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22.08_09

은유 요소의 상징 형식 연구 - 실험 애니메이션‘연근인(藕人)’- Research on the Symbolic Form of Metaphor Elements - Experimental Animation ‘Lotus root man’ -

  • Name : 왕칭/Wang, Qing
  • Info : 석사학위논문/Master's thesis/ 2022.08
  • Adviser : 이동훈/Lee, Dong Hun
192.168.95.160

초록

실험 애니메이션은 독특하면서 개성적이며, 또 선구적인 예술 형식으로 창작 요소는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표현하는 내용과 사상 역시 일반적인 애니메이션보다 더욱 깊이가 있다. 실험 애니메이션은 비록 서사적인 면이 강직하지 않고 일반적인 서사의 표현보다 약하지만 그 관념과 표현은 초월성을 지니고 있어 오히려 대중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접근하도록 만들어 이들에게 의문과 호기심을 갖도록 하게 함으로써 대중이 새롭게 사고하도록 인도해준다. 이로써 더욱 깊은 차원의 은유가 형성되게 된다. 실험 애니메이션은 완전히 작가 본인과 자신의 스타일 형식을 유지하면서 지나치게 많은 객관적 요소의 간섭을 받지 않고 완전히 작가 자신의 생활과 사고에서 비롯된 것으로, 창작자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발굴해 만들어진 예술 작품이다. 실험 애니메이션이 대중에게 가져다주는 은유적인 감정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이 갖고 있지 않는 전형성을 지니고 있다. 실험 애니메이션이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은 매우 넓고 제한이 없기 때문에, 창작자는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창작을 이뤄낸다. 이는 예술과 사람들의 정신적 차원이 표현되고 탐색된 모습이다.
단편 실험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설정, 테이크마다 나누어 제작, 원화 그림 등 기술적인 문제를 전체적으로 기획해 조정해야할 뿐만 아니라, 제한된 시간 안에서 창작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깊이 있는 주제와 예술 관념을 표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만약 은유적인 요소를 통해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나타내고자 한다면, 상징적인 기법을 사용해 대중을 더욱 훌륭하게 자극하고 이끌 수 있으며, 이는 또한 단편 실험 애니메이션이 더욱 훌륭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촉진 작용이 된다. 게다가 단편 실험 애니메이션의 상징적인 기법 활용의 합리성 여부는 표현기법의 우열을 나눌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 해당 작품의 제작수준과 최종효과까지 연결된다.
단편 실험 애니메이션에 존재하는 은유적 요소의 상징적 형식을 찾는 작업은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새로운 사유 방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형적인 상징적 기법을 통해 주제를 표현하고자 한다면, 상징체는 삶에서 선택하게 된다. 또 상징적인 기법의 다양성과 소재 자체의 상징성, 그리고 전통적인 상징적 기법의 속박으로부터의 탈피 등을 중시하면 애니메이션 작품이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되며 생명력과 강력한 매력으로 가득하게 된다.
애니메이션 산업시장이 나날이 확장되면서 대중 집단의 수가 점차 많아지고 연령 제한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와 비교해보면 실험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다소 느린 편이다. 나날이 높아진 대중의 심미적 기준은 실험 애니메이션의 창작자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안겨주었다. 본인 졸업작품인 단편 실험 애니메이션 <연근인>은‘색채의 활용’,‘배경 조성’,‘캐릭터 구축’의 3가지 상징적 표현 형식을 종합하였고, 또 창작 과정에서 활용한 것을 함께 설명하였는데, 이는 감정을 각 장면, 캐릭터, 배경으로 환원하여 작품이 창작자의 내적 감정에 더욱 잘 녹아들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 작품의 표현을 통해 창작자의 감정이 표출되면서 관람자와의 공명을 일으킬 수 있다.

