 7일에 진행하였다. 디자인대학내 온라인 교육 방식의 현황을 기술하였다. 주로 실습수업으로 이루지는 디자인교육에서는 온라인수업에서의 한계점이 있다. 또한, 수업 중에 카메라 활용 여부와 교수와 학생의 의사소통 등 문제점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 후에 온라인수업과 대면 수업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향후 디자인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교육은 실습수업이 중요하기에 이론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실습수업은 대면으로 진행하는 방식, 미리 수강인원을 정하거나 시간별로 진행할 방식 등 상황에 따라 실습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는 학생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및 온라인콘텐츠 관련된 12문항과 교수대상으로 교육방법, 교육내용, 우수교수법, 학습격차 등 11문항으로 설문조사를 2021년 4월 24일 ~ 5월 7일 가간에 실시하였다.
둘째, 온라인을 통한 국제교류프로젝트 교과목의 내용(특강, 워크숍, 중간 및 최종발표) 및 참여자(53명) 만족도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2021년 10월 15일~10월 21일 기간에 중간발표 종료 후에 진행하였다.
셋째, 온라인 국제교류프로젝트 교과목의 최종발표 종료 후에 진행하였다. 기간은 2021년 12월 07일~12월 19일에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간의 언어 및 소통문제, 시간 투자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 있었지만, 전체적인 만족도는 모두 80% 이상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향후 온라인 국제교류프로젝트 교과목의 방향성과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YouTube 등), 가상공간(AR, VR, 메타버스)을 기반으로 가상캠퍼스 및 가상강의실을 통한 새로운 기술융합을 통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활용, 언어 및 문화 등 사전학습의 강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등 다양한 국가의 교류 프로젝트의 발전 및 확대되기 위해 연구를 한다.

摘要

Abstract

This research is a study of the online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of three universities conducted in 2021.to the recent global epidemic of COVID-19, online design learning has been conducted all over the Globe by different educational institutions in order to prevent massive infections. In addition, there are many concerns about the possibility of achiev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adopted by the leaders of the United Nations member states at the UN General assembly in September 2015.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select Korean and Japanese universities that teach Design,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design education in the modern era to compare and analyze the history of design education, academic structure, online education method, class satisfaction of both universities, and seek the future of design learning. Therefore, the research target universities continued exchanges for more than 20 years and Dongseo University and Kyushu Industrial University were selected, which are design-specialized universities.
Next, the history of design education in Korea and design education in Japan, the academic structure of both universities, and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s are described. Since Dongseo University is a design-specialized university, conducting an online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course with Ulsan University and its overseas affiliated institutions, including Kyushu Industrial University of Japan. The three universities have been operating international exchange programs through mutual visits every year during summer vacation. The program was converted to a new concept practical online class method.
Research method is described in the following order.a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4 to May7,2021, targeting a total of 106 students(78) and professors(28). The main content of the survey was the current status of online education methods in design universities, which mainly consists of practical classes. After identifying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online and face-to-face classes they were compared, and the direction of future design education was presented. In Design education theoretical and practical classes are both important, although theoretical classes can to be conducted online, and practical classes need to be conducted depending on the situation, such as how to conduct face-to-face classes, how to set the number of students in advance, or by time.addition, this study conducted a second survey of 12 questions from April 24 to May 7, 2021, related to online education and the main content was education method, teaching method, and learning gap. The survey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 contents (special lectures, workshops, interim and final presentations) of the subjects of the international online exchange project, and the satisfaction of 53 participants. Another survey was conducted after the completion of the interim announcement between October 15 and October 21, 2021.
Third, it was conducted after the final presentation of the online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course was completed. The period was held from December 07 to December 19, 2021.
As a result, there were several problems such as language and communication problems between students, difficulties in investing time, etc., but overall satisfaction was 80% or more positive.
Online education platforms can converge through new technology, virtual campuses and virtual classrooms based on future of online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subject directions, SNS(Instagram, Facebook, YouTube etc.) and virtual space(AR, VR, metaverse). Research is conducted to develop and expand exchange projects in various countries, such as the use of language and culture, reinforcement of prior learning such as language and culture, and communication methods.

키워드

  • #온라인 교육
  • # 국제교류
  • # 한국디자인교육
  • # 일본디자인교육
  • # 코로나-19


  • #Online education
  • # international exchange
  • # Korean design education
  • # Japanese design education
  • # COVID-19

참고문헌

[Book]

1. 정인성, 쿠보타 켄이치(久保田賢一),『원격교육과 e-러닝』, 북대로서방 (北大路書房), 2006.
2. Moore, M. G. Casley, G, Distance education challenges to a lifelong learning society, 해문동출판 (海文堂出版), 2004.
3. Heinich, R,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d for Learning, Prentice-Hall, Inc. 1996.
4. Jolliffe, A. Ritter, J. Stevens, D, The online learning handbook, Kogan Page,
2001.
5. 김종균,『한국의 디자인 -디자인 교육의 변화-』, 안그라픽스, 2013.
6. Clark, R. C. Mayer, R. E, e-Lear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NJ: John Wiley & Sons, 2003.
7. 이임복,『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수업』매경주니어, 2022.
8. 김상균,『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2020

