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활동

활동


[디자인인문학포럼]지속가능발전기본법 시대 지속가능한 디자인사고의 중요성

조회 41

아미연 2022-07-21 00:00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아미연)는 7월 18일 월요일 오전 11시부터 디자인인문학 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에는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회장 등을 역임한 김병완 광주대학교 경찰행정학부교수를 초청하여 ‘지속가능발전기본법 시대 지속가능한 디자인사고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본 포럼을 통해 김병완 교수는 <지속가능발전기본법>의 현황과 발전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법조문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이해를 위한 내용을 설명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은 자의적 해석을 추가해서는 안 되며, 올바른 연구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법에서 규정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그에 대한 숙지도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강연자는 시행령의 구체적인 내용을 해설하면서 법에서 정한 각급 지방정부의 의무들을 소개하며 여러 지방 정부들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여러 책임이 있음을 알렸다. 더욱이 이러한 정책들을 위한 준비, 제정, 실시, 위원회 구성 등에 관해 디자인 전문가들의 참여 및 다양한 협업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을 전했다.

법령의 해석 및 응용, 디자이너의 정책 참여 등에 대한 강연에 이어서, 지속가능발전 시대의 디자인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과 SDGs(지속가능한 발전과제)의 17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여러 사례들도 소개했다. 더욱이 이러한 사례들은 지속가능한 도시디자인, 지속가능한 문화적·생태적·사회적 디자인 분야의 선도적인 결과물들을 제시했고 지속가능발전 시대의 기업의 의무로서 ESG에 관련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본 디자인인문학포럼은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및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특별 강연 이후 진행된 토론 세션에서 강연자와 참석자들 간의 의견교환 및 이를 통찰하는 시간을 가졌다.