摘要

Abstract

Experimental animation is unique and individual, and as a pioneering art form, creative elements are very diverse, and the contents and ideas expressed are more profound than general animation. Although the narrative aspect of experimental animation is not rigid and weaker than that of general narrative expression, its concept and expression have transcendence. guide you to do it This leads to the formation of a more profound metaphor. Experimental animation is a work of art created by excavating from the depths of the creator's mind, entirely from the artist's own life and thoughts without being interfered with by too many objective factors while maintaining the artist's own style and form. The metaphorical emotion that experimental animation brings to the public has a typicality that general animation does not have. Since the content that can be expressed in experimental animation is very wide and unrestricted, the creator achieves creation by taking his or her expression as the starting point. This is the expression and exploration of the spiritual dimension of art and people.
In short experimental animation, it is not only necessary to plan and adjust the technical issues such as the setting of animation characters, separate production for each take, and original drawing, but also it is more important to express the deep theme and art concept that the creator wants to express within a limited time. . If you want to express the meaning you want to express accurately through metaphorical elements, you can use symbolic techniques to stimulate and lead the public better, which is also a facilitation for short experimental animations to convey the meaning better. In addition, the rationality of using the symbolic technique of the short experiment animation not only divides the superiority of the expression technique, but also directly connects the production level and the final effect of the work.
The task of finding the symbolic form of the metaphorical element that exists in the short experiment animation helps the animator to build a new way of thinking. If you want to express a subject through a typical symbolic technique, you will choose a symbolic body in your life. In addition, if the diversity of symbolic techniques, the symbolism of the material itself, and the breaking away from the bondage of traditional symbolic techniques are emphasized, the animation work becomes richer and more colorful, full of vitality and powerful charm.
As the animation industry market expanded day by day, the number of popular groups gradually increased and the age limit was reduced. In comparison, the development of the experimental animation industry is rather slow. The ever-increasing aesthetic standards of the public have brought new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to creators of experimental animation. My graduation work, the short experimental animation , synthesized three symbolic expression forms: 'use of color', 'background composition', and 'character construction', and also explained what was used in the creative process. The purpose is to reduce the image to each scene, character, and background so that the work can better blend into the creator's inner feelings. In addition, the expression of the work can create a resonance with the viewer as the creator's emotions are expressed.

키워드

  • #실험 애니메이션
  • # 상징성
  • # 은유
  • # 형식 실험


  • #Experimental animation
  • # Symbolism
  • # Metaphor
  • # Form experiment

참고문헌

[Book]

1. Chinese Film Publishing Company, Editor-in-Chief Heo Nam-myeong, Furan, and Choi Gun-yeon, Revised Version of the Film Arts Dictionary
2. Son Lip-gun, Editor, Animated Art Dictionary, China International Broadcasting Corporation
3. Zhou Guotong, Complete Handbook of Character/Background/Animation Short Film Design, Beijing, People's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Press, 2010
4. Wigotsky, Thinking and Language, Translated by Levi, Zhejian, Education Press, 1997
6. Peter Lord and Brian Sibley, Cracking Animation, Thames&HudsonLtd, 1999
7. Patmore Chris, The Complete Animation Course, The Principles, Practice And Techniques
8. Successful Animation, (London, Thames & Hudson, 2003)
9. Jayne Pilling, Animation : 2D and beyond, (Crans-Pres-Celigny, Roto Vision SA, 2001)
10. 박성훈, 리얼리즘 표현방식의 실험 애니메이션을 통한 자아의 고찰 『자화상』, 『휴일』 『비』, 『문』, 2002
11. 헤겔. 미학(2권), 『주광잠역』, 북경, 상무인서관, 1982
12. 克莱夫·贝尔, 『艺术』, 北京, 中国文联出版公司, 1984, p156
13. 转引自张海敏, 徐人平, 『F型画面的美在剪纸艺术中的运用』, 江南大学学报, 2008

[Dissertation]