[Dissertation]

1. 이지연, 이재경,「이라닝의 개념화를 위한 일 고찰」,『한국성인교육학회』, 2005.
2. 사츠키 메아야(五月女絢),「일본의 조형운동과 사인교육의 하우스 사상의 수용과 변천」, 오사카사립대학,『오사카시립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도시계전공 석사논문집』 2015.
3. 이혜정, 최경애, 김세리, 홍성연, 홍영일, “대학 이러닝 운영을 위한 개념체제: 구조와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아시아교육연구, 서울대학교 연구소」 11권 2호, 2010.
4. 고강혁,「기업가정신의 관점에서 본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온라인 교육의 발전 방향」, 부산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21
5. 이종연외 6인,「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현황 조사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 CR2014-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Academic Journal]

1. 한기경, “한국 고등교육의 디자인 교육 관한 연구”, 일본 디자인학회, 제 54회 연구발표대회, 2007.
2. 소와 토모요키(曽和具之), 미야자키 키요시(宮崎清), “디자인 커리큘럼과 디자인 교육의 변천”,『일본 디자인학회』, 1997.
3. 서여주, “Z세대 소비자의 소비자교육 소비자의식,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신산업경영저널』,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제 39권 제 1호, 2021.
4. 이희영, 이경화, “미래교육환경과 K-MOOC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평생교육HRD연구』,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제 15권, 제 2호, 2019.
5. 히라바야시 노부타카(平林信隆), “코로나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신입생 인식에 대한 탐색연구”,『공영대학 연구논집(共栄大学研究論集)』, 제 19호, 2020
6. 한동숭,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인문콘텐츠학회』, 제 42권, 2016.
7. 김성제, 임상훈, “가르침(Teaching) 없이 배우는(Learning) 학교 미네르바스쿨의 역량 교육 집대성 플랫폼”,『대학교육』미래 대학 리포트 미래 대학2, 2018.
8. 이혜정, 임상훈, 강수민,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 탐색 미네르바스쿨 사례를 중심으로”,『평생학습사회』, 제 15권 제 2권, 2019.
9. Rosenberg, J. S, An educated core, Rethinking what liberal-arts undergraduates ought to learn, and how. Harvard Magazine, 2017.
10. 에구사 유카(江草由佳), Case Studies on Fostering "Teaching Skills for ICT Use"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국립교육정책연구소』 제147집, 2018
11. 박상훈, “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설계모형 탐구”,『한국디지털 정책학회논문지』제16권 제 10호, 2018.
12. O' Dowd, R, Virtual exchange and internationalising the classroom. Training Language and Culture, Vol. 1, 2017
13. 조규현, “K-pop 현황과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일본, 중국의 K-pop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미국, 유럽 시장의 K-pop 진출 전략”,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14. 정기영, 스와 요시아키(諏訪昭宏), “한일 다문화원격교육의 사례와 성과 –한국 다국어 다문화 사이버콘소시암을 중심으로-”,『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제 20집, 2011.
15. ROBERT O’DOWD, SHANNON SAURO, ELANA SPECTOR-COHEN, The Role of Pedagogical Mentoring in Virtual Exchange, Tesol, Vol. 54, 2020
16. 이지혜, “메타버스를 통한 국제교류 수업의 실천-한국·싱가포르 역사 문화 수업을 중심으로-”,『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제 1집, 2022
17. Tim Park, “Covid-19 시대의 적극적인 국제교류방안”,『국제교류와 용합교육학회』, 제 1권, 제 1호, 2021.

[Magazine]

1. 세계 그래픽디자인,“디자인 선언”, ICOGRADA, 2000.
2.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소개자료, 2021
3. 한국교육부, “원격수업과 교육격차, 그리고 새로운 도전”, 2020
4. 김정랑, 임정훈, 정광식, 최미나,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연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연구보고, 2010.
5. 박종오, “한국형 MOOC 운영성과와 전망”,『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6. Japan Travel Bureau Foundation(JTB), “JTB가 제공하는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 JTB, 2020.
7. 나가오 타카시(長尾確), “Learning in Metaverse (LiM)”,『나고야 대학/CYPE Technology』, 2021.
8. BRAIN, “하버드대학 뛰어넘는 미네르바대학, 교육 패러다임이 바뀐다”,『한국뇌과학연구원』, 2019
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 현황 조사 분석 및 발전방안”,『대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10. 후루야 마사유키(古家正亨), “서태지부터 동방신기 소녀시대까지”,『MUSIC MAGAZINE』,제 42권, 제 4호, 2010
11. 동서대학 디자인대학, “Global Design Society 국제프로그램 현황”,『동서대학교국제교류』 보고자료, 2021.
12. 조옥경, “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한국개발연구원, 2019