1. Tian Bing, A Study on the Design, Communication and Revival of Traditional Culture, Kangnam University, 2008
2. 단운동, 「 영화,은유로서의예술」, 북경, 중국예술연악원, 2009
3. 진달래, 「 심미문화시역의 은유현상 악당」, 란저우, 노스웨스턴 민족대학, 2008
4. The Great Gatsby의 주제와 narrator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정옥희, 조선대학교, 외국문화연구소
5. 강문화, 「 은유논리의 철학적 사고」, 상하이, 난카이대학, 2008
6. 刘海涛,「中国民间美术色彩与现当代油画」, 长春, 东北师范大学, 2002
7. 村上惠(Murakami Megumi), 「云南呈贡剪纸文化研究」, 云南大学, 2019
8. 金少萍, 李兴力, 「中国民间艺术剪纸研究综述」, 西南边疆民族研究, 2012, 02
9. 宋晓蕊, 「山东高密剪纸产业化发展研究」, 山东大学, 2012
10. 陈雅勤, 「中国元素在中国广告创意中的表现」, 四川大学, 2007

[Academic Journal]

1. Robert Caukel, Form and Culture of Movies, 2004
2. Farouk Shalum, Culture and Arts Publishing House, Criticism of Western Contemporary Art, 2005.5
3. Modern Western Philosophy and Literature Trends, Education Bureau, Ministry of Culture, 1987.4
4. David Bauderville and Christine, Thompson.Film Art Form and Style, Kyung University Press January 2003
5. Han Yang-yee, Bergman on film , Guangxi Normal University Press, 2003, p145-160
6. Xu Heng-Nong, Design Aesthetics, Tsinghua University Press, 2006, p78-90
7. Sun Li-jun, Animation Design, Beijing: China Film Press, 2006
8. Jacques, O'Moon Ingmar Bergman, Peking University Press, 2002.45-68
9. George Bergman, Human Body Structure, Guangxi Art Press, 2002
10. Yu Xixian, Yu Hong, Cultural Perspectives on Bionics in Ancient Chinese Cities, Urban Planning, 2000, p42-45
11. Helen Walters, Shanghai, People's Art Press, 2004, p47-65
12. 창홍, 『아트 애니메이션』, 저장대학출판사, 2007.8, 5
13. 네신여, 『애니메이션이 뭐길래』, 상해, 푸단대학출판사, 2016
14. 크리스틴 톰프슨, 『데이비드 포드빌 세계영화사』, 베이징대 출판사, 2005, p46-66
15. 로저 페더러, 『형태변화 인식 뉴미디어』, 베이징, 화하출판사, 2000, p25-35
16. 스즈콘, 『미국 문학 배경 개황』, 상해, 상해 외국어 교육 출판사, 1998,7, p45-47
17. 돌턴 그로스 등, 『대단한 개츠비』, 해석, 북경,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8,8, p63-66
18. 『대단한 개츠비』, 베이징, 인민문학출판사, 2004.6, p37-39
19. 창야오신, 『미국문학간사(제2판) 톈진』, 난카이대학출판부, 2003.4, p74-75
20. 장소화, 『위대한 개츠비』의 상징적 의미 해석, 안양사범대학 학보, 2017(01)
21. 로드 호튼, 대체 버트 에드워즈, 『미국문학사상배경』, 북경, 인민문학출판사, 199l.9, p56-58.
22. 리우웬, 『아메리칸 드림의 파멸—'위대한 개츠비'의 상징적 의미 해석』, 시대문학(상반월), 2011(02)
23. 코닝, 류커삼, 『정원환경디자인에의 한의상』, 현대원예, 2011(13), p91-93.
24. 왕병강, 『생체모방 디자인의 실제 적용』, 적봉학원학보(자연과학판), 2012(24), p66-68
25. 중러, 류순칭창, 유가 『비더'사상이 중국 원림예술에 미치는 영향』, 강서농업대학 학보(사회과학판), 2012(2)p129-133
26. 유호익,『스승의 법 자연부터 생체 모방 설계까지—경관 설계 언어 검토』, 현대 농업 과학 기술, 2013(2), p181
27. 신익춘, 『생체모방 형태디자인 경관설계 운용』, 기획사, 2007, 23(6), p95-97
28. 푸페용, 『철학과 인생. 동방출판사』, 2005, p57-60
29. 양기, 『예술학개론』, 고등교육출판사, 2010
30. 루돌프 아른하임, 『예술과 시지각』, 1998
31. 최돈일, 『케르체네츠 전투의 충돌몽타주 연출 연구』, 한국영상미디어협회 10 (10), 17-25, 2011
32. 작가주, 『애니메이션에서의 은유와 상징표현에 관한 연구』, 라울 세르베 작품을 중심으로 오은주 ,2008
33. 이경기, 『영화예술용어사전』, 다인미디어, 1999
34. Kerzhenets,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운동 이미지의 특성 연구』, 2008
35. 문화부 교육국 편, 『서양 현대철학과 문예사조』, 1998.12
36. 邱志杰, 吴美, 『影像与后现代』, 湖南美术出版社, 2002.8
37. 黄伟忠, 『当代中国文艺思潮』, 广东旅游出版社, 1998.12
38. 邹跃进, 『通俗文化与艺术』, 湖南美术出版社, 2002.8
39. 张专, 『西方电影艺术史略』, 中国广播电视出版社, 1999.1
40. 李春青, 『在审美与意识形态之间』, 北京大学出版社, 2005.5
41. 宗彦, 『中国民间剪纸艺术的美学价值』, 大舞台, 2015.1
42. 余佳, 任景景, 孔令玉, 等, 『仿生下的活体城镇』, 热带农业工程, 2011, 35(6), p47-50
43. 何金廖, 宗跃光, 郭俊杰等, 『自然主义之城市仿生设计——以江苏扬中生态景观概念规划为例』, 规划师, 2008,24(6), p38-41
44. 康宁, 刘柯三, 『象征意义仿生在园林环境艺术设计中的运用』, 现代园艺, 2011(13), p91-93
45. 潘立勇, 『大众文化时代精英文化的生存策略』, 淮北师范学院学报, 2005, p60-62
46. 张慧琳, 『20世纪中国动画艺术史』,陕西人民美术出版社, 2002,p88-93
47. 陈卫, 『此时无声胜有声-电影表演中演员的身体语言』, 中国人民大学出版社,2004
48. 约瑟·皮埃尔, 『象征主义艺术』, 人民美术出版社, 1988, p87-127

[Website]

1. 위키백과, “실험 애니메이션”
2. 위키백과, “은유”
3. 위키백과, “상징적”
4. 바이두 백과, “剪纸”
5. 바이두 백과, “The Great Gatsby”
6. 바이두 백과, “용형수계(龙形水系)”
7. 바이두 백과, “베이징 올림픽 공원”
8. yonear, “실험 애니메이션과 상업 애니메이션”
9. 연계, https://www.zhihu.com/question/38321233/answer/75970968
10. 雪疾, 实验动画怎么看“平衡”,https://zhuanlan.zhihu.com/p/21406897
11. 彭编辑, “民间意象剪纸艺术”,https://zhuanlan.zhihu.com/p/504167522
12. 위키백과, “요이치로 가와구치”
13. 위키백과, “Jan Svankmajer”
14. 위키백과, “surrealism”
15. Michaël Dudok de Wit, “和尚与飞鱼”
https://www.bilibili.com/video/BV1Zs411U7JB?spm_id_from=333.337.search-card.all.click
16. Michaël Dudok de Wit, “红海龟”
https://www.bilibili.com/video/BV11f4y1R7oh?spm_id_from=333.337.search-card.all.click
17. Michaël Dudok de Wit, “父与女”
https://www.bilibili.com/video/BV1S4411E7uP?spm_id_from=333.337.search-card.all.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