[Website]

1. 스즈키 카츠노리(鈴木克典),“교육의 사전”, https://www.gsis.kumamoto-u.ac.jp/opencourses/pf/3Block/07/07-2_text.html, 2021.04.20
2. 홋카이도대학,“홋카이도대학의 원격교육시스템 활용가이드”, https://sites.google.com/huoec.jp/onlinelecture/home, 2021.04.20
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학과 및 전공”, http://art.snu.ac.kr/학과-학부/, 2021.06.12
4. 홍익대학교,“디자이너엔지니어링 융합전공” https://smpd.hongik.ac.kr/introduction/curriculum/, 2021.06.12
5. 타마미술대학(多摩美術大学),“학과학부 안내”, https://www.tamabi.ac.jp, 2021.06.12
6. 쓰구바대학(筑波大学),“감성디자인”, https://kansei.design/ja/, 2021.06.12.
7. 규슈대학(九州大学), “SDGs 디자인유닛”, https://www.sdgs.design.kyushu-u.ac.jp/about/, 2021.06.12.
8. 제페토,“ZEPETO홈페이지”, https://www.naverz-corp.com, 2021.06.12
9. NPO스쿨,“(가이드북) 가상세계에서 교육공간을?”, https://nposchool.tistory.com/518, 2021.06.12.
10. SK telecom,“iSKT의 차세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남다른 이유 4가지!” https://news.sktelecom.com/133655, 2021.06.12.
11. 게더타운,“제페토 공식홈페이지” https://ko.gather.town, 2021.06.12
12. 잽,“잽홈페이지”https://zep.us/play/ykPl5B, 2021.06.12
13. 블로터뉴스,“SKT, 순천향대 VR 입학식 지원...'메타버스 캠퍼스' 본격화”,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33594, 2021.03.02.
14. eMD Medical News,“새로운 국제교류 모델 제시하는 VSE 프로그램” http://www.mdon.co.kr/mobile/article.html?no=30859, 2020.02.03
15. VR JAPAN,“쿠와나시 교육위원회가 CREATOR AVR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 https://avrjapan.com/news-creatoravr1/, 2019.10.24
16. EdTechZine,“대면 수업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하이플렉스 수업의 평가는?”, https://edtechzine.jp/article/detail/5533, 2021.04.20
17. HATO프로젝트,“HATO프로젝트 개요, 목적” https://www.aichi-edu.ac.jp/hato/about/index.html, 2014.01.20
18. 4개대학연합(四大学連合),“4개대학연합에 대해”, https://www.tokyo-4univ.jp/fukugo/, 2001.03.15
19. Minerva Schools, “Minerva Schools 홈페이지”, https://www.minerva.edu/undergraduate-program/, 2022.03.15.
20. Minerva Schools,“KGI Retrieved”, https://www.minerva.kgi.edu/, 2019.03.03
21. 중국 홍콩과기대학 (HKUST),“Blended Learning”, http://mba.ust.hk/files/dimba/Future-of-Education.html, 2022.03.15
22. 이나고에 타카오(稲越孝雄),“청소년의 교류 학습, 평생 학습 연구 E사전”, http://ejiten.javea.or.jp/content3421.html, 2009.02.13
23. 한일문화・산업교류협회,“한일교류축제 한마당”, https://omatsuri.kr/?lang=jp, 2021.09.11
24. 국제교류기금(国際交流基金),“일본어교육국・지역별정보 한국(2014)”, http://www.jpf.go.jp/j/project/japanese/survey/area/country/2014/korea., 2015.05.29
25. 아사히신문DIGITAL(朝日新聞DIGITAL),“한일 여론조사 호감도는 서로 20% 관계 개선 요구도” https://www.asahi.com/articles/ASP5V4S2DP5VUHBI00S.html, 2021.05.26
26. 세명대학교,“2021 어서 와! 한-일 대학생 온라인 교류’는 처음이지?”, http://www.semyung.ac.kr/cop/bbs/BBSMSTR_000000001243/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
TR_000000001243&nttId=101583&bbsTyCode=&bbsAttrbCode=&kind=&mno=sitemap_12&pageIndex=1&searchCnd=&searchWrd=, 2021.07.27.
27. 규슈산업대학(九州産業大学),“규슈산업대학 예술학부”, http://www.kyusan-u.ac.jp/kyugei/, 2021.04.21
28. 규슈산업대학(九州産業大学),“유학・국제교류 제도”, https://www.kyusan-u.ac.jp/kyugei/support/international.html,
29. 부산제일경제,“동서대 디자인대학, 울산대·규슈산업대와 국제교류 수업 ‘눈길’” http://www.busan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57132, 2021.09.06
30. 교수신문,“동서대 디자인대학, “국제교류프로젝트(Creative together), 캡스톤디자인” 수업 개설“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75756, 2021.09.06
31. 한국경제,“동서대, 2개국 3개대학 공동수업”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109064267h, 2021